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고도화 도입 절차"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이지어드민 헬프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61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7번째 줄: 7번째 줄:
 
| valign=top|
 
| valign=top|
  
1. 이 문서는 '''배송고도화 업체 적용을 위한 절차 및 세팅 시 주의사항에 대한 메뉴얼'''입니다.
+
1. 이 문서는 '''배송고도화 업체 도입을 위한 절차 및 주의사항에 대한 메뉴얼'''입니다.
 +
*[[배송고도화 메뉴얼|실사용 메뉴얼은 링크 참조]]
 
<br/><br/>
 
<br/><br/>
  
14번째 줄: 15번째 줄:
 
:{| class="wikitable"
 
:{| class="wikitable"
 
|-
 
|-
| '''1) 문의 접수 -> 2) 업체 사용 현황 체크 -> 3) 방문 상담 -> 4) 개발팀 세팅 -> 5) 최종 방문 세팅 실사용 적용'''
+
| '''1) 문의 접수 -> 2) 사전 체크 -> 3) 방문 상담 -> 4) 개발팀 세팅 -> 5) 최종 방문 세팅 -> 6) 실사용 적용'''
 
|}
 
|}
 
<br/><br/>
 
<br/><br/>
23번째 줄: 24번째 줄:
 
<br/>
 
<br/>
  
'''2) 업체 사용 현황 체크'''
+
'''2) 사전 체크'''
 
* 프리미엄 버전 사용 여부 확인(필수)
 
* 프리미엄 버전 사용 여부 확인(필수)
** 재고만큼 송장출력을 미사용 시 배송고도화 사용 불가
+
* 로케이션 기능 사용 여부 확인(필수)
* 로케이션 관리(IU00) 사용 여부 확인(필수)
+
* 일 배송건수 확인(권장사항). 배송건수가 합포주문 기준으로 약 500건 이상이어야 개선 효과 기대
* 일 배송건수 확인. 배송건수가 최소 500건 이상이어야 개선 효과 큼(권장사항)
 
 
<br/>
 
<br/>
  
 
'''3) 방문 상담'''
 
'''3) 방문 상담'''
* 실제 로케이션이 업무 동선 고려하여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
 
* 배송고도화 상품 분배배렉 세팅 공간 체크(공간 제약이 있을 경우 배송고도화 적용 어려움)
 
 
* 배송고도화 업무 프로세스 사전 교육
 
* 배송고도화 업무 프로세스 사전 교육
** 작업지시라벨 개념 설명(작업지시서 개념도 사용 가능하나 비효율적임)
+
* 실제 로케이션이 동선 확인
** 배송고도화 일반버전 or 단품버전 사용 유무 체크
+
* 적재공간 확인
***[[배송고도화|배송고도화 일반 버전 메뉴얼]]
+
** 배송고도화 작업 분배렉 세팅 공간 필요(공간 제약이 있을 경우 배송고도화 적용 어려움)
***[[배송고도화 개선버전|배송고도화 단품 버전 메뉴얼]]
+
** 배송 테이블로도 대체 가능하나 일반적으로 분배렉 사용 권장
  
 
<br/>
 
<br/>
45번째 줄: 43번째 줄:
 
<br/>
 
<br/>
  
'''5) 최종 방문 세팅 및 실사용 적용'''
+
'''5) 최종 방문 세팅'''
* 교육팀 담당 매니저가 방문하여 진행
+
* 교육팀 담당 매니저가 방문하여 환경 설정 세팅 및 교육 진행
 
* 프리미엄 POS에서 배송고도화 작업지시라벨을 rpt type 9번으로 세팅
 
* 프리미엄 POS에서 배송고도화 작업지시라벨을 rpt type 9번으로 세팅
 
* 이지송장출력 프로그램 고도화 연번 항목 추가
 
* 이지송장출력 프로그램 고도화 연번 항목 추가
* 배송고도화 송장출력 정렬 순서 세팅(이지송장출력 정렬순서 적용 안됨)
+
* 배송고도화 송장출력 정렬 순서 세팅(이지송장출력 정렬기준 적용 안됨)
 
