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이지어드민 헬프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58번째 줄: 58번째 줄:
  
 
2. 추가로 이지어드민 상에서 주문 상태는 발주 상태를 포함하여 총 네 개입니다.
 
2. 추가로 이지어드민 상에서 주문 상태는 발주 상태를 포함하여 총 네 개입니다.
*'''발주''': 이지오토로 주문을 자동발주 또는 엑셀로 주문서를 수동으로 업로드한 상태
+
*'''발주''': 이지오토로 주문을 자동발주 또는 엑셀로 주문서를 수동으로 업로드한 주문
*'''접수''': 발주 상태인 주문건을 주문배송관리의 발주 단계를 진행 완료한 상태
+
*'''접수''': 발주 상태인 주문건을 주문배송관리의 발주 단계를 진행 완료한 주문
*'''송장''': 접수 상태인 주문을 송장출력 프로그램을 통해 송장을 출력한 상태
+
*'''송장''': 접수 상태인 주문을 송장출력 프로그램을 통해 송장을 출력한 주문
*'''배송''': 출력된 송장을 배송 처리한 상태
+
*'''배송''': 출력된 송장을 통해 배송 처리한 주문
  
  
3. '''발주 상태인 주문을 업무가 가능하도록 가공하는 작업'''이 주문배송관리 메뉴의 발주 단계입니다.<br/>
+
3. '''발주 상태인 주문을 전반적인 업무가 가능하도록 가공하는 작업'''이 발주의 주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br/>
  
 
|}
 
|}

2016년 8월 4일 (목) 00:09 판







개요

(확대하려면 클릭)

이 문서에서는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주문배송관리 메뉴의 발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 주문배송관리 메뉴를 선택하면 기본값으로 발주 화면이 조회됩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주문배송관리 메뉴 > 발주


먼저 발주 기능의 정의 및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한 후, 발주 기능의 각 단계인 발주 -> 메모 -> 매칭 -> 합포순으로 내용을 설명합니다.









step 1. 발주 기능의 정의



발주 단계 개요

1. 발주 단계는 발주 -> 메모 -> 매칭 -> 합포의 총 네 단계로 진행됩니다.

  • 발주: 수동으로 주문 업로드/삭제를 할 수 있고, 자동/수동으로 업로드한 발주 상태의 주문건 수량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 메모: 배송메시지를 조회 및 관리하는 단계입니다.
  • 매칭: 판매처의 상품과 이지어드민에 등록한 상품을 짝을 맺어주는 단계입니다.
  • 합포: 수령자명, 주소, 연락처 중 한 개가 일치하지 않는 주문건 조회 및 합포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2. 각각의 단계는 왼쪽 상단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 각 단계를 모두 완료하고 나면 주문정보(수령자명, 주소, 연락처)가 모두 일치하는 주문들의 자동 합포처리 및 사은품 적용이 진행됩니다.
  • 이후 주문정보들이 발주 상태에서 접수상태로 전환되며, 송장출력 등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발주 단계의 필요성

1. 이지오토로 자동발주를 하면 이지어드민 웹페이지에 주문 정보가 전송됩니다.

  • 단, 해당 주문들은 단순히 업로드만 완료된 상태이며, 이 상태에서는 송장출력 등 전반적인 업무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 이러한 상태의 주문은 이지어드민에서 발주 상태로 조회됩니다.


2. 추가로 이지어드민 상에서 주문 상태는 발주 상태를 포함하여 총 네 개입니다.

  • 발주: 이지오토로 주문을 자동발주 또는 엑셀로 주문서를 수동으로 업로드한 주문
  • 접수: 발주 상태인 주문건을 주문배송관리의 발주 네 단계를 진행 완료한 주문
  • 송장: 접수 상태인 주문을 송장출력 프로그램을 통해 송장을 출력한 주문
  • 배송: 출력된 송장을 통해 배송 처리한 주문


3. 발주 상태인 주문을 전반적인 업무가 가능하도록 가공하는 작업이 발주의 주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tep 2. 발주 진행하기

발주 단계는 발주 -> 메모 -> 매칭 -> 합포의 총 네 단계로 진행됩니다.





a. 발주

(확대하려면 클릭)

1. 첫 번째 발주 단계에서는 이지오토로 자동발주 또는 주문서를 수동으로 업로드하여 이지어드민에 반영된 주문이 조회됩니다.

  • 이런 주문들은 이지어드민 상에서 주문 상태가 발주로 조회됩니다.
  • 해당화면에서 조회되는 주문을 발주 작업 완료해야 송장 출력이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각각의 판매처별 그래프로 표시되어 있는 수량은 자동 발주 및 수동 발주로 업로드한 주문 수량을 의미합니다.

  • 발주 네 단계 과정을 정상적으로 완료했을 경우, 해당 그래프는 사라지게 됩니다.
  • 즉, 해당 수량은 발주 단계를 진행해야할 주문 수량입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수동 발주 항목에서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수동으로 발주서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 수동 발주서는 엑셀 97-2003 통합문서 형식으로 저장하여 업로드합니다.
  • 수동 업로드를 위해서는 각 판매처별로 설정되어 있는 발주서 포맷과 일치해야 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발주 삭제 항목에서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발주 또는 수동으로 업로드한 발주 상태의 주문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정상적으로 주문 정보가 업로드 되었는지 확인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메모 단계로 진행됩니다.






b. 메모

(확대하려면 클릭)

1. 첫 단계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메모 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메모 단계에서는 주문자가 주문 당시 요청한 배송 메시지가 조회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기본적으로는 택배사에 요청하는 내용이지만, 일부 고객의 경우 상품 교환이나 추가를 요청하기도 합니다.

