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품관리"의 두 판 사이의 차이
15번째 줄: | 15번째 줄: | ||
먼저 반품관리 기능의 정의 및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순차적으로 반품관리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 먼저 반품관리 기능의 정의 및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순차적으로 반품관리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 ||
− | <br/><br/><br/> | + | <br/><br/><br/><br/><br/><br/> |
<div>__TOC__</div> | <div>__TOC__</div> | ||
81번째 줄: | 81번째 줄: | ||
*회수 연동이 되는 택배사를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회수 기능'''으로 택배사에 '''자동으로 회수건을 접수 요청'''할 수 있으며, '''반품예정 정보도 함께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회수 연동이 되는 택배사를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회수 기능'''으로 택배사에 '''자동으로 회수건을 접수 요청'''할 수 있으며, '''반품예정 정보도 함께 생성'''할 수 있습니다. | ||
*회수 연동이 되지 않는 택배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품예정 기능'''으로 반품 정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회수 연동이 되지 않는 택배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품예정 기능'''으로 반품 정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
− | <br/><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 | ||
95번째 줄: | 94번째 줄: | ||
[[파일:조)반품29.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파일:조)반품29.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
1. CS 화면에서 주문자가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반품예정 버튼을 클릭'''합니다.<br/> | 1. CS 화면에서 주문자가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반품예정 버튼을 클릭'''합니다.<br/>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width="1200px" | {|width="1200px" | ||
104번째 줄: | 102번째 줄: | ||
[[파일:조)반품관리5.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파일:조)반품관리5.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
2. 우측 참고 이미지처럼 반품예정 팝업창이 열리며, '''주문자가 지급하기로 한 택배비용과 유형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2. 우측 참고 이미지처럼 반품예정 팝업창이 열리며, '''주문자가 지급하기로 한 택배비용과 유형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114번째 줄: | 111번째 줄: | ||
[[파일:조)반품관리10.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파일:조)반품관리10.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
3. '''C/S 입력란에는 고객과의 상담 내용을 입력'''하면 반품 관리 시, 내용을 참고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3. '''C/S 입력란에는 고객과의 상담 내용을 입력'''하면 반품 관리 시, 내용을 참고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126번째 줄: | 122번째 줄: | ||
[[파일:조)반품30.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파일:조)반품30.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
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br/> | 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br/>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138번째 줄: | 133번째 줄: | ||
* 반품예정 기능과 동일하게 '''반품 예정 정보도 생성'''됩니다.<br/> | * 반품예정 기능과 동일하게 '''반품 예정 정보도 생성'''됩니다.<br/> | ||
3. '''보내는 분 정보(주문자)와 받는 분 정보(판매자)를 입력'''합니다. | 3. '''보내는 분 정보(주문자)와 받는 분 정보(판매자)를 입력'''합니다. | ||
− | <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148번째 줄: | 142번째 줄: | ||
[[파일:조)반품16.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파일:조)반품16.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
4. 접수 정보에 주문자가 지급하기로 한 '''택배비용과 지급 유형을 입력'''합니다. | 4. 접수 정보에 주문자가 지급하기로 한 '''택배비용과 지급 유형을 입력'''합니다.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158번째 줄: | 151번째 줄: | ||
[[파일:조)반품17.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파일:조)반품17.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
5. 오른쪽 하단에서 '''주문자와의 상담 내역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5. 오른쪽 하단에서 '''주문자와의 상담 내역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170번째 줄: | 162번째 줄: | ||
*반품 접수 버튼을 클릭한 시점에서는 택배사에 요청 정보가 확인된 상태는 아니고, 반품송장번호가 비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반품 접수 버튼을 클릭한 시점에서는 택배사에 요청 정보가 확인된 상태는 아니고, 반품송장번호가 비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택배사 회수정보는 일 1회 전송되며, 회수정보 접수 익일부터 상품회수 및 택배사 반품송장 출력시 자동으로 회수관리에 반품운송장번호가 연동됩니다. | *택배사 회수정보는 일 1회 전송되며, 회수정보 접수 익일부터 상품회수 및 택배사 반품송장 출력시 자동으로 회수관리에 반품운송장번호가 연동됩니다. | ||
− | <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181번째 줄: | 172번째 줄: | ||
7. 해당 주문의 회수 정보를 수정하고 반품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 내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br/> | 7. 해당 주문의 회수 정보를 수정하고 반품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 내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br/> | ||