* 세팅 완료 후 이상 유무 테스트
 
* 세팅 완료 후 이상 유무 테스트
 +
<br/>
 +
 +
'''6) 실사용 적용'''
 +
* 세팅값에 문제 없는지 확인
 +
* 확인 후 실사용 진행
 +
* 상품 피킹 시 동선에 문제 없는지 체크
 +
* 작업 단계별 (픽업, 분배, 배송) 과부화가 걸리는 부분은 없는지 체크해서 업무 인력 분배 컨설팅
 +
* 분배 완료 후 배송과정에서 문제 없는지 확인(상품스캔 권장)
 +
<br/>
 +
 +
 +
 +
3. 주요 세부 절차는 하단 본문 참고(교육팀 전용)
 +
* 상기 절차상에서 2, 3, 5, 6 단계 해당
  
<br/><br/><br/><br/>
+
<br/><br/>
  
 
<div>__TOC__</div>
 
<div>__TOC__</div>
59번째 줄: 71번째 줄:
 
<br/><br/><br/><br/>
 
<br/><br/><br/><br/>
  
==<big>'''step 1. 사전 안내'''</big>==
+
==<big>'''step 1. 사전 체크'''</big>==
  
 
{|width="1200px"
 
{|width="1200px"
65번째 줄: 77번째 줄:
 
| valign=top|
 
| valign=top|
  
1. 사전 안내 단계에서는 업체에 '''배송고도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업체에서 사전에 준비해야 하는 사항들은 안내하는 단계'''입니다.
+
[[파일:j203.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1. '''프리미엄 버전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
* 재고만큼 송장출력 기능 미사용 시 배송고도화 사용불가
 +
** 주문 다운로드2(재고)에서 기존 재고할당이력이 있는지 확인
 +
** 또는 상담 시 직접 확인
  
 
|}
 
|}
75번째 줄: 91번째 줄:
 
| valign=top|
 
| valign=top|
  
2. 먼저 업무현황을 파악합니다.
+
2. '''로케이션 기능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br/>
+
* 배송고도화 기능은 상품 로케이션 정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필수 조건
* 로케이션 관리 현황 확인
+
* 전체 상품 대비 로케이션 반영 비율이 80% 이상이어야 사용 권장
** 배송고도화 기능 사용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이지어드민을 통한 로케이션 관리가 필수입니다.
+
** 로케이션 반영이 어려운 일부 상품은 로케이션 공란으로 지정
** 로케이션을 기반으로 배송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일부 품목 또는 모든 품목이 로케이션 관리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면 효과 체감이 매우 어렵습니다.
+
** 로케이션 공란인 상품은 따로 분류되어 로케이션 반영 상품 출력 이전에 작업지시라벨이 출력됨
** 따라서 로케이션 관리가 안 되어 있는 업체의 경우에는 로케이션 세팅부터 진행해야 합니다.
+
** 로케이션 공란인 상품들은 업무 숙련자를 통해서 피킹 권장
<br/>
 
* 로케이션 세팅시 주의사항
 
** 일반적으로 이지어드민을 통해 로케이션을 사용할 경우 영문/숫자 조합 6자리 코드를 사용합니다. 예) A1-01-01
 
** 로케이션 숫자를 10번 이상까지 사용하는 경우 10미만 숫자 앞에는 '0'을 반영해줘야 정상적으로 정렬됩니다. 예) A1-1-1(X) -> A1-01-01
 
  
 
|}
 
|}
94번째 줄: 106번째 줄:
 
| valign=top|
 
| valign=top|
  
3. 배송고도화 개념에 대해 '''업체에 사전 안내를 진행'''합니다.
+
[[파일:j204.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배송고도화의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이며, 업체에서 배송고도화 사용 신청시 1~2일 이내로 유선 안내를 진행합니다.
+
3. '''일 배송건수를 확인'''합니다.
** 이전 단계(2번)에서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 관련 내용 안내
+
* 배송고도화 적용 시 상품 분배 과정에서 기존 배송방식에 비해 절차가 추가됨
** 업체 이해도가 낮거나 사전 방문을 원하는 경우, 방문 안내 진행
+
* 이를 상품 픽업 시간 및 노동력 감소 효과로 대체 가능
 +
* 합포 주문 기준으로 500건 이상은 되어야 체감 효과 높음
 +
* 배송건수 확인은 정산통계->배송통계 페이지에서 합포수량 체크
 +
 
