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품관리"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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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개요'''</big>==
 
==<big>'''개요'''</b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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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관리 기능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서 안내하고, 실제로 반품관리를 진행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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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반품관리 기능의 정의 및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순차적으로 반품관리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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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반품관리란 고객의 주문 취소 또는 교환으로 발생되는 환불요청 건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기능입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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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반품관리란 고객의 '''주문 취소 또는 교환으로 발생되는 반품 주문건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br/>
2. 이지어드민 CS메뉴의 반품관리에서는 다음과 같은 환불요청 건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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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지어드민 CS메뉴의 반품관리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문 건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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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창에서 주문자의 요청에 의해 반품처리(반품예정/회수)'''한 주문<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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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창에서 주문자의 환불요청에 의해 반품처리(반품예정/회수)'''한 주문<br/>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을 사용'''한 경우(환경설정에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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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어드민 환경설정에서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을 사용'''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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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이란?[[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 안내 문서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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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이란?]](클릭시 관련 문서로 이동)
* '''소셜 판매처'''(쿠팡, 티몬, 위메프)의 경우에는 판매자가 환불 승인을 하지 않아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환불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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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 판매처'''(쿠팡, 티몬, 위메프)의 경우에는 판매자가 환불 승인을 하지 않아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환불 승인'''됩니다.
* 판매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환불건에 포함된 상품 및 추가요금(택배비 등)을 회수하지 못 할 우려가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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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매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반품 건에 해당하는 상품과 추가요금(택배비 등)을 회수하지 못 할 위험'''이 있습니다.  
 
*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 기능은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소셜 판매처의 환불 주문 정보들을 이지어드민 상에서 조회/관리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 기능은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소셜 판매처의 환불 주문 정보들을 이지어드민 상에서 조회/관리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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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 설정에서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 기능을 설정하면 '''아직 환불승인 처리가 되지 않은 환불요청건들도 반품관리 메뉴에서 조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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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불 요청 건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에는 실제로 주문자에게서 회수 받아야 상품이나 추가요금(택배비 등)을 회수하지 않고 지나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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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반품 주문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못하면 회수해야 상품과 추가요금(택배비 등)을 정상적으로 회수하지 못하고 지나칠 우려가 있습니다.
*이는 곧 '''업체의 손해로 작용'''하기 때문에 평소에 철저히 관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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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곧 '''업체의 손해와 직결'''됩니다. 따라서 반품 주문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솔루션의 도움없이 판매자가 직접 여러 판매처에 환불건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은 업무 프로세스적인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이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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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판매자가 직접 여러 판매처의 반품 주문건을 관리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이에 '''판매자가 환불건을 보다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저희 이지어드민에서 제공드리는 서비스가 반품관리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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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시간 및 노동력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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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락되는 반품 발생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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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판매자가 반품 주문건을 체계적으로 관리 가능'''하도록 이지어드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반품관리 기능입니다.
  