  • 메모 단계는 이런 주문건들을 수동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각 주문의 배송 메시지를 관리하는 단계입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해당 주문을 관리하고 싶은 경우에는 해당 메모 우측에서 수동버튼을 클릭합니다.

  • 클릭 시 매칭 항목이 자동에서 수동으로 변경됩니다.
  • 일반적으로 배송 메시지는 주문자가 택배사에 요청하는 사항을 기재하는 공간입니다.
  • 따로 관리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고객에게는 판매 사이트에서 변경해 줄 것을 권유하고, 메모 단계에서는 패스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수동 설정한 주문은 다음 단계인 매칭 단계에서 메모라고 구분되어 조회됩니다.




c. 매칭



본 챕터에서는 먼저 매칭 유형을 설명하고, 각 주문 유형별로 매칭 작업을 진행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매칭 유형

1. 이지어드민 상에서 매칭 작업을 진행하는 방식은 크게 세 종류가 있습니다.

  • 자동일괄매칭: 재고관리를 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이지어드민에 업로드된 주문건들을 일괄적으로 임의의 상품에 자동으로 매칭합니다.
  • 옵션매칭: 가장 기본적인 유형입니다. 업로드된 판매처의 상품과 이지어드민의 상품을 일대일 또는 일대다로 수동으로 매칭합니다.
  • 프로그램매칭: 판매처의 상품명과 이지어드민 상의 상품명에 일정한 규칙이 있다면, 이를 자동으로 매칭이 되도록 로직을 개발하는 방법입니다. 단, 로직 개발에는 판매처당 55000(부가세 포함)원의 개발비가 부과됩니다.




단일 상품 매칭

(확대하려면 클릭)

1. 매칭 작업은 판매처의 상품이 이지어드민에 등록되어 있는 상품 중 어느 상품과 동일한지 짝을 맺어주는 단계입니다.

  • 매칭 작업을 진행하지 않으면 송장출력 등 이지어드민 상에서의 전반적인 업무들을 처리할 수가 없습니다.
  • 신규 주문건에 한에서 최초 한 번만 매칭하면 됩니다. 매칭 이력이 있는 상품은 동일한 주문이 들어와도 매칭화면에서 조회되지 않습니다.
  • 단, 판매처의 상품코드 또는 옵션명이 변경되면 신규 주문으로 인식하며, 매칭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매칭 작업을 진행할 주문 오른쪽에서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상품 매칭창이 열리면 해당 상품을 상품명 또는 옵션명으로 검색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검색된 결과에서 판매처의 상품과 일치하는 상품을 선택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선택한 상품이 맞는지 확인하고 매칭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매칭 작업 이력 조회는 상품관리 메뉴의 매칭정보조회에서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기본적으로 수량 자동계산에 체크되어 있고, 주문수량에 따라 자동으로 매칭수량이 설정되기 때문에 따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복수 상품 매칭

(확대하려면 클릭)

1. 상품 매칭창에서 상품 검색을 하는 과정까지는 기본적으로 단일 상품 매칭 순서와 동일합니다.

  • 단, 예시의 상품은 주문수량은 1개이지만 실질적으로는 같은 상품이 2개가 배송되어야 하기 때문에 수정이 필요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해당 주문의 매칭 수량에 2개를 입력하고 매칭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다른 예시로 10개 묶음 상품일 경우에는 매칭수량을 10개 입력하시면 됩니다.


세트 상품 매칭

(확대하려면 클릭)

1. 상품 매칭창에서 상품 검색을 하는 과정까지는 기본적으로 단일 상품 매칭 순서와 동일합니다.

  • 단, 세트에 포함된 상품을 개별 주문으로도 판매하며, 재고관리하는 경우에는 하나의 상품 단위로 이지어드민에 등록해서 매칭해야 합니다.
    • 세트상품으로 등록하면 재고를 각각의 상품에 입력할 수 없기 때문에 재고관리가 어렵습니다.
  • 단, 세트 자체로만 판매하는 상품의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상품명을 확인하고 각각의 상품을 검색해서 매칭합니다.


d. 합포

(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 솔루션은 기본적으로 주문 정보(수령자명, 주소, 연락처)가 동일하면 별개의 주문도 자동으로 합포처리 가능합니다.

  • 이는 고정값은 아니며, 합포처리를 원하지 않는 경우 고객센터에 문의하셔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주문 정보(수령자명, 주소, 연락처) 중 1개 항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발주 마지막 단계인 합포 단계에서 해당 주문들이 조회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주문 정보 중 일치하지 않는 값은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해당 주문 정보를 확인한 후 합포 처리를 원하는 경우 합포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합포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발주 네 단계를 완료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모든 단계를 마치면 주문 정보가 일치하는 별개의 주문건은 합포처리가 진행되며, 사은품 설정이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사은품이 반영됩니다.



관련 FAQ

3. 매칭을 잘못된 채로 배송업무를 진행하면 오배송이 될 우려가 매우 높습니다.

  • 그러므로 매칭 작업을 진행할 경우에는 보다 주의를 요망합니다.

오매칭 수정 방법<-클릭하면 해당문서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