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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7월 20일 (수) 08:03 판




개요

이 문서에서는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CS 메뉴의 반품관리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먼저 반품관리 기능의 정의 및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순차적으로 반품관리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step 1. 반품관리의 정의 및 필요성



a. 반품관리의 정의

1. 반품관리란 고객의 주문 취소 또는 교환으로 발생되는 반품 주문건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2. 이지어드민 CS메뉴의 반품관리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문 건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CS창에서 주문자의 환불요청에 의해 반품처리(반품예정/회수)한 주문
이지어드민 환경설정에서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을 사용한 경우

3.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이란?(클릭시 관련 문서로 이동)

  • 소셜 판매처(쿠팡, 티몬, 위메프)의 경우에는 판매자가 환불 승인을 하지 않아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환불 승인됩니다.
  • 판매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반품 건에 해당하는 상품과 추가요금(택배비 등)을 회수하지 못 할 위험이 있습니다.
  •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 기능은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소셜 판매처의 환불 주문 정보들을 이지어드민 상에서 조회/관리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 환경 설정에서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 기능을 설정하면 아직 환불승인 처리가 되지 않은 환불요청건들도 반품관리 메뉴에서 조회됩니다.



b. 반품관리의 필요성

1. 반품 주문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못하면 회수해야 할 상품과 추가요금(택배비 등)을 정상적으로 회수하지 못하고 지나칠 우려가 있습니다.

  • 이는 곧 업체의 손해와 직결됩니다. 따라서 반품 주문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 그러나 판매자가 직접 여러 판매처의 반품 주문건을 관리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 업무 시간 및 노동력의 증가
    • 누락되는 반품 발생 가능성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판매자가 반품 주문건을 체계적으로 관리 가능하도록 이지어드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반품관리 기능입니다.


2. 반품관리 기능을 통해 다음과 같은 판매자의 자산을 보호 가능합니다.

  • 주문자에게서 회수 받아야 할 상품
  • 반품 주문건에서 발생되는 추가 비용(택배비 포함)





step 2. 반품 정보 입력하기

CS 화면에서 회수 또는 반품예정 기능을 통해서 반품예정정보를 생성합니다.

  • 생성된 반품예정정보는 실제로 반품건이 도착했을 때, 상품과 추가 요금이 제대로 회수되었는지 대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이용하고 있는 택배사의 회수 연동 가능 여부에 따라 처리 방식이 다릅니다.
  • 회수 연동 가능 여부는 기본정보관리의 택배사 등록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회수 연동이 가능한 택배사: 회수 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택배사에 회수 요청이 가능하며, 반품예정 정보도 생성됩니다.
    • 회수 연동이 불가능한 택배사: 반품예정 기능으로 반품 정보를 생성합니다. 회수 요청은 택배사에 직접 요청하셔야 합니다.









a. 회수

(확대하려면 클릭)

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선택하고,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 회수 기능은 택배사로 자동으로 회수 요청되며, 반품 예정 정보도 생성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회수 요청창 중단부분에서 보내는 분 정보와 받는 분 정보를 입력합니다.

  • 보내는 분은 주문자를 의미합니다.
  • 받는 분은 판매자를 의미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접수 정보에 택배비용과 지급 유형을 입력합니다.

  • 주문자와의 통화 또는 게시판 문답을 통해 합의된 내용을 입력합니다.
  • 택배 비용뿐만 아니라 상품 교환 등으로 발생된 추가 비용도 함께 입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오른쪽 하단에서 주문자와의 CS 내역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정보를 상세히 기재하면 오랜 기간이 지나서 주문을 조회해도 관련 정보를 토대로 반품 주문건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해당 정보 입력을 완료하고, 반품접수 버튼을 클릭하면 택배사로 회수 요청됩니다.

  • 반품 접수 버튼을 클릭한 시점에서는 반품송장번호가 입력되지 않습니다.
  • 택배사 회수정보는 일 1회 전송되며, 회수 요청 접수 익일부터 상품 회수 및 택배사 반품송장 출력시 자동으로 반품송장번호가 연동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회수 정보 수정을 원할 경우 재차 해당 주문에서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 내용 수정을 마치고 반품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 내용이 저장됩니다.
  • 마찬가지로 반품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회수 요청을 취소 가능합니다.








b. 반품예정

(확대하려면 클릭)

1. CS 화면에서 주문자가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선택하고, 반품예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회수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업체는 반품예정 기능을 통해 반품예정 정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우측 참고 이미지처럼 반품예정 팝업창이 열리며, 주문자가 지급하기로 한 택배비용과 유형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반품택배비의 선착불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이 추가 부담하기로 한 경우, 결제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반품예정 정보를 확인하여 고객의 실제 추가비용 납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C/S 입력란에 고객과의 상담(협의) 내용을 입력합니다.