  
2. 반품관리 기능을 통해 다음과 같은 '''판매자 또는 판매업체의 자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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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반품관리 기능을 통해 다음과 같은 '''판매자의 자산을 보호 가능'''합니다.
*고객에게서 되돌려 받아야 할 상품<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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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자에게서 회수 받아야 할 상품<br/>
*반품건에 대해 고객이 부담하기로 한 택배비 또는 추가 비용<br/><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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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 주문건에서 발생되는 추가 비용(택배비 포함)<br/><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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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반품관리1.jp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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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화면에서 '''회수 또는 반품예정 기능을 통해서 반품예정정보를 생성'''합니다.
CS 화면에서 '''반품예정 또는 회수를 통해서 반품 이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생성된 반품예정정보는 실제로 반품건이 도착했을 때, '''상품과 추가 요금이 제대로 회수되었는지 대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회수 연동이 되는 택배사를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회수 기능'''으로 택배사에 '''자동으로 회수건을 접수 요청'''할 수 있으며, '''반품예정 정보도 함께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이용하고 있는 택배사의 회수 연동 가능 여부'''에 따라 처리 방식이 다릅니다.
*회수 연동이 되지 않는 택배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품예정 기능'''으로 반품 정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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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수 연동 가능 여부는 기본정보관리의 택배사 등록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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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수 연동이 가능한 택배사''': '''회수 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택배사에 회수 요청이 가능'''하며, '''반품예정 정보도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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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수 연동이 불가능한 택배사''': '''반품예정 기능'''으로 반품 정보를 생성합니다. '''회수 요청은 택배사에 직접 요청'''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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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반품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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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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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관리5.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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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30.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1. CS 화면에서 주문자가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반품예정 버튼을 클릭'''합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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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선택하고,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br/>
2. 우측 참고 이미지처럼 반품예정 팝업창이 열리며, '''주문자가 지급하기로 한 택배비용과 유형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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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수 기능은 '''택배사로 자동으로 회수 요청'''되며, '''반품 예정 정보도 생성'''됩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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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관리10.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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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관리4.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3. '''C/S 입력란에는 고객과의 상담 내용을 입력'''하면 반품 관리 시, 내용을 참고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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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수 요청창 중단부분에서 '''보내는 분 정보와 받는 분 정보를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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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내는 분은 주문자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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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는 분은 판매자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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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16.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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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접수 정보에 '''택배비용과 지급 유형을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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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자와의 통화 또는 게시판 문답을 통해 합의된 내용을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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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비용뿐만 아니라 '''상품 교환 등으로 발생된 추가 비용도 함께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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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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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17.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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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른쪽 하단에서 '''주문자와의 CS 내역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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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정보를 상세히 기재하면 오랜 기간이 지나서 주문을 조회해도 관련 정보를 토대로 반품 주문건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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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관리4.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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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18.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br/>
+
5. 해당 정보 입력을 완료하고, '''반품접수 버튼을 클릭하면 택배사로 회수 요청'''됩니다.
2. 반품예정 기능과 차이점은 '''택배사로 회수 요청 정보가 자동으로 전송'''되면서, '''반품 예정 정보도 생성'''됩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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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 접수 버튼을 클릭한 시점에서는 반품송장번호가 입력되지 않습니다.
3. '''보내는 분 정보(주문자)와 받는 분 정보(판매자)를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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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사 회수정보는 일 1회 전송되며, 회수 요청 접수 익일부터 상품 회수 및 택배사 반품송장 출력시 자동으로 반품송장번호가 연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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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16.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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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19.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4. 접수 정보에 주문자가 지급하기로 한 '''택배비용과 지급 유형을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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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회수 정보 수정을 원할 경우 재차 해당 주문에서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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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수정을 마치고 '''반품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 내용이 저장됩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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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찬가지로 '''반품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회수 요청을 취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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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반품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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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17.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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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29.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5. 오른쪽 하단에서 '''주문자와의 상담 내역을 저장'''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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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S 화면에서 주문자가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선택하고, '''반품예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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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수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업체는 반품예정 기능을 통해 반품예정 정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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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18.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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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관리5.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6.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반품접수를 클릭'''하면 '''회수 요청 정보가 택배사로 전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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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측 참고 이미지처럼 반품예정 팝업창이 열리며, '''주문자가 지급하기로 한 택배비용과 유형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반품 접수 버튼을 클릭한 시점에서는 택배사에 요청 정보가 확인된 상태는 아닙니다. 그러므로 반품송장번호가 비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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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택배비의 선착불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택배사 회수정보는 일 1회 전송되며, 회수정보 접수 익일부터 상품회수 및 택배사 반품송장 출력시 자동으로 회수관리에 반품운송장번호가 연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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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추가 부담하기로 한 경우, 결제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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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반품예정 정보를 확인하여 고객의 실제 추가비용 납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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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19.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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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관리10.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7. 해당 주문의 회수 정보를 수정하고 반품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 내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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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S 입력란에 고객과의 상담(협의) 내용을 입력'''합니다.
8. 반품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주문의 회수 요청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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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후 해당 이력을 확인하여 체계적으로 반품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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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주문자가 다수의 상품을 구매하고나서 일부 상품만 반품한 경우에 해당 반품 상품들을 C/S 입력란에 기재하여 반품 도착시 대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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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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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반품관리 메뉴에서 '''주문자에게서 돌려 받아야 할 상품 및 택배비가 존재하는 주문건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실제 검색 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주문건을 관리하는 방법은 ''''step 4. 반품정보 관리하기''''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제 검색 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주문건을 관리하는 방법은 ''''step 4. 반품정보 관리하기''''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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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관리2.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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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32.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3. 다양한 검색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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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양한 검색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검색 조건 중 '''반품도착 택배비, 반품도착, 반품정산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반품 주문건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검색 조건 중 '''반품도착 택배비, 반품도착, 반품정산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반품 주문건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검색조건에서 '''반품도착 택배비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미수금액이 존재하는 건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통해서 '''판매자는 주문자에게 미수금 회수를 지속적으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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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1)'''반품도착 택배비 항목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 -> 미수금액이 있는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에 대해서 '''주문자에게 미수금 납부를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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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2)'''반품도착 항목에 '미확인'을 선택하고 검색''' -> 아직 상품이 회수되지 않은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에 대해서 '''주문자에게 상품 회수를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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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3)'''반품정산 항목에 '미완료'를 선택하고 검색''' -> 정산완료처리를 하지 않은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을 확인해서 '''정산완료된 주문건은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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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9.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파일:조)반9.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4. 조회된 화면 상단에서 총 반품 건수는 몇 건인지, 반품 예정인 건과 도착 건 수량, 선/착불 건수를 구분해서 해당 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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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회된 화면 상단에서 총 반품 건수, 반품 예정/도착 건수, 선/착불 건수를 조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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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10.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파일:조)반품10.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5. 상태 항목에서는 '''해당 반품 건의 도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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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태 항목에서는 '''해당 반품 건의 도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품 도착건만 회수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반품 도착건만 회수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해당 회수된 정보 입력은 '''CS창에서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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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착된 반품건의 정보 입력은 '''CS창에서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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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34.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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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도착 상태인 주문 건은 추가 택배비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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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택배비가 회수되지 않았으면 미수 항목에 해당 금액을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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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후 반품도착 택배비 항목에서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해당 주문건만 조회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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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35.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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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반품 주문건이 완료 상태로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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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품관리 메뉴에서 '''완료건과 미완료건을 구분하여 검색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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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 미완료건만을 조회해서 주기적으로 주문자에게 반품 회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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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36.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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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 관리 상세 창으로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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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step 4. 반품 정보 관리하기'''</big>==
 