8. 반품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주문의 회수 요청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8. 반품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주문의 회수 요청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
− | <br/><br/> | + | <br/><br/><br/><br/><br/><br/> |
|} | |} | ||
201번째 줄: | 192번째 줄: | ||
*실제 검색 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주문건을 관리하는 방법은 ''''step 4. 반품정보 관리하기''''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 *실제 검색 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주문건을 관리하는 방법은 ''''step 4. 반품정보 관리하기''''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 ||
|} | |}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212번째 줄: | 203번째 줄: | ||
*검색 조건 중 '''반품도착 택배비, 반품도착, 반품정산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반품 주문건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검색 조건 중 '''반품도착 택배비, 반품도착, 반품정산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반품 주문건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
*예컨대, 검색조건에서 '''반품도착 택배비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미수금액이 존재하는 건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통해서 '''판매자는 주문자에게 미수금 회수를 지속적으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예컨대, 검색조건에서 '''반품도착 택배비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미수금액이 존재하는 건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통해서 '''판매자는 주문자에게 미수금 회수를 지속적으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222번째 줄: | 213번째 줄: | ||
[[파일:조)반9.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파일:조)반9.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
3. 조회된 화면 상단에서 총 반품 건수, 반품 예정/도착 건수, 선/착불 건수를 조회 가능합니다. | 3. 조회된 화면 상단에서 총 반품 건수, 반품 예정/도착 건수, 선/착불 건수를 조회 가능합니다.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234번째 줄: | 225번째 줄: | ||
*'''반품 도착건만 회수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반품 도착건만 회수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
*해당 회수된 정보 입력은 '''CS창에서도 가능'''합니다. | *해당 회수된 정보 입력은 '''CS창에서도 가능'''합니다.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254번째 줄: | 245번째 줄: | ||
1. 반품 주문이 도착한 경우, '''C/S창에서 해당 주문을 검색'''합니다. | 1. 반품 주문이 도착한 경우, '''C/S창에서 해당 주문을 검색'''합니다. | ||
*본 문서에서는 '홍길동'이라는 구매자를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본 문서에서는 '홍길동'이라는 구매자를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265번째 줄: | 256번째 줄: | ||
2. 해당 주문을 선택하고, 주문자의 요청에 따라 작업('''전체취소, 개별취소, 상품 교환''')을 선택합니다. | 2. 해당 주문을 선택하고, 주문자의 요청에 따라 작업('''전체취소, 개별취소, 상품 교환''')을 선택합니다. | ||
* 본 문서에서는 전체취소를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 본 문서에서는 전체취소를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277번째 줄: | 268번째 줄: | ||
* 기존에 입력한 반품예정 정보가 있으면 해당화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 기존에 입력한 반품예정 정보가 있으면 해당화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
*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경우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단, 반품예정 정보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 *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경우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단, 반품예정 정보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289번째 줄: | 280번째 줄: | ||
* 자동반품입고: 자동반품입고를 체크한 상태에서 취소처리하면 '''해당 상품이 자동으로 재고에 반영'''됩니다. | * 자동반품입고: 자동반품입고를 체크한 상태에서 취소처리하면 '''해당 상품이 자동으로 재고에 반영'''됩니다. | ||
* 반품택배비 정산완료: 반품택배비가 정상적으로 회수되었으면 체크합니다. 이후 '''반품관리 메뉴에서 정산완료되지 않은 건만을 구분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 반품택배비 정산완료: 반품택배비가 정상적으로 회수되었으면 체크합니다. 이후 '''반품관리 메뉴에서 정산완료되지 않은 건만을 구분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300번째 줄: | 291번째 줄: | ||
5. 반품예정 정보와 실제 회수된 금액이 일치하지 않으면 반품택배비를 변경합니다. | 5. 반품예정 정보와 실제 회수된 금액이 일치하지 않으면 반품택배비를 변경합니다. | ||
* '''회수되지 않은 금액은 미수금 부분에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 * '''회수되지 않은 금액은 미수금 부분에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312번째 줄: | 303번째 줄: | ||
*개별취소건의 경우에는 상품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 *개별취소건의 경우에는 상품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 ||
*상품교환건의 경우에는 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 *상품교환건의 경우에는 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323번째 줄: | 314번째 줄: | ||
