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고도화 메뉴얼(기본 버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이지어드민 헬프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94번째 줄: 94번째 줄:
 
*해당 단계는 작업지시라벨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작업지시서는 step. 3-2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단계는 작업지시라벨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작업지시서는 step. 3-2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step. 3-2]]
+
[[#step 3-2. 작업지시서 기반으로 배송고도화 작업하기|작업지시서 기반으로 배송고도화 작업하기]]
 
<br/><br/><br/><br/>
 
<br/><br/><br/><br/>
 
|}
 
|}

2016년 9월 7일 (수) 02:17 판







개요

(확대하려면 클릭)

이 문서에서는 배송고도화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 배송고도화 기능은 이지어드민 사용시 기본으로 제공되는 기능은 아닙니다.
  • 배송고도화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이지어드민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서 사용 신청 가능합니다.
  • 본 문서는 배송고도화 기능의 정의에 대해서 설명하고, 배송고도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사전 준비 과정 및 사용법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step 1. 배송고도화 기능의 정의



배송고도화의 정의

1. 배송고도화 기능은 기존 송장 기반 배송업무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적인 업무 개선을 목표로 개발된 배송 시스템입니다.

  • 상품 픽업과정에서 불필요게 반복되는 동선 문제 해결
  • 비숙련자의 업무 처리 능력 향상
  • 오배송 문제 감소

2. 기존 송장기반 배송업무가 아닌, 상품의 로케이션에 기반하여 별도의 작업지시라벨로 배송업무를 실행하게 됩니다.
3. 기본적으로 일 배송건수가 1000건을 상회하며, 단품주문보다 합포주문인 경우에 보다 큰 효과를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배송고도화 사용 전 준비 사항

1. 배송고도화 프로그래밍 세팅(이지어드민 개발팀)
2. 작업지시라벨 세팅(이지어드민 담당자)
3. 송장 분배렉 준비(업체)
4. 상품의 로케이션 관리가 되어 있어야 함(업체)






step 2. 송장 출력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배송고도화 작업을 위해 송장을 출력합니다.

  • 출력된 송장수가 배송고도화 작업 단위보다 많은 경우, 작업 차수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예시) 작업 단위가 100개라면 송장분배렉에 1차수 작업은 1~100번째 송장을 분배하고, 2차수 작업시에는 101~200번째 출력된 송장, 3차수 작업시에는 201~300번째 출력된 송장을 분해하면 됩니다.
  • 좀 더 명확하게 구분을 원하는 경우에는 배송고도화 작업 단위에 맞춰서 송장출력 프로그램에서 인쇄 범위를 설정하고, 송장 출력합니다.
예시) 작업 단위가 100개라면 인쇄범위를 1~100, 101~200, 201~300 순으로 설정하여 부분 출력합니다.


송장분배렉이란?
배송고도화 기능을 통해 배송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송장과 상품이 분배되는 진열 공간을 의미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출력한 송장을 순서대로 송장분배렉에 분배합니다.

  • 예시) 첫번째 출력 송장은 1번 송장분배렉에 분배, 두번째 출력 송장은 2번 송장분배렉에 분배

step 3-1. 작업지시라벨 출력하기



1. 로케이션 기반으로 배송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 작업지시라벨 또는 작업지시서를 출력합니다.

  • 기본적으로 작업지시라벨이 작업지시서보다 사용에 용이합니다.
  • 해당 단계는 작업지시라벨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작업지시서는 step. 3-2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작업지시서 기반으로 배송고도화 작업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2. 환경설정에서 바코드 Type을 Type9로 설정합니다.

  • 작업지시라벨 출력 바코드 타입은 Type9가 고정값입니다.
  • 작업지시라벨 양식 수정은 이지어드민 고객센터로 요청주시면 가능합니다.
  • 바코드 타입을 변경한 후에는 프리미엄 포스를 종료하고 재실행해야 정상 반영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프리미엄 포스를 실행하고, 바코드 출력탭으로 이동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작업을 진행할 송장 출력 차수를 선택하고, 출력차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선택한 송장 출력 차수에 포함된 상품들이 로케이션순으로 정렬되고, 전체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작업지시라벨을 출력합니다.

  • 일부 라벨만 재출력할 경우에는 조회된 상품 우측 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4. 상품 픽업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출력한 작업지시라벨의 로케이션 정보를 확인하고, 해당 로케이션으로 이동하여 상품을 픽업합니다.

  • 상품을 픽업함과 동시에 해당 작업지시라벨을 상품에 부착합니다.
  • 픽업 작업을 완료하였으면, 송장분배렉으로 상품을 전달합니다.

step 5. 상품 분배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픽업한 상품을 송장분배렉으로 전달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픽업해 온 상품에 부착된 작업지시라벨을 확인합니다.

  • 상품을 분배 지시 번호에 따라 송장분배렉에 진열합니다.

step 6. 포장 및 배송하기

1. 분배가 완료된 주문건을 배송처리합니다.

  • 배송처리는 기존 업무 방식과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 배송업무를 완료했으면, 다음 차수 송장을 출력하여 동일한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step 3-2. 작업지시서 기반으로 배송고도화 작업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주문배송관리 메뉴의 주문다운로드2(재고)를 선택합니다.

  • 송장출력까지는 작업지시라벨 작업과 동일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작업할 차수의 날짜를 선택합니다.

  • 기본값은 오늘 날짜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 이전 날짜를 선택하고 싶은 경우에는 해당 날짜를 선택하고, 날짜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날짜의 송창 출력차수가 불러와집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배송고도화 작업을 진행할 송장 출력차수를 선택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Pick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작업지시서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엑셀파일을 열어보면 작업지시서가 로케이션순으로 정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총수량은 해당 상품을 이번 차수에 픽업해야 하는 총수량을 의미합니다.
  • 위치는 송장분배렉에 상품을 진열해야 하는 위치(번호)를 의미합니다.
  • 개수는 송장분배렉의 특정 번호에 해당 상품을 몇 개 진열해야 하는지를 의미합니다.


6. 분배가 완료되면 포장 후 배송처리합니다.






관련 FAQ

배송고도화 기능에 대해 알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