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결과조회"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이지어드민 헬프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사용자 2명의 중간 판 23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5번째 줄: 5번째 줄:
 
==<big>'''개요'''</big>==
 
==<big>'''개요'''</big>==
  
판매처(옥션, 쿠팡 등)에서 고객이 주문을 취소하였거나 반품하였을 경우 '''취소결과조회''' 화면에 표시됩니다.<br>
+
판매처에서 고객이 주문을 취소하였거나 반품하였을 경우 취소결과조회 화면에 표시됩니다.  
'''취소결과조회'''에서 조회되는 주문은 이지오토 프로그램이 실시간으로 판매처의 '''취소/반품(환불)완료''' 목록에 있는 주문을 가져오며, <br>
 
배송전 취소주문, 배송후 취소/반품 된 모든 주문들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br>
 
해당화면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면 적절한 고객응대 및 재고손실, 오배송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br>
 
  
 +
취소결과조회에서 조회 되는 주문은 이지오토가 실시간으로 판매처의 취소/반품(환불)완료 목록에 있는 주문을 확인하여 적용합니다.
  
 +
해당 메뉴를 통해서 배송 전 취소된 주문 및 배송 후 반품 주문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class="wikitable"
 
|-
 
|
 
* 이지오토가 켜져있어야 취소주문을 자동으로 가져옵니다. 또한 CS창에서 해당주문에 취소이력을 남겨줍니다.
 
* 이지오토는 '''C/S창'''에서
 
:<FONT COLOR = "#FF0000"> 배송전 취소주문(상태-접수/송장)은 주문에 취소 및 보류를 설정해주고, C/S 이력에 '''배송전 취소'''로 표시해줍니다.
 
:배송후 취소주문(상태-배송)은 주문에 따로 '''취소''' 설정을 해주진 않고, C/S 이력에만 '''배송후 취소'''로 표시해줍니다.</font>
 
* 배송후 취소/반품인 경우, 작업자가 고객응대를 통해서 적절한 주문처리가 필요합니다.
 
:'''배송-취소'''의 경우 이미 상품이 '''배송중'''임을 고객에게 설명하거나, 고객이 받기를 원하지 않을 경우 회수를 진행합니다.
 
:'''배송-반품'''의 경우 반품담당 작업자가 반품을 정상적으로 진행(반품승인)해서 완료된 경우가 대부분이나 한 번씩 확인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
+
참고 사항
 +
 
 +
* 이지오토가 실행되어 있어야 취소결과조회에 자동으로 적용 
  
 +
- 배송 전 취소(상태:접수/송장): 주문에 취소 및 보류 설정, C/S 이력에 배송 전 취소로 표시
  
<br>&nbsp;
+
- 배송 후 취소(상태:배송): 주문에 취소 설정 미 적용, C/S 이력에 배송 후 취소로 표시 <blockquote></blockquote>
<br>
 
<br>
 
<br>
 
  
 
==<big>'''step 1. 취소주문 확인하기'''</big>==
 
==<big>'''step 1. 취소주문 확인하기'''</big>==
35번째 줄: 24번째 줄:
 
{|width="1200px"
 
{|width="1200px"
 
|-
 
|-
| valign=top|
+
| valign=top|1. 화면에서 판매처별 취소 주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지어드민웹 > 메인화면 > 반품현황 > '''배송후취소'''  (또는)<br>이지어드민웹 > C/S 관리 > '''취소결과조회''' 
 
<br>
 
1. 해당 화면에서 각판매처별로 취소된 주문의 배송일, 배송상태, 취소타입, 취소일, 취소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지어드민웹 > 메인화면 > 반품현황 > '''배송후취소'''  (또는)<br>이지어드민웹 > C/S 관리 > '''취소결과조회''' 
  
||  
+
|| [[파일:취소결과조회1(수정).png|대체글=|섬네일|300x3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파일:취소결과조회1-1(수정).png|대체글=|섬네일|475x475픽셀|(확대하려면 클릭)]]
[[File:s취소결과조회18.png|thumb|400px|(확대하려면 클릭)]]
 