7. 반품관리에서 정산 미완료 건으로 조회를 하면 해당 주문이 조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7. 반품관리에서 정산 미완료 건으로 조회를 하면 해당 주문이 조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 이와 같이 아직 회수되지 않은 회수건을 따로 관리하여 '''지속적으로 주문자에게 반품택배비 지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 이와 같이 아직 회수되지 않은 회수건을 따로 관리하여 '''지속적으로 주문자에게 반품택배비 지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342번째 줄: | 333번째 줄: | ||
|} | |}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351번째 줄: | 342번째 줄: | ||
[[파일:조)반품13.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파일:조)반품13.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
2. 우측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관리상세 팝업창이 열립니다. | 2. 우측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관리상세 팝업창이 열립니다. | ||
− | <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380번째 줄: | 371번째 줄: | ||
배송후 교환된 주문을 배송후 취소처리 할 경우, 배송후 교환시 생성된 배송 정보는 삭제되고, 배송후 취소 반품정보가 새로 생성됩니다. | 배송후 교환된 주문을 배송후 취소처리 할 경우, 배송후 교환시 생성된 배송 정보는 삭제되고, 배송후 취소 반품정보가 새로 생성됩니다. | ||
|} | |} | ||
− | <br/><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391번째 줄: | 382번째 줄: | ||
4. 해당 반품이 도착하면 상품에 문제는 없는지, 주문자가 추가 금액은 지급했는지 확인 후 해당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4. 해당 반품이 도착하면 상품에 문제는 없는지, 주문자가 추가 금액은 지급했는지 확인 후 해당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
*실제로 금액이 미지급되었을 경우에는 미수금 입력란에 해당 금액을 입력하여, 주문자에게 미수금 지급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실제로 금액이 미지급되었을 경우에는 미수금 입력란에 해당 금액을 입력하여, 주문자에게 미수금 지급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 ||
− | <br/><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401번째 줄: | 392번째 줄: | ||
[[파일:조)반품12.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파일:조)반품12.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
5. 해당 반품 이력을 처리 완료하였으면,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 5. 해당 반품 이력을 처리 완료하였으면,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 ||
− | <br/><br/><br/><br/> | + | <br/><br/><br/><br/><br/><br/> |
|} | |} | ||
---- | ---- | ||
415번째 줄: | 406번째 줄: | ||
1. 반품관리 메뉴의 검색조건 중, '''반품도착 항목을 미확인으로 설정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 1. 반품관리 메뉴의 검색조건 중, '''반품도착 항목을 미확인으로 설정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 ||
*반품관리의 검색기간은 반품도착 확인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미도착 주문을 조회할 경우에는 기준일을 변경하고 조회'''하셔야 합니다. | *반품관리의 검색기간은 반품도착 확인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미도착 주문을 조회할 경우에는 기준일을 변경하고 조회'''하셔야 합니다. | ||
+ | <br/><br/><br/><br/><br/><br/> | ||
|} | |} | ||
---- | ---- | ||
426번째 줄: | 418번째 줄: | ||
3. 해당 이력을 확인해서 '''고객에게 재차 회수 안내 및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 3. 해당 이력을 확인해서 '''고객에게 재차 회수 안내 및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 ||
*주문자 이름을 클릭하면 CS창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 *주문자 이름을 클릭하면 CS창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 ||
− | + | <br/><br/><br/><br/><br/><br/> | |
|} | |} | ||
---- | ---- | ||
441번째 줄: | 433번째 줄: | ||
*또한 사이트결제, 동봉, 계좌, 미수 금액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br/> | *또한 사이트결제, 동봉, 계좌, 미수 금액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br/> | ||
*값을 수정 후 마우스를 다른 곳에 클릭하면, 즉시 자동저장 되면서 빨간색으로 변경됩니다.<br/> | *값을 수정 후 마우스를 다른 곳에 클릭하면, 즉시 자동저장 되면서 빨간색으로 변경됩니다.<br/> | ||
− | + | <br/><br/><br/><br/><br/><br/> | |
|} | |} | ||
---- | ---- | ||
==<big>'''관련 FAQ'''</big>== | ==<big>'''관련 FAQ'''</big>== |
2016년 7월 14일 (목) 04:14 판
개요
이 문서에서는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CS 메뉴의 반품관리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
step 1. 반품관리의 정의 및 필요성
a. 반품관리의 정의
1. 반품관리란 고객의 주문 취소 또는 교환으로 발생되는 환불요청 건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3.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이란?(클릭시 관련 문서로 이동)
|
b. 반품관리의 필요성
1. 환불 요청 건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에는 실제로 주문자에게서 회수 받아야 할 상품이나 추가요금(택배비 등)을 회수하지 않고 지나칠 수 있습니다.
|
step 2. 반품 정보 입력하기
CS 화면에서 반품예정 또는 회수를 통해서 반품 이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a. 반품예정
1. CS 화면에서 주문자가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반품예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