==<big>'''step 4. 반품 정보 관리하기'''</b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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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1. C/S창에서 처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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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1. C/S창에서 처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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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반품 주문이 도착한 경우, 해당 주문을 '''C/S창에서 검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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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22.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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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반품 주문이 도착한 경우, '''C/S창에서 해당 주문을 검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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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문서에서는 '홍길동'이라는 구매자를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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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23.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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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해당 주문을 선택하고, 주문자의 요청에 따라 작업('''전체취소, 개별취소, 상품 교환''')을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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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문서에서는 전체취소를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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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별취소, 상품 교환도 처리 방식은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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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착된 반품 정보를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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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24.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반품 유형에 따라 '''전체취소, 개별취소, 상품 교환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반품도착 정보 입력창'''이 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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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반품예정 정보를 생성한 주문은 '''반품도착 정보 입력창'''이 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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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에 입력한 반품예정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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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경우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반품예정 정보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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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25.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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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반품예정 정보와 실제 회수건을 대조하여 회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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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반품입고: 자동반품입고에 체크하고 취소처리하면 '''해당 상품이 자동으로 재고에 반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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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송후 취소확인: 체크하고 취소처리하면 취소결과조회 메뉴에서 확인 처리한 것과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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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품택배비 정산완료: 체크하고 취소처리하면 정산완료 처리됩니다. 이후 '''반품관리 메뉴에서 정산되지 않은 건만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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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반품예정 정보와 실제 회수된 금액이 일치하지 않으면 반품택배비를 수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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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수되지 않은 금액은 미수금 부분에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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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전체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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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취소건의 경우에는 상품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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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교환건의 경우에는 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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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28.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3. 사전에 반품예정 정보를 입력한 경우 '''실제 회수된 반품과 반품예정 정보를 대조하여 제대로 회수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7. 반품관리에서 정산 미완료건으로 조회를 하면 해당 주문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취소타입 : 취소 사유를 선택합니다. 환경설정에서 취소 사유 목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 반품 회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건들을 관리하여 '''지속적으로 주문자에게 상품 회수와 추가비용 납부를 요청합니다.'''
*자동반품입고 : 자동반품입고를 체크한 상태에서 취소처리하면 '''해당 상품이 자동으로 재고에 반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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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예정정보가 없는 경우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단, 사전에 입력한 반품예정정보가 없으므로 해당 정보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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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2. 반품관리 메뉴에서 처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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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2. 반품관리 메뉴에서 처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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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21.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파일:조)반품21.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1. 해당 주문을 반품관리 메뉴에서 검색합니다.
 