[[File:s취소결과조회1.png|thumb|400px|(확대하려면 클릭)]]
 
 
|}
 
|}
  
58번째 줄: 43번째 줄:
 
|-
 
|-
 
| valign=top|
 
| valign=top|
 +
2. 검색 조건을 활용해서 배송 전 취소와 배송 후 취소를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배송 전 취소: C/S창에서 자동 취소 처리 
  
2. 화면조회시 '''배송후''' 취소가 기본값으로 검색됩니다.
+
* 배송 후 취소: C/S창에서 자동 취소 처리되지 않음
* '''배송전 취소'''는 C/S창에 자동취소 처리가 됩니다. 하지만 '''배송후 취소'''는 자동취소가 되지않습니다.
+
|| [[파일:취소결화조회2(수정).png|대체글=|섬네일|475x475픽셀|(확대하려면 클릭)]]
: 따라서, '''취소결과조회''' 화면에서는 C/S창에 자동으로 주문취소가 안 되는 배송후 취소건을 미리 알 수 있도록 '''배송후 취소'''가 기본값으로 설정 되어있습니다.
 
* '''배송전 취소'''를 확인하려면, '''배송상태'''를 '''배송전'''으로 놓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 '''배송후 취소'''가 있는 경우, 취소타입(배송-취소, 배송-반품) 에 따라 주문을 처리해줍니다.
 
||  
 
[[File:s취소결과조회4.png|thumb|400px|(확대하려면 클릭)]]
 
 
|}
 
|}
  
81번째 줄: 63번째 줄:
  
  
3. 취소된 주문들을 검색했을 때, 주문한 총수량 중 일부 상품만 부분 주문취소한 경우에는 숫자가 <FONT COLOR = "#FF0000">'''빨간색'''</font>으로 표시됩니다.
 
  
 +
3. 검색된 결과에서 전체 수량 중 일부 수량만 부분 취소된 주문은 빨간색 숫자로 표시됩니다.
 +
 +
* 예) 판매처에서 동일한 상품을 2개 주문한 고객이 1개만 취소한 경우 
 +
 +
취소결과조회 화면에는 우측과 같이 표시되지만 어드민상 주문에는 2개가 취소처리됨 
  
:{| class="wikitable"
+
* 동일한 2개 상품 취소하지 않은 1개의 상품은 취소철회조회 화면에서 조회 
|-
+
 
|
+
취소철회조회에서 조회된 주문은 판매처에서 확인 후 정상주문이 맞으면 정상복귀하여 배송
* 만약 판매처에서 동일상품을 2개 주문한 고객이 1개만 취소한 경우, [[취소결과조회]] 화면에는 우측과 같이 표시되지만 어드민상 주문에는 2개가 함께 자동취소 됩니다.
+
 
: 이 때, 동일한 2개 상품 취소하지 않은 1개의 상품은 원상복귀하여 배송하도록 [[취소철회조회]] 화면에서 해당주문이 나타납니다.
+
 
|}
+
 
 +
:
  
||  
+
|| [[파일:취소결과조회3(수정).png|대체글=|섬네일|475x475픽셀|(확대하려면 클릭)]]
[[File:s취소결과조회16.png|thumb|400px|(확대하려면 클릭)]]
 
 
|}
 
|}
  
108번째 줄: 94번째 줄:
  
  
4. 관리번호를 클릭하면 C/S창의 주문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
 
* 취소 주문에 따라 C/S 화면에서 알맞은 처리해줍니다. [하단참조  [[#step 2. 취소주문 처리하기 |step 2. 취소주문 처리하기]]]
+
4. 관리번호를 클릭하면 C/S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
 
[[File:s취소결과조회14.png|thumb|400px|(확대하려면 클릭)]]
+
<nowiki>*</nowiki>취소 유형에 따라 C/S 화면에서 업무를 진행합니다.  
 +
 