 +
|}
 +
<br/><br/><br/><br/>
 +
 
 +
==<big>'''step 2. 방문 상담'''</big>==
 +
 
 +
 
 +
{|width="1200px"
 +
|-
 +
| valign=top|
 +
 
 +
1. '''배송고도화 사전 교육 및 실적용이 가능하도록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
* 작업지시라벨 개념 설명(작업지시서 개념도 사용 가능하나 효율성 떨어져서 비권장)
 +
* 배송고도화 일반 버전 또는 단품 버전 중 안내 후, 업체가 원하는 버전 확인
 +
** 되도록 배송고도화 최초 도입 시에는 일반 버전 도입 후 적응기를 거쳐서 단품 버전 적용 권장
 +
** 단품 버전은 기존 업무 방식과 변경폭이 커서 한번에 도입은 권장하지 않음
  
 
|}
 
|}
107번째 줄: 137번째 줄:
 
| valign=top|
 
| valign=top|
  
4. 배송고도화 사용을 위해 사전에 업체에서 준비해야 하는 사항들을 안내합니다.
+
2. '''로케이션 현황을 체크'''합니다.
<br/>
+
* 상품에 로케이션이 할당되어 있지 않으면 로케이션 설정부터 진행해야 함
* 로케이션 정리
+
* 이지어드민과 별개로 로케이션을 운영하고 있으면 정제 후 이지어드민에 반영
** 상품에 로케이션이 할당되어 있지 않으면 로케이션 설정부터 진행해야 함
 
** 이지어드민과 별개로 로케이션을 운영하고 있으면 정제 후 이지어드민에 반영
 
<br/>
 
* 송장분배공간
 
** 배송고도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송장을 분배하는 공간이 필요함
 
** 송장 분배는 송장분배렉 or 포장 테이블에 번호를 매겨서 활용
 
** 업체에서 준비한 분배갯수에 따라 배송고도화 작업단위가 결정됨
 
  
 
|}
 
|}
 
<br/><br/><br/><br/>
 
<br/><br/><br/><br/>
 +
----
  
 +
{|width="1200px"
 +
|-
 +
| valign=top|
  
==<big>'''step 2. 세팅'''</big>==
+
3. '''물류 적재 공간을 확인'''합니다.
 +
* 배송고도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송 공간에 배송고도화 작업 분배 공간이 필요함
 +
* 분배 공간은 일반적으로 분배렉을 사용하며 업체 특성에 따라 배송 테이블 사용도 가능
 +
* 업체에서 분배 공간 할당 가능한 범위에 따라 배송고도화 작업단위가 결정됨
 +
 
 +
|}
 +
<br/><br/><br/><br/>
 +
 
 +
==<big>'''step 3. 최종 방문 세팅'''</big>==
  
 
{|width="1200px"
 
{|width="1200px"
128번째 줄: 163번째 줄:
 
| valign=top|
 
| valign=top|
  
[[파일:배고2.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파일:j205.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 환경설정에서 ''''배송 고도화 사용' 체크'''합니다.
+
1. 이지어드민 환경설정에서 ''''배송 고도화 사용'체크'''합니다.
  
 
|}
 
|}
139번째 줄: 174번째 줄:
 
| valign=top|
 
| valign=top|
  
[[파일:배고2.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파일:j206.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2. 동일 화면에서 ''''고도화 작업 개수'를 설정'''합니다.
 
2. 동일 화면에서 ''''고도화 작업 개수'를 설정'''합니다.
* 업체에서 준비한 송장 분배 개수를 반영
+
* 업체에서 준비한 작업 분배렉 개수를 반영
* 예) '''분배개수 전체를 한 작업차수로 사용''': 송장 분배 개수 100개 -> 고도화 작업 개수 100개 설정<br/> '''분배개수 전체를 두 개 작업차수로 분할 사용''': 송장 분배 개수 100개 -> 고도화 작업 개수 50개 설정
+
** 예) '''작업 분배렉 전체를 한 개 작업단위로 사용''': 작업 분배렉 개수 100개 -> 고도화 작업 개수 100개 설정
 