1. 해당 주문을 반품관리 메뉴에서 검색합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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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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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13.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2. 우측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관리상세 팝업창이 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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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측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관리상세 팝업창이 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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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품도착 || 도착한 반품건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 반품도착 || 도착한 반품건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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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업 || 해당 반품건을 정산완료 처리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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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S 이력 || 해당 주문의 CS 이력을 확인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 CS 이력 || 해당 주문의 CS 이력을 확인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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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삭제 ||  
 
| 삭제 ||  
 
반품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br/>
 
반품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br/>
취소타입 반품정보는 해당 주문이 정상복귀 될 경우 자동으로 삭제됩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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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소타입 반품정보는 해당 주문이 정상복귀 될 경우 자동으로 삭제됩니다.<br/>
삭제된 반품정보는 반품관리 화면에서 삭제정보조회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검색하시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br/>
+
* 삭제된 반품정보는 반품관리 화면에서 삭제정보조회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검색하시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br/>
배송후 교환된 주문을 배송후 취소처리 할 경우, 배송후 교환시 생성된 배송 정보는 삭제되고, 배송후 취소 반품정보가 새로 생성됩니다.
+
* 배송후 교환된 주문을 배송후 취소처리 할 경우, 배송후 교환시 생성된 배송 정보는 삭제되고, 배송후 취소 반품정보가 새로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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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11.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파일:조)반품11.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4. 해당 반품이 도착하면 상품에 문제는 없는지, 주문자가 추가 금액은 지급했는지 확인 후 해당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4. 해당 반품이 도착하면 상품 회수는 이루어졌는지, 추가 비용은 납부했는지 확인 후 해당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금액이 미지급되었을 경우에는 미수금 입력란에 해당 금액을 입력하여, 주문자에게 미수금 지급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실제로 금액이 미지급되었을 경우에는 '''미수금 입력란에 해당 금액을 입력하여, 향후 주문자에게 미수금 지급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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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12.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파일:조)반품12.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5. 해당 반품 이력을 처리 완료하였으면,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
5. 해당 반품 이력이 정상적으로 확인되었으면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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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조건을 통해 미완료 반품 주문건들만을 조회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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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상품이 아직 도착하지 않은 반품 이력 관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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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회수되지 않은 상품 또는 추가 금액이 있는 반품 이력 관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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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20.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파일:조)반품20.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1. 반품관리 메뉴의 검색조건 중, 반품도착 항목을 미확인으로 설정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
1. 반품관리 메뉴의 검색조건 중, '''반품도착 항목을 미확인으로 설정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반품관리의 검색기간은 발주확인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미도착 주문을 조회할 경우에는 다른 기준일로 설정하고 조회하셔야 합니다.
+
*반품관리의 검색기간은 반품도착 확인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미도착 주문을 조회할 경우에는 기준일을 변경하고 조회'''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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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31.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2. 아직 반품이 도착하지 않은 이력들만 조회가 됩니다.
+
2. 아직 반품이 도착하지 않은 이력들만 조회가 됩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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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이력을 확인해서 '''고객에게 재차 회수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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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자 이름을 클릭하면 CS창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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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조)반품20.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3. 해당 이력을 배송일로 정렬을 해서 시일이 많이 지난 건들은 고객 정보를 확인하여 재차 회수 안내를 할 수 있습니다.
 