 +
[하단참조  [[#step 2. 취소주문 처리하기 |step 2. 취소주문 처리하기]]]
 +
|| [[파일:취소결화조회4(수정).png|대체글=|섬네일|475x475픽셀|(확대하려면 클릭)]]
 
|}
 
|}
  
125번째 줄: 114번째 줄:
  
  
5. C/S창에서 주문상태와 취소된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참조  [[#step 2. 취소주문 처리하기 |step 2. 취소주문 처리하기]]]
 
* 이지오토에서 가져온 모든 이력은 '''C/S 이력'''에 등록됩니다. 
 
** Client 자동취소(배송전) / Client 자동취소(배송후)
 
  
||  
+
5. C/S창 우측하단 C/S 이력에서 이지오토를 통해서 자동으로 입력된 취소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le:s취소결과조회6.png|thumb|400px|(확대하려면 클릭)]]
+
 
 +
[하단참조  [[#step 2. 취소주문 처리하기 |<nowiki>step 2. 취소주문 처리하기]</nowiki>]]
 +
 
 +
* 이지오토에서 가져온 모든 이력은 '''C/S 이력'''에 등록됩니다.
 +
 
 +
* Client 자동취소(배송전) / Client 자동취소(배송후)
 +
 
 +
|| [[파일:취소결화조회5(수정).png|대체글=|섬네일|475x475픽셀|(확대하려면 클릭)]]
 
|}
 
|}
  
151번째 줄: 144번째 줄:
  
  
1. '''배송상태''', '''취소타입'''에 따라 알맞은 고객응대 및 주문처리를 진행합니다.
+
 
||  
+
1. 배송 상태에 따라 알맞은 CS 업무를 진행합니다.
[[File:s취소결과조회10.png|thumb|400px|(확대하려면 클릭)]]
+
 
 +
* 배송 전 취소: 이지어드민 주문 상태가 
 +
접수 또는 송장 상태인 주문으로 배송이 나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함
 +
 
 +
* 배송 후 취소: 고객에게 반품 여부를 확인해서 반품 건이 맞으면 CS창에서 회수 진행
 +
|| [[파일:취소결화조회6(수정).png|대체글=|섬네일|475x475픽셀|(확대하려면 클릭)]]
 
|}
 
|}
  
181번째 줄: 179번째 줄:
 
: 2개가 하나의 주문으로 인식되어 모두 취소를 잡고 보류를 걸어둡니다. </FONT>  
 
: 2개가 하나의 주문으로 인식되어 모두 취소를 잡고 보류를 걸어둡니다. </FONT>  
 
: 그러므로 배송전 취소건도 판매자페이지에서 실제로 몇 건을 취소했는지 반드시 확인하여 배송지연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 그러므로 배송전 취소건도 판매자페이지에서 실제로 몇 건을 취소했는지 반드시 확인하여 배송지연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 이 경우, 2개중 1개 주문은 정상주문이므로 '''취소철회조회'''에서 확인됩니다.
+
: 이 경우, 2개중 1개 주문은 정상주문이므로 '''[[취소철회조회]]'''에서 확인됩니다.
 
* 참고 : [[부분취소된 주문은 어떻게 확인하나요?|배송전 부분취소된 주문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 참고 : [[부분취소된 주문은 어떻게 확인하나요?|배송전 부분취소된 주문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File:s취소결과조회12.png|thumb|140px|(확대하려면 클릭)]]
 
||[[File:s취소결과조회12.png|thumb|140px|(확대하려면 클릭)]]
203번째 줄: 201번째 줄:
 
|-
 
|-
 
| valign=top|
 
| valign=top|
 +
2. 확인이 완료된 취소 주문은 취소결과조회 메뉴에서 주문 우측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 확인 버튼을 잘못 클릭한 경우 확인 취소도 가능
2. 취소내용을 확인하고 처리하였으면 해당주문의 우측 '''확인'''을 클릭합니다.
+
|| [[파일:취소결화조회7(수정).png|대체글=|섬네일|475x475픽셀|(확대하려면 클릭)]]
* '''확인'''을 취소하고 싶은 경우, 검색조건 中 '''확인여부'''를 '''전체'''로 검색한 후 '''확인취소'''를 클릭해줍니다.
 