+
** 예) '''작업 분배렉 전체를 두 개 작업단위로 분할 사용''': 작업 분배렉 개수 100개 -> 고도화 작업 개수 50개 설정
  
 
|}
 
|}
153번째 줄: 188번째 줄:
 
| valign=top|
 
| valign=top|
  
3. rpt 파일을 업체 요청 내용과 용지 사이즈 등을 반영하여 세팅합니다.
+
[[파일:j207.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배송고도화는 기본적으로 작업지시라벨을 기반으로 배송 업무 진행
+
3. 프리미엄 POS에서 작업지시라벨을 type 9번으로 세팅합니다.
* 작업지시라벨은 '''rpt 파일 type 9번이 고정값'''
+
* 배송고도화 작업지시라벨은 '''rpt 파일 type 9번이 고정값'''
 +
* 기존 다른 rpt 파일 번호를 변경해서 사용 비권장. 고도화 전용 rpt 9번 파일 지참 필수
 +
* rpt 9번 적용 후 프리미엄 POS 재실행 필수
  
 
|}
 
|}
165번째 줄: 202번째 줄:
 
| valign=top|
 
| valign=top|
  
[[파일:배고4.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파일:j208.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4. '''송장에 고도화 연번 출력이 가능하게 세팅'''합니다.
 
4. '''송장에 고도화 연번 출력이 가능하게 세팅'''합니다.
* 이지송장출력 -> 송장양식설정에서 '''연번(고도화) 항목을 선택하여 원하는 자리에 추가'''합니다.
+
* 이지송장출력 -> 송장양식설정에서 '''연번(고도화) 항목을 선택'''합니다.
* 송장출력개수가 많으면 고도화 연번이 잘릴 수 있으므로 '''연번(고도화)항목의 너비를 여유있게 설정'''합니다.
+
 
 
|}
 
|}
 
<br/><br/><br/><br/>
 
<br/><br/><br/><br/>
----
 
  
 
{|width="1200px"
 
{|width="1200px"
177번째 줄: 213번째 줄:
 
| valign=top|
 
| valign=top|
  
5. 업체에서 원하는 '''송장출력 정렬순서를 확인하여 개발팀(류재관 부장님)에 전달'''합니다.
+
[[파일:j209.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배송고도화 사용 설정을 하면 기존 이지송장출력 송장 정렬순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 업체에서 원하는 위치에 연번(고도화)를 반영합니다.
* 정렬순서 설정값의 변경을 원하는 경우 개발팀(류재관 부장님)에 요청해야 함
 
  
 
|}
 
|}
 
<br/><br/><br/><br/>
 
<br/><br/><br/><br/>
  
==<big>'''step 3. 테스트'''</big>==
+
{|width="1200px"
 +
|-
 +
| valign=top|
 +
 
 +
[[파일:j210.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 폰트 사이즈 11기준 넓이와 높이를 200*20 정도로 세팅 권장
 +
 
 +
|}
 +
<br/><br/><br/><br/>
 +
----
  
 
{|width="1200px"
 
{|width="1200px"
190번째 줄: 234번째 줄:
 
| valign=top|
 
| valign=top|
  
1. 앞서 세팅한 내용들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출력하여 확인합니다.
+
[[파일:jj211.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5. 송장정렬순서를 세팅합니다.
 +
* 환경설정에서 배송고도화 정렬 사용에 체크
 +
* 환경설정 배송고도화 사용에 체크하면 이지송장출력 송장정렬기준 미반영
  
{| class="wikitable"
+
<br/><br/><br/><br/>
 +
|}
 +
 
 +
{|width="1200px"
 
|-
 
|-
! 체크리스트 !! 비고
+
| valign=top|
 +
 
 +
[[파일:j212.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 1순위부터 4순위까지 정렬기준 세팅
 +
 
 +
|}
 +
<br/><br/><br/><br/>
 +
 
 +
==<big>'''step 4. 실사용 적용'''</big>==
 +
 
 +
{|width="1200px"
 
|-
 
|-
| '''송장 출력 정렬 순서''' || 개발팀(류재관 부장님)에서 내용 반영후 취지에 맞게 정렬되어 출력되는지 확인
+
| valign=top|
|-
+
 
| '''고도화 연번 출력''' || 송장에 고도화 연번이 정상적으로 출력됐는지 확인
+
1. 설정값들이 정상 반영되는지 확인 후 실사용을 진행합니다.
|-
+
* 체크리스트
| '''로케이션 정렬 확인''' || 프리미엄 POS에서 작업지시라벨 출력시 로케이션순이 아닌 송장출력순으로 정렬될 수 있음<br/>해당 경우 개발팀(류재관 부장님)에 전달하여 변경 요청
+
** 출력된 송장정렬순서 확인
|-
+
** 프리미엄 POS 작업지시라벨이 로케이션순으로 정상 출력되는지 확인
| '''업무 동선 확인''' || 출력한 작업지시라벨과 실제 업무시 이동 동선이 일치하는지 확인
+
** 송장 고도화 연번과 작업지시라벨 분배 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
|}
 