*주문자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주문내역 조회를 위해 CS창으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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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미수금이 있는 반품 이력 관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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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관리8.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조회된 반품 이력에서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br/>
 
*반품정보가 도착 상태이고, 아직 완료처리 되지 않은 경우, 목록에서 직접 완료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br/>
 
*또한 사이트결제, 동봉, 계좌, 미수 금액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br/>
 
*값을 수정 후 마우스를 다른 곳에 클릭하면, 즉시 자동저장 되면서 빨간색으로 변경됩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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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관련 FAQ</big>==
+
==<big>'''관련 FAQ'''</big>==
 +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br/>
 +
[[회수요청]]

2016년 12월 6일 (화) 08:02 기준 최신판




개요

이 문서에서는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CS 메뉴의 반품관리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먼저 반품관리 기능의 정의 및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순차적으로 반품관리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step 1. 반품관리의 정의 및 필요성



a. 반품관리의 정의

1. 반품관리란 고객의 주문 취소 또는 교환으로 발생되는 반품 주문건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2. 이지어드민 CS메뉴의 반품관리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문 건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CS창에서 주문자의 환불요청에 의해 반품처리(반품예정/회수)한 주문
이지어드민 환경설정에서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을 사용한 경우

3.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이란?(클릭시 관련 문서로 이동)

  • 소셜 판매처(쿠팡, 티몬, 위메프)의 경우에는 판매자가 환불 승인을 하지 않아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환불 승인됩니다.
  • 판매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반품 건에 해당하는 상품과 추가요금(택배비 등)을 회수하지 못 할 위험이 있습니다.
  •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 기능은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소셜 판매처의 환불 주문 정보들을 이지어드민 상에서 조회/관리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 환경 설정에서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 기능을 설정하면 아직 환불승인 처리가 되지 않은 환불요청건들도 반품관리 메뉴에서 조회됩니다.



b. 반품관리의 필요성

1. 반품 주문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못하면 회수해야 할 상품과 추가요금(택배비 등)을 정상적으로 회수하지 못하고 지나칠 우려가 있습니다.

  • 이는 곧 업체의 손해와 직결됩니다. 따라서 반품 주문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 그러나 판매자가 직접 여러 판매처의 반품 주문건을 관리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 업무 시간 및 노동력의 증가
    • 누락되는 반품 발생 가능성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판매자가 반품 주문건을 체계적으로 관리 가능하도록 이지어드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반품관리 기능입니다.


2. 반품관리 기능을 통해 다음과 같은 판매자의 자산을 보호 가능합니다.

  • 주문자에게서 회수 받아야 할 상품
  • 반품 주문건에서 발생되는 추가 비용(택배비 포함)





step 2. 반품 정보 입력하기

CS 화면에서 회수 또는 반품예정 기능을 통해서 반품예정정보를 생성합니다.

