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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1)'''반품도착 택배비 항목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 -> 미수금액이 있는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에 대해서 '''주문자에게 미수금 납부를 요청'''합니다.
 
**예1)'''반품도착 택배비 항목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 -> 미수금액이 있는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에 대해서 '''주문자에게 미수금 납부를 요청'''합니다.
 
**예2)'''반품도착 항목에 '미확인'을 선택하고 검색''' -> 아직 상품이 회수되지 않은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에 대해서 '''주문자에게 상품 회수를 요청'''합니다.
 
**예2)'''반품도착 항목에 '미확인'을 선택하고 검색''' -> 아직 상품이 회수되지 않은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에 대해서 '''주문자에게 상품 회수를 요청'''합니다.
**예3)'''반품정산 항목에 '미확료'를 선택하고 검색''' -> 정산완료처리를 하지 않은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을 확인해서 '''정산완료된 주문건은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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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3)'''반품정산 항목에 '미완료'를 선택하고 검색''' -> 정산완료처리를 하지 않은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을 확인해서 '''정산완료된 주문건은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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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1. C/S창에서 처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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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반품관리에서 정산 미완료건으로 조회를 하면 해당 주문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7. 반품관리에서 정산 미완료건으로 조회를 하면 해당 주문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반품 회수가 정상적으로 이우러지지 않은 건들을 관리하여 '''지속적으로 주문자에게 상품 회수와 추가비용 납부를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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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품 회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건들을 관리하여 '''지속적으로 주문자에게 상품 회수와 추가비용 납부를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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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2. 반품관리 메뉴에서 처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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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해당 반품이 도착하면 상품에 문제는 없는지, 주문자가 추가 금액은 지급했는지 확인 후 해당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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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해당 반품이 도착하면 상품 회수는 이루어졌는지, 추가 비용은 납부했는지 확인 후 해당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금액이 미지급되었을 경우에는 '''미수금 입력란에 해당 금액을 입력하여, 향후 주문자에게 미수금 지급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금액이 미지급되었을 경우에는 '''미수금 입력란에 해당 금액을 입력하여, 향후 주문자에게 미수금 지급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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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해당 반품 이력을 처리 완료하였으면,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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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해당 반품 이력이 정상적으로 확인되었으면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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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조건을 통해 미완료 반품 주문건들만을 조회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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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직 반품이 도착하지 않은 이력들만 조회가 됩니다.<br/>
 
2. 아직 반품이 도착하지 않은 이력들만 조회가 됩니다.<br/>
3. 해당 이력을 확인해서 '''고객에게 재차 회수 안내 및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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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이력을 확인해서 '''고객에게 재차 회수 요청'''합니다.
 
*주문자 이름을 클릭하면 CS창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주문자 이름을 클릭하면 CS창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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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2월 6일 (화) 08:02 기준 최신판




개요

이 문서에서는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CS 메뉴의 반품관리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먼저 반품관리 기능의 정의 및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순차적으로 반품관리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step 1. 반품관리의 정의 및 필요성



a. 반품관리의 정의

1. 반품관리란 고객의 주문 취소 또는 교환으로 발생되는 반품 주문건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2. 이지어드민 CS메뉴의 반품관리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문 건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CS창에서 주문자의 환불요청에 의해 반품처리(반품예정/회수)한 주문
이지어드민 환경설정에서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을 사용한 경우

3.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이란?(클릭시 관련 문서로 이동)

  • 소셜 판매처(쿠팡, 티몬, 위메프)의 경우에는 판매자가 환불 승인을 하지 않아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환불 승인됩니다.
  • 판매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반품 건에 해당하는 상품과 추가요금(택배비 등)을 회수하지 못 할 위험이 있습니다.
  •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 기능은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소셜 판매처의 환불 주문 정보들을 이지어드민 상에서 조회/관리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 환경 설정에서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 기능을 설정하면 아직 환불승인 처리가 되지 않은 환불요청건들도 반품관리 메뉴에서 조회됩니다.



b. 반품관리의 필요성

1. 반품 주문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못하면 회수해야 할 상품과 추가요금(택배비 등)을 정상적으로 회수하지 못하고 지나칠 우려가 있습니다.