||  
 
[[File:S취소결과조회17-1.png|thumb|400px|(확대하려면 클릭)]]
 
 
|}
 
|}
  
223번째 줄: 219번째 줄:
 
|-
 
|-
 
| valign=top|
 
| valign=top|
 +
3. 다수의 주문을 일괄로 확인 처리도 가능합니다.   
  
 +
* 전체 확인: 조회된 주문을 전체 확인 처리 
  
3. 일부 주문의 취소내용만 확인처리하고 싶은 경우, 화면좌측 선택박스 일부만 체크표시한 뒤 '''선택 확인'''을 클릭해줍니다.
+
* 선택 확인: 확인처리가 필요한 주문만 체크 후 일괄로 확인 처리
&nbsp;&nbsp;&nbsp;일괄적으로 확인처리하고 싶은 경우, '''전체 확인'''을 클릭해줍니다.
+
|| [[파일:취소결화조회8(수정).png|대체글=|섬네일|475x475픽셀|(확대하려면 클릭)]]
||  
 
[[File:s취소결과조회9.png|thumb|400px|(확대하려면 클릭)]]
 
 
|}
 
|}
  
249번째 줄: 245번째 줄:
 
[[주문취소하는 방법은 뭔가요?]]
 
[[주문취소하는 방법은 뭔가요?]]
  
 +
[[반품관리|회수 및 반품처리는 어떻게 하나요?(반품관리)]]
  
<br>
+
[[부분취소된 주문은 어떻게 확인하나요?|배송전 부분취소된 주문은 어떻게 확인하나요?]]<br>
 
<br>
 
<br>
 
<br>
 
<br>

2022년 4월 30일 (토) 06:30 기준 최신판


개요

판매처에서 고객이 주문을 취소하였거나 반품하였을 경우 취소결과조회 화면에 표시됩니다.

취소결과조회에서 조회 되는 주문은 이지오토가 실시간으로 판매처의 취소/반품(환불)완료 목록에 있는 주문을 확인하여 적용합니다.

해당 메뉴를 통해서 배송 전 취소된 주문 및 배송 후 반품 주문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항

  • 이지오토가 실행되어 있어야 취소결과조회에 자동으로 적용

- 배송 전 취소(상태:접수/송장): 주문에 취소 및 보류 설정, C/S 이력에 배송 전 취소로 표시

- 배송 후 취소(상태:배송): 주문에 취소 설정 미 적용, C/S 이력에 배송 후 취소로 표시

step 1. 취소주문 확인하기

1. 화면에서 판매처별 취소 주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지어드민웹 > 메인화면 > 반품현황 > 배송후취소 (또는)
이지어드민웹 > C/S 관리 > 취소결과조회

(확대하려면 클릭)
(확대하려면 클릭)






2. 검색 조건을 활용해서 배송 전 취소와 배송 후 취소를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배송 전 취소: C/S창에서 자동 취소 처리
  • 배송 후 취소: C/S창에서 자동 취소 처리되지 않음
(확대하려면 클릭)






3. 검색된 결과에서 전체 수량 중 일부 수량만 부분 취소된 주문은 빨간색 숫자로 표시됩니다.

  • 예) 판매처에서 동일한 상품을 2개 주문한 고객이 1개만 취소한 경우

취소결과조회 화면에는 우측과 같이 표시되지만 어드민상 주문에는 2개가 취소처리됨

  • 동일한 2개 상품 중 취소하지 않은 1개의 상품은 취소철회조회 화면에서 조회

취소철회조회에서 조회된 주문은 판매처에서 확인 후 정상주문이 맞으면 정상복귀하여 배송


(확대하려면 클릭)







4. 관리번호를 클릭하면 C/S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취소 유형에 따라 C/S 화면에서 업무를 진행합니다.