  • 생성된 반품예정정보는 실제로 반품건이 도착했을 때, 상품과 추가 요금이 제대로 회수되었는지 대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이용하고 있는 택배사의 회수 연동 가능 여부에 따라 처리 방식이 다릅니다.
  • 회수 연동 가능 여부는 기본정보관리의 택배사 등록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회수 연동이 가능한 택배사: 회수 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택배사에 회수 요청이 가능하며, 반품예정 정보도 생성됩니다.
    • 회수 연동이 불가능한 택배사: 반품예정 기능으로 반품 정보를 생성합니다. 회수 요청은 택배사에 직접 요청하셔야 합니다.









a. 회수

(확대하려면 클릭)

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선택하고,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 회수 기능은 택배사로 자동으로 회수 요청되며, 반품 예정 정보도 생성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회수 요청창 중단부분에서 보내는 분 정보와 받는 분 정보를 입력합니다.

  • 보내는 분은 주문자를 의미합니다.
  • 받는 분은 판매자를 의미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접수 정보에 택배비용과 지급 유형을 입력합니다.

  • 주문자와의 통화 또는 게시판 문답을 통해 합의된 내용을 입력합니다.
  • 택배 비용뿐만 아니라 상품 교환 등으로 발생된 추가 비용도 함께 입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오른쪽 하단에서 주문자와의 CS 내역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정보를 상세히 기재하면 오랜 기간이 지나서 주문을 조회해도 관련 정보를 토대로 반품 주문건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해당 정보 입력을 완료하고, 반품접수 버튼을 클릭하면 택배사로 회수 요청됩니다.

  • 반품 접수 버튼을 클릭한 시점에서는 반품송장번호가 입력되지 않습니다.
  • 택배사 회수정보는 일 1회 전송되며, 회수 요청 접수 익일부터 상품 회수 및 택배사 반품송장 출력시 자동으로 반품송장번호가 연동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회수 정보 수정을 원할 경우 재차 해당 주문에서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 내용 수정을 마치고 반품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 내용이 저장됩니다.
  • 마찬가지로 반품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회수 요청을 취소 가능합니다.








b. 반품예정

(확대하려면 클릭)

1. CS 화면에서 주문자가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선택하고, 반품예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회수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업체는 반품예정 기능을 통해 반품예정 정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우측 참고 이미지처럼 반품예정 팝업창이 열리며, 주문자가 지급하기로 한 택배비용과 유형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반품택배비의 선착불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이 추가 부담하기로 한 경우, 결제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반품예정 정보를 확인하여 고객의 실제 추가비용 납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C/S 입력란에 고객과의 상담(협의) 내용을 입력합니다.

  • 추후 해당 이력을 확인하여 체계적으로 반품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예) 주문자가 다수의 상품을 구매하고나서 일부 상품만 반품한 경우에 해당 반품 상품들을 C/S 입력란에 기재하여 반품 도착시 대조할 수 있습니다.












step 3. 반품 정보 조회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 웹페이지에서 CS 메뉴 > 반품관리를 클릭합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 실제 검색 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주문건을 관리하는 방법은 'step 4. 반품정보 관리하기'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다양한 검색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 조건 중 반품도착 택배비, 반품도착, 반품정산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반품 주문건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예1)반품도착 택배비 항목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 -> 미수금액이 있는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에 대해서 주문자에게 미수금 납부를 요청합니다.
    • 예2)반품도착 항목에 '미확인'을 선택하고 검색 -> 아직 상품이 회수되지 않은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에 대해서 주문자에게 상품 회수를 요청합니다.
    • 예3)반품정산 항목에 '미완료'를 선택하고 검색 -> 정산완료처리를 하지 않은 주문건을 조회합니다. 해당 주문건을 확인해서 정산완료된 주문건은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조회된 화면 상단에서 총 반품 건수, 반품 예정/도착 건수, 선/착불 건수를 조회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상태 항목에서는 해당 반품 건의 도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반품 도착건만 회수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도착된 반품건의 정보 입력은 CS창에서도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도착 상태인 주문 건은 추가 택배비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추가 택배비가 회수되지 않았으면 미수 항목에 해당 금액을 입력합니다.
  • 추후 반품도착 택배비 항목에서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해당 주문건만 조회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반품 주문건이 완료 상태로 변경됩니다.