  • 이는 곧 업체의 손해와 직결됩니다. 따라서 반품 주문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 그러나 판매자가 직접 여러 판매처의 반품 주문건을 관리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 업무 시간 및 노동력의 증가
    • 누락되는 반품 발생 가능성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판매자가 반품 주문건을 체계적으로 관리 가능하도록 이지어드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반품관리 기능입니다.


2. 반품관리 기능을 통해 다음과 같은 판매자의 자산을 보호 가능합니다.

  • 주문자에게서 회수 받아야 할 상품
  • 반품 주문건에서 발생되는 추가 비용(택배비 포함)





step 2. 반품 정보 입력하기

CS 화면에서 회수 또는 반품예정 기능을 통해서 반품예정정보를 생성합니다.

  • 생성된 반품예정정보는 실제로 반품건이 도착했을 때, 상품과 추가 요금이 제대로 회수되었는지 대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이용하고 있는 택배사의 회수 연동 가능 여부에 따라 처리 방식이 다릅니다.
  • 회수 연동 가능 여부는 기본정보관리의 택배사 등록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회수 연동이 가능한 택배사: 회수 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택배사에 회수 요청이 가능하며, 반품예정 정보도 생성됩니다.
    • 회수 연동이 불가능한 택배사: 반품예정 기능으로 반품 정보를 생성합니다. 회수 요청은 택배사에 직접 요청하셔야 합니다.









a. 회수

(확대하려면 클릭)

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선택하고,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 회수 기능은 택배사로 자동으로 회수 요청되며, 반품 예정 정보도 생성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회수 요청창 중단부분에서 보내는 분 정보와 받는 분 정보를 입력합니다.

  • 보내는 분은 주문자를 의미합니다.
  • 받는 분은 판매자를 의미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접수 정보에 택배비용과 지급 유형을 입력합니다.

  • 주문자와의 통화 또는 게시판 문답을 통해 합의된 내용을 입력합니다.
  • 택배 비용뿐만 아니라 상품 교환 등으로 발생된 추가 비용도 함께 입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오른쪽 하단에서 주문자와의 CS 내역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정보를 상세히 기재하면 오랜 기간이 지나서 주문을 조회해도 관련 정보를 토대로 반품 주문건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해당 정보 입력을 완료하고, 반품접수 버튼을 클릭하면 택배사로 회수 요청됩니다.

  • 반품 접수 버튼을 클릭한 시점에서는 반품송장번호가 입력되지 않습니다.
  • 택배사 회수정보는 일 1회 전송되며, 회수 요청 접수 익일부터 상품 회수 및 택배사 반품송장 출력시 자동으로 반품송장번호가 연동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회수 정보 수정을 원할 경우 재차 해당 주문에서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 내용 수정을 마치고 반품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 내용이 저장됩니다.
  • 마찬가지로 반품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회수 요청을 취소 가능합니다.








b. 반품예정

(확대하려면 클릭)

1. CS 화면에서 주문자가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선택하고, 반품예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회수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업체는 반품예정 기능을 통해 반품예정 정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우측 참고 이미지처럼 반품예정 팝업창이 열리며, 주문자가 지급하기로 한 택배비용과 유형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반품택배비의 선착불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이 추가 부담하기로 한 경우, 결제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반품예정 정보를 확인하여 고객의 실제 추가비용 납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C/S 입력란에 고객과의 상담(협의) 내용을 입력합니다.

  • 추후 해당 이력을 확인하여 체계적으로 반품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예) 주문자가 다수의 상품을 구매하고나서 일부 상품만 반품한 경우에 해당 반품 상품들을 C/S 입력란에 기재하여 반품 도착시 대조할 수 있습니다.












step 3. 반품 정보 조회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 웹페이지에서 CS 메뉴 > 반품관리를 클릭합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 실제 검색 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주문건을 관리하는 방법은 'step 4. 반품정보 관리하기'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다양한 검색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 조건 중 반품도착 택배비, 반품도착, 반품정산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반품 주문건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예1)반품도착 택배비 항목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 -> 미수금액이 있는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에 대해서 주문자에게 미수금 납부를 요청합니다.
    • 예2)반품도착 항목에 '미확인'을 선택하고 검색 -> 아직 상품이 회수되지 않은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에 대해서 주문자에게 상품 회수를 요청합니다.
    • 예3)반품정산 항목에 '미완료'를 선택하고 검색 -> 정산완료처리를 하지 않은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을 확인해서 정산완료된 주문건은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조회된 화면 상단에서 총 반품 건수, 반품 예정/도착 건수, 선/착불 건수를 조회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상태 항목에서는 해당 반품 건의 도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반품 도착건만 회수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도착된 반품건의 정보 입력은 CS창에서도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도착 상태인 주문 건은 추가 택배비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추가 택배비가 회수되지 않았으면 미수 항목에 해당 금액을 입력합니다.
  • 추후 반품도착 택배비 항목에서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해당 주문건만 조회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반품 주문건이 완료 상태로 변경됩니다.