  • 추후 해당 이력을 확인하여 체계적으로 반품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예) 주문자가 다수의 상품을 구매하고나서 일부 상품만 반품한 경우에 해당 반품 상품들을 C/S 입력란에 기재하여 반품 도착시 대조할 수 있습니다.












step 3. 반품 정보 조회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 웹페이지에서 CS 메뉴 > 반품관리를 클릭합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 실제 검색 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주문건을 관리하는 방법은 'step 4. 반품정보 관리하기'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다양한 검색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 조건 중 반품도착 택배비, 반품도착, 반품정산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반품 주문건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예1)반품도착 택배비 항목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 -> 미수금액이 있는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에 대해서 주문자에게 미수금 납부를 요청합니다.
    • 예2)반품도착 항목에 '미확인'을 선택하고 검색 -> 아직 상품이 회수되지 않은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에 대해서 주문자에게 상품 회수를 요청합니다.
    • 예3)반품정산 항목에 '미확료'를 선택하고 검색 -> 정산완료처리를 하지 않은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을 확인해서 정산완료된 주문건은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조회된 화면 상단에서 총 반품 건수, 반품 예정/도착 건수, 선/착불 건수를 조회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상태 항목에서는 해당 반품 건의 도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반품 도착건만 회수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도착된 반품건의 정보 입력은 CS창에서도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도착 상태인 주문 건은 추가 택배비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추가 택배비가 회수되지 않았으면 미수 항목에 해당 금액을 입력합니다.
  • 추후 반품도착 택배비 항목에서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해당 주문건만 조회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반품 주문건이 완료 상태로 변경됩니다.

  • 반품관리 메뉴에서 완료건과 미완료건을 구분하여 검색 가능합니다.
  • 예) 미완료건만을 조회해서 주기적으로 주문자에게 반품 회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7.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 관리 상세 창으로 연결됩니다.





step 4. 반품 정보 관리하기

a. 반품 도착시 처리 방법


a-1. C/S창에서 처리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반품 주문이 도착한 경우, C/S창에서 해당 주문을 검색합니다.

  • 본 문서에서는 '홍길동'이라는 구매자를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해당 주문을 선택하고, 주문자의 요청에 따라 작업(전체취소, 개별취소, 상품 교환)을 선택합니다.

  • 본 문서에서는 전체취소를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개별취소, 상품 교환도 처리 방식은 동일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반품예정 정보를 생성한 주문은 반품도착 정보 입력창이 열립니다.

  • 기존에 입력한 반품예정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경우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반품예정 정보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반품예정 정보와 실제 회수건을 대조하여 회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동반품입고: 자동반품입고에 체크하고 취소처리하면 해당 상품이 자동으로 재고에 반영됩니다.
  • 배송후 취소확인: 체크하고 취소처리하면 취소결과조회 메뉴에서 확인 처리한 것과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 반품택배비 정산완료: 체크하고 취소처리하면 정산완료 처리됩니다. 이후 반품관리 메뉴에서 정산되지 않은 건만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반품예정 정보와 실제 회수된 금액이 일치하지 않으면 반품택배비를 수정합니다.

  • 회수되지 않은 금액은 미수금 부분에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전체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 개별취소건의 경우에는 상품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상품교환건의 경우에는 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7. 반품관리에서 정산 미완료건으로 조회를 하면 해당 주문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반품 회수가 정상적으로 이우러지지 않은 건들을 관리하여 지속적으로 주문자에게 상품 회수와 추가비용 납부를 요청합니다.








a-2. 반품관리 메뉴에서 처리하는 방법

(확대하려면 클릭)

1. 해당 주문을 반품관리 메뉴에서 검색합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확대하려면 클릭)

2. 우측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관리상세 팝업창이 열립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반품관리상세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조회 및 처리 가능합니다.

조건 내용
반품예정 기존에 입력한 반품예정 정보를 기반으로, 실제 반품건이 제대로 회수가 되었는지 대조할 수 있습니다.
반품도착 도착한 반품건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CS 이력 해당 주문의 CS 이력을 확인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력 반품정보의 작업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삭제

반품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취소타입 반품정보는 해당 주문이 정상복귀 될 경우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삭제된 반품정보는 반품관리 화면에서 삭제정보조회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검색하시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배송후 교환된 주문을 배송후 취소처리 할 경우, 배송후 교환시 생성된 배송 정보는 삭제되고, 배송후 취소 반품정보가 새로 생성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해당 반품이 도착하면 상품에 문제는 없는지, 주문자가 추가 금액은 지급했는지 확인 후 해당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실제로 금액이 미지급되었을 경우에는 미수금 입력란에 해당 금액을 입력하여, 향후 주문자에게 미수금 지급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해당 반품 이력을 처리 완료하였으면,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b. 회수되지 않은 상품 또는 추가 금액이 있는 반품 이력 관리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반품관리 메뉴의 검색조건 중, 반품도착 항목을 미확인으로 설정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반품관리의 검색기간은 반품도착 확인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미도착 주문을 조회할 경우에는 기준일을 변경하고 조회하셔야 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아직 반품이 도착하지 않은 이력들만 조회가 됩니다.

  • 해당 이력을 확인해서 고객에게 재차 회수 요청합니다.
  • 주문자 이름을 클릭하면 CS창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관련 FAQ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
회수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