  • 반품관리 메뉴에서 완료건과 미완료건을 구분하여 검색 가능합니다.
  • 예) 미완료건만을 조회해서 주기적으로 주문자에게 반품 회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7.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 관리 상세 창으로 연결됩니다.





step 4. 반품 정보 관리하기

a. 반품 도착시 처리 방법


a-1. C/S창에서 처리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반품 주문이 도착한 경우, C/S창에서 해당 주문을 검색합니다.

  • 본 문서에서는 '홍길동'이라는 구매자를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해당 주문을 선택하고, 주문자의 요청에 따라 작업(전체취소, 개별취소, 상품 교환)을 선택합니다.

  • 본 문서에서는 전체취소를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개별취소, 상품 교환도 처리 방식은 동일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반품예정 정보를 생성한 주문은 반품도착 정보 입력창이 열립니다.

  • 기존에 입력한 반품예정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경우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반품예정 정보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반품예정 정보와 실제 회수건을 대조하여 회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동반품입고: 자동반품입고에 체크하고 취소처리하면 해당 상품이 자동으로 재고에 반영됩니다.
  • 배송후 취소확인: 체크하고 취소처리하면 취소결과조회 메뉴에서 확인 처리한 것과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 반품택배비 정산완료: 체크하고 취소처리하면 정산완료 처리됩니다. 이후 반품관리 메뉴에서 정산되지 않은 건만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반품예정 정보와 실제 회수된 금액이 일치하지 않으면 반품택배비를 수정합니다.

  • 회수되지 않은 금액은 미수금 부분에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전체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 개별취소건의 경우에는 상품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상품교환건의 경우에는 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7. 반품관리에서 정산 미완료건으로 조회를 하면 해당 주문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반품 회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건들을 관리하여 지속적으로 주문자에게 상품 회수와 추가비용 납부를 요청합니다.








a-2. 반품관리 메뉴에서 처리하는 방법

(확대하려면 클릭)

1. 해당 주문을 반품관리 메뉴에서 검색합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확대하려면 클릭)

2. 우측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관리상세 팝업창이 열립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반품관리상세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조회 및 처리 가능합니다.

조건 내용
반품예정 기존에 입력한 반품예정 정보를 기반으로, 실제 반품건이 제대로 회수가 되었는지 대조할 수 있습니다.
반품도착 도착한 반품건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CS 이력 해당 주문의 CS 이력을 확인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력 반품정보의 작업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삭제

반품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취소타입 반품정보는 해당 주문이 정상복귀 될 경우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삭제된 반품정보는 반품관리 화면에서 삭제정보조회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검색하시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배송후 교환된 주문을 배송후 취소처리 할 경우, 배송후 교환시 생성된 배송 정보는 삭제되고, 배송후 취소 반품정보가 새로 생성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해당 반품이 도착하면 상품 회수는 이루어졌는지, 추가 비용은 납부했는지 확인 후 해당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실제로 금액이 미지급되었을 경우에는 미수금 입력란에 해당 금액을 입력하여, 향후 주문자에게 미수금 지급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해당 반품 이력이 정상적으로 확인되었으면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 검색 조건을 통해 미완료 반품 주문건들만을 조회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b. 회수되지 않은 상품 또는 추가 금액이 있는 반품 이력 관리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반품관리 메뉴의 검색조건 중, 반품도착 항목을 미확인으로 설정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반품관리의 검색기간은 반품도착 확인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미도착 주문을 조회할 경우에는 기준일을 변경하고 조회하셔야 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아직 반품이 도착하지 않은 이력들만 조회가 됩니다.

  • 해당 이력을 확인해서 고객에게 재차 회수 요청합니다.
  • 주문자 이름을 클릭하면 CS창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관련 FAQ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
회수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