[하단참조 step 2. 취소주문 처리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5. C/S창 우측하단 C/S 이력에서 이지오토를 통해서 자동으로 입력된 취소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참조 step 2. 취소주문 처리하기]

  • 이지오토에서 가져온 모든 이력은 C/S 이력에 등록됩니다.
  • Client 자동취소(배송전) / Client 자동취소(배송후)
(확대하려면 클릭)









step 2. 취소주문 처리하기


1. 배송 상태에 따라 알맞은 CS 업무를 진행합니다.

  • 배송 전 취소: 이지어드민 주문 상태가

접수 또는 송장 상태인 주문으로 배송이 나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함

  • 배송 후 취소: 고객에게 반품 여부를 확인해서 반품 건이 맞으면 CS창에서 회수 진행
(확대하려면 클릭)
배송상태 취소타입 C/S창 표시설명 그림1 그림2 그림3
배송 반품 이지어드민에서는 배송상태의 주문일 때, 판매처에선 고객주문이 반품처리(반품/환불 완료)됐을 때 배송-반품으로 보여집니다.
  • 일반적으로 판매처에서는 고객이 반품신청한 내역을 업체가 직접 확인후 반품승인(환불)하도록 하는데,
일정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반품승인되면서 환불처리(선환불제도)가 됩니다.
때문에 환불처리된 것이 확실한지 반품관리화면에서 한 번더 확인한 후 회수처리를 진행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g마켓 반품요청 화면)
(판매처 자동환불 정책)
배송 취소 이지어드민에서 배송상태의 주문이지만 판매처로 송장번호가 전송(입력)되기 전에 고객이 취소요청한 경우 배송-취소로 보여집니다.
  • 고객에게 이미 상품이 배송중임을 전달하여 상품을 받아보고 취소결정할 것인지
판매처에서 반품(환불)완료처리 해줄 것인지를 확인한 후 알맞은 처리를 진행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송장입력 취소 이지어드민에서 송장상태 주문일 때, 판매처에서 고객이 주문을 취소했을 때 송장-취소로 보여집니다.
  • CS창에서 조회시 주문에 취소 및 보류가 자동 설정됩니다.
  • 이지어드민에서 자동으로 취소가 잡히는 주문은 관리번호 단위로 취소를 잡기 때문에 주문 2개중에 1개만 취소할 경우에도
2개가 하나의 주문으로 인식되어 모두 취소를 잡고 보류를 걸어둡니다.
그러므로 배송전 취소건도 판매자페이지에서 실제로 몇 건을 취소했는지 반드시 확인하여 배송지연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이 경우, 2개중 1개 주문은 정상주문이므로 취소철회조회에서 확인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접수 취소 이지어드민에서 접수상태 주문일 때, 판매처에서 고객이 주문을 취소했을 때 접수-취소로 보여집니다.
  • CS창에서 조회시 주문에 취소 및 보류가 자동 설정됩니다.
  • 판매자페이지에서 실제로 몇 건을 취소했는지 반드시 확인하여 배송지연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확인이 완료된 취소 주문은 취소결과조회 메뉴에서 주문 우측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확인 버튼을 잘못 클릭한 경우 확인 취소도 가능
(확대하려면 클릭)






3. 다수의 주문을 일괄로 확인 처리도 가능합니다.

  • 전체 확인: 조회된 주문을 전체 확인 처리
  • 선택 확인: 확인처리가 필요한 주문만 체크 후 일괄로 확인 처리
(확대하려면 클릭)








관련 FAQ

반품관리

주문취소하는 방법은 뭔가요?

회수 및 반품처리는 어떻게 하나요?(반품관리)

배송전 부분취소된 주문은 어떻게 확인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