  • 반품관리 메뉴에서 완료건과 미완료건을 구분하여 검색 가능합니다.
  • 예) 미완료건만을 조회해서 주기적으로 주문자에게 반품 회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7.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 관리 상세 창으로 연결됩니다.





step 4. 반품 정보 관리하기

a. 반품 도착시 처리 방법


a-1. C/S창에서 처리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반품 주문이 도착한 경우, C/S창에서 해당 주문을 검색합니다.

  • 본 문서에서는 '홍길동'이라는 구매자를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해당 주문을 선택하고, 주문자의 요청에 따라 작업(전체취소, 개별취소, 상품 교환)을 선택합니다.

  • 본 문서에서는 전체취소를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개별취소, 상품 교환도 처리 방식은 동일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반품예정 정보를 생성한 주문은 반품도착 정보 입력창이 열립니다.

  • 기존에 입력한 반품예정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경우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반품예정 정보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반품예정 정보와 실제 회수건을 대조하여 회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동반품입고: 자동반품입고에 체크하고 취소처리하면 해당 상품이 자동으로 재고에 반영됩니다.
  • 배송후 취소확인: 체크하고 취소처리하면 취소결과조회 메뉴에서 확인 처리한 것과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 반품택배비 정산완료: 체크하고 취소처리하면 정산완료 처리됩니다. 이후 반품관리 메뉴에서 정산되지 않은 건만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반품예정 정보와 실제 회수된 금액이 일치하지 않으면 반품택배비를 수정합니다.

  • 회수되지 않은 금액은 미수금 부분에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전체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 개별취소건의 경우에는 상품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상품교환건의 경우에는 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7. 반품관리에서 정산 미완료건으로 조회를 하면 해당 주문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반품 회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건들을 관리하여 지속적으로 주문자에게 상품 회수와 추가비용 납부를 요청합니다.








a-2. 반품관리 메뉴에서 처리하는 방법

(확대하려면 클릭)

1. 해당 주문을 반품관리 메뉴에서 검색합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확대하려면 클릭)

2. 우측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관리상세 팝업창이 열립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반품관리상세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조회 및 처리 가능합니다.

조건 내용
반품예정 기존에 입력한 반품예정 정보를 기반으로, 실제 반품건이 제대로 회수가 되었는지 대조할 수 있습니다.
반품도착 도착한 반품건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CS 이력 해당 주문의 CS 이력을 확인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력 반품정보의 작업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삭제

반품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취소타입 반품정보는 해당 주문이 정상복귀 될 경우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삭제된 반품정보는 반품관리 화면에서 삭제정보조회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검색하시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배송후 교환된 주문을 배송후 취소처리 할 경우, 배송후 교환시 생성된 배송 정보는 삭제되고, 배송후 취소 반품정보가 새로 생성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해당 반품이 도착하면 상품 회수는 이루어졌는지, 추가 비용은 납부했는지 확인 후 해당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실제로 금액이 미지급되었을 경우에는 미수금 입력란에 해당 금액을 입력하여, 향후 주문자에게 미수금 지급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해당 반품 이력이 정상적으로 확인되었으면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 검색 조건을 통해 미완료 반품 주문건들만을 조회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b. 회수되지 않은 상품 또는 추가 금액이 있는 반품 이력 관리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반품관리 메뉴의 검색조건 중, 반품도착 항목을 미확인으로 설정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반품관리의 검색기간은 반품도착 확인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미도착 주문을 조회할 경우에는 기준일을 변경하고 조회하셔야 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아직 반품이 도착하지 않은 이력들만 조회가 됩니다.

  • 해당 이력을 확인해서 고객에게 재차 회수 요청합니다.
  • 주문자 이름을 클릭하면 CS창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관련 FAQ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
회수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