  
 
|}
 
|}
213번째 줄: 272번째 줄:
 
| valign=top|
 
| valign=top|
  
2. 결과에 이상이 없으면 배송고도화로 배송업무를 진행하여 '''문제점 확인 및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2. 실사용을 진행하면서 특이사항을 체크합니다.
* 배송고도화 사용법은 [[배송고도화 메뉴얼|배송고도화 메뉴얼 참조]]
+
* 체크리스트
* 되도록 업무 분장(픽업 담당자/분배 담당자/포장 담당자 등)을 권장<br/>
+
** 상품 피킹 시 동선에 문제 없는지 체크
* 특정 업무 과정에서 딜레이가 심한 경우 인력 재분배
+
** 작업 단계별 (픽업, 분배, 배송) 과부화 걸리는 부분 없는지 체크해서 업무 인력 분배 컨설팅
 +
** 분배 완료 후 배송과정에서 문제 없는지 확인(상품스캔 권장)
  
 
|}
 
|}
222번째 줄: 282번째 줄:
  
 
==<big>'''관련 FAQ'''</big>==
 
==<big>'''관련 FAQ'''</big>==
 +
*[[배송고도화|배송고도화 메뉴얼 확인]]

2018년 12월 11일 (화) 06:48 기준 최신판



개요

1. 이 문서는 배송고도화 업체 도입을 위한 절차 및 주의사항에 대한 메뉴얼입니다.



2. 배송고도화 세팅은 다음 절차로 진행합니다.

1) 문의 접수 -> 2) 사전 체크 -> 3) 방문 상담 -> 4) 개발팀 세팅 -> 5) 최종 방문 세팅 -> 6) 실사용 적용



1) 문의 접수

  • 고객센터 또는 개인적으로 업체 사용 문의 시 무료사용신청 접수 안내
  • 업체 접수 이후 순차적으로 교육팀에서 최초 상담 진행


2) 사전 체크

  • 프리미엄 버전 사용 여부 확인(필수)
  • 로케이션 기능 사용 여부 확인(필수)
  • 일 배송건수 확인(권장사항). 배송건수가 합포주문 기준으로 약 500건 이상이어야 개선 효과 기대


3) 방문 상담

  • 배송고도화 업무 프로세스 사전 교육
  • 실제 로케이션이 동선 확인
  • 적재공간 확인
    • 배송고도화 작업 분배렉 세팅 공간 필요(공간 제약이 있을 경우 배송고도화 적용 어려움)
    • 배송 테이블로도 대체 가능하나 일반적으로 분배렉 사용 권장


4) 개발팀 세팅

  • 업체 방문 내용 전달 후, 배송고도화 프로그래밍 적용 요청


5) 최종 방문 세팅

  • 교육팀 담당 매니저가 방문하여 환경 설정 세팅 및 교육 진행
  • 프리미엄 POS에서 배송고도화 작업지시라벨을 rpt type 9번으로 세팅
  • 이지송장출력 프로그램 고도화 연번 항목 추가
  • 배송고도화 송장출력 정렬 순서 세팅(이지송장출력 정렬기준 적용 안됨)
  • 세팅 완료 후 이상 유무 테스트


6) 실사용 적용

  • 세팅값에 문제 없는지 확인
  • 확인 후 실사용 진행
  • 상품 피킹 시 동선에 문제 없는지 체크
  • 작업 단계별 (픽업, 분배, 배송) 과부화가 걸리는 부분은 없는지 체크해서 업무 인력 분배 컨설팅
  • 분배 완료 후 배송과정에서 문제 없는지 확인(상품스캔 권장)



3. 주요 세부 절차는 하단 본문 참고(교육팀 전용)

  • 상기 절차상에서 2, 3, 5, 6 단계 해당







step 1. 사전 체크

(확대하려면 클릭)

1. 프리미엄 버전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 재고만큼 송장출력 기능 미사용 시 배송고도화 사용불가
    • 주문 다운로드2(재고)에서 기존 재고할당이력이 있는지 확인
    • 또는 상담 시 직접 확인






2. 로케이션 기능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 배송고도화 기능은 상품 로케이션 정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필수 조건
  • 전체 상품 대비 로케이션 반영 비율이 80% 이상이어야 사용 권장
    • 로케이션 반영이 어려운 일부 상품은 로케이션 공란으로 지정
    • 로케이션 공란인 상품은 따로 분류되어 로케이션 반영 상품 출력 이전에 작업지시라벨이 출력됨
    • 로케이션 공란인 상품들은 업무 숙련자를 통해서 피킹 권장






(확대하려면 클릭)

3. 일 배송건수를 확인합니다.

