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품대기 기능은 어떻게 활용하나요?"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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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ign=top|(확대하려면 클릭)반품입고 검품대기는 cs창에서 배송상태 주문건에 취소/교환처리 시, 처리하려는 상품에 대해 '''검품과정을 거쳐 입고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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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입고 검품대기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고객센터 > 문답게시판'''을 통해 설정 요청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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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서에서는 재고관리 메뉴의 반품입고 검품대기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br/>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검품 과정을 거쳐 반품을 재고에 반영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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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고관리 메뉴 > 반품입고 검품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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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4월 6일 (목) 02:09 판

개요

(확대하려면 클릭)반품입고 검품대기는 cs창에서 배송상태 주문건에 취소/교환처리 시, 처리하려는 상품에 대해 검품과정을 거쳐 입고하는 기능입니다.


상품의 회수 시점과 창고에 진열되는 시점이 다른 경우 반품입고 검품대기를 통해

상품의 회수시점이 아닌 검품 시점을 기준으로 재고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기본정보관리 > 환경설정 메뉴에서 '검품대기 사용'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품입고 검품대기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고객센터 > 문답게시판을 통해 설정 요청 바랍니다.











step 1. 반품입고 검품대기 정의



반품입고 검품대기 정의

1.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주문자에게서 회수한 상품을 검품과정을 거쳐 입고하는 기능입니다.

2.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정보관리 메뉴의 환경설정에서 검품대기 사용에 체크해야 합니다.

  • 환경설정 변경은 이지어드민 교육 담당자 또는 고객센터(02-521-177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반품입고 검품대기 사용 목적

1. 상품의 회수 시점과 창고에 진열되는 시점이 다른 경우에 사용합니다.

  • 예) 상품 회수를 CS 부서에서 선작업 후에 물류팀으로 전달
CS 부서에서 입고처리-> 이지어드민 상에 재고가 반영됨 -> 실질적으로 물류팀에 재고는 진열 안 된 상태 -> 해당 상품 픽업하지 못함 -> 작업에 혼선 발생

2. 반품입고 검품대기 기능을 사용하면 상품의 회수시점이 아닌 검품 시점을 기준으로 재고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 상품 진열이 가능한 시점에 재고를 입고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step 2. 반품입고 검품대기 기능 추가



(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 교육 담당자 또는 고객센터로 반품입고 검품대기 기능 사용을 요청합니다.

  • 환경설정에서 요청사항이 처리되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설정이 완료되면 재고관리 메뉴에 반품입고 검품대기라는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3. 반품입고 검품대기 설정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CS창에서 회수된 반품 주문을 검색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반품 유형에 따라 전체취소(개별취소) 또는 상품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배송후 취소 주문: 주문 전체 취소인 경우에는 전체취소 버튼, 일부 품목 취소인 경우에는 개별취소 버튼 사용
  • 배송후 교환 주문: 상품 교환 버튼을 클릭하여 상품 교환(배송상태인 주문을 교환작업시 자동으로 접수 상태인 재배송 주문이 생성)
  • 본 문서는 개별취소를 사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상세 페이지에서 검품대기 항목에 체크합니다.

  • 검품대기 항목에 체크하면 해당 상품은 재고관리 메뉴의 반품입고 검품대기 항목에서 조회됩니다.
  • 검품대기는 자동반품입고와 중복 체크가 불가합니다.
  • 자동반품입고는 CS창에서 취소처리와 동시에 해당 상품을 입고하기 때문에 자동반품 검품대기와는 상반되는 기능입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반품유형에 따라 항목에 체크하고 상품취소(전체취소, 상품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4. 검품 리스트 확인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재고관리 메뉴의 반품입고 검품대기로 이동합니다.

  • CS창에서 검품대기 체크한 상품들이 조회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검색조건을 통해서 특정 기간, 검품 완료 여부, 특정 상품 등을 조건 검색할 수 있습니다.

①: 등록일(검품대기 설정 일자), 입고일(입고처리 일자) 기준으로 기간을 설정
②: 특정 판매처 또는 판매처 그룹 선택
③: 재고 유형을 선택
④: 검품 전이거나 검품 후 입고 완료된 상품을 구분
⑤: 상품명, 상품코드, 고객명, 주문번호 등으로 특정 상품만 검색 가능






(확대하려면 클릭)

3. 검색버튼을 클릭하면 조건에 해당하는 상품이 조회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조회된 결과의 상태 항목에서 입고처리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검품대기: 검품 전 상품
  • 입고완료: 검품하여 이지어드민에 재고 반영된 상품






(확대하려면 클릭)

5. 작업 항목에서 입고처리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상품을 이지어드민 재고에 입고처리합니다.

  • 해당 상품이 재고로 사용 가능한 시점에서 입고처리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입고처리를 실수한 경우에는 작업 항목에서 입고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검품 대기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7. 다수의 상품을 일괄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상품들을 체크한 후 선택입고처리 또는 선택입고취소 버튼을 사용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8. 선택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상품을 반품입고 검품대기 메뉴에서 삭제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9.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검품대기 상품 리스트를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관련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