  • 배송고도화 적용 시 상품 분배 과정에서 기존 배송방식에 비해 절차가 추가됨
  • 이를 상품 픽업 시간 및 노동력 감소 효과로 대체 가능
  • 합포 주문 기준으로 500건 이상은 되어야 체감 효과 높음
  • 배송건수 확인은 정산통계->배송통계 페이지에서 합포수량 체크





step 2. 방문 상담

1. 배송고도화 사전 교육 및 실적용이 가능하도록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 작업지시라벨 개념 설명(작업지시서 개념도 사용 가능하나 효율성 떨어져서 비권장)
  • 배송고도화 일반 버전 또는 단품 버전 중 안내 후, 업체가 원하는 버전 확인
    • 되도록 배송고도화 최초 도입 시에는 일반 버전 도입 후 적응기를 거쳐서 단품 버전 적용 권장
    • 단품 버전은 기존 업무 방식과 변경폭이 커서 한번에 도입은 권장하지 않음






2. 로케이션 현황을 체크합니다.

  • 상품에 로케이션이 할당되어 있지 않으면 로케이션 설정부터 진행해야 함
  • 이지어드민과 별개로 로케이션을 운영하고 있으면 정제 후 이지어드민에 반영






3. 물류 적재 공간을 확인합니다.

  • 배송고도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송 공간에 배송고도화 작업 분배 공간이 필요함
  • 분배 공간은 일반적으로 분배렉을 사용하며 업체 특성에 따라 배송 테이블 사용도 가능
  • 업체에서 분배 공간 할당 가능한 범위에 따라 배송고도화 작업단위가 결정됨





step 3. 최종 방문 세팅

(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 환경설정에서 '배송 고도화 사용'을 체크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동일 화면에서 '고도화 작업 개수'를 설정합니다.

  • 업체에서 준비한 작업 분배렉 개수를 반영
    • 예) 작업 분배렉 전체를 한 개 작업단위로 사용: 작업 분배렉 개수 100개 -> 고도화 작업 개수 100개 설정
    • 예) 작업 분배렉 전체를 두 개 작업단위로 분할 사용: 작업 분배렉 개수 100개 -> 고도화 작업 개수 50개 설정






(확대하려면 클릭)

3. 프리미엄 POS에서 작업지시라벨을 type 9번으로 세팅합니다.

  • 배송고도화 작업지시라벨은 rpt 파일 type 9번이 고정값
  • 기존 다른 rpt 파일 번호를 변경해서 사용 비권장. 고도화 전용 rpt 9번 파일 지참 필수
  • rpt 9번 적용 후 프리미엄 POS 재실행 필수






(확대하려면 클릭)

4. 송장에 고도화 연번 출력이 가능하게 세팅합니다.

  • 이지송장출력 -> 송장양식설정에서 연번(고도화) 항목을 선택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 업체에서 원하는 위치에 연번(고도화)를 반영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 폰트 사이즈 11기준 넓이와 높이를 200*20 정도로 세팅 권장






(확대하려면 클릭)

5. 송장정렬순서를 세팅합니다.

  • 환경설정에서 배송고도화 정렬 사용에 체크
  • 환경설정 배송고도화 사용에 체크하면 이지송장출력 송장정렬기준 미반영





(확대하려면 클릭)
  • 1순위부터 4순위까지 정렬기준 세팅





step 4. 실사용 적용

1. 설정값들이 정상 반영되는지 확인 후 실사용을 진행합니다.

  • 체크리스트
    • 출력된 송장정렬순서 확인
    • 프리미엄 POS 작업지시라벨이 로케이션순으로 정상 출력되는지 확인
    • 송장 고도화 연번과 작업지시라벨 분배 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






2. 실사용을 진행하면서 특이사항을 체크합니다.

  • 체크리스트
    • 상품 피킹 시 동선에 문제 없는지 체크
    • 작업 단계별 (픽업, 분배, 배송) 과부화 걸리는 부분 없는지 체크해서 업무 인력 분배 컨설팅
    • 분배 완료 후 배송과정에서 문제 없는지 확인(상품스캔 권장)





관련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