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고도화 메뉴얼(기본 버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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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경설정에서 '''선발번 기능 사용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1. 환경설정에서 '''선발번 기능 사용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배송고도화 사용할 경우 선발번 기능을 통한 송장 출력 권장('''2018.12.19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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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송고도화를 사용할 경우 선발번 기능 사용 권장('''2018.12.19 업데이트''')
 
* [[선발번 사용|선발번 기능 메뉴얼 확인]]
 
* [[선발번 사용|선발번 기능 메뉴얼 확인]]
 
* [[배송고도화 메뉴얼(기본 버전)-2|선발번 기능 미사용 시 메뉴얼 확인]]
 
* [[배송고도화 메뉴얼(기본 버전)-2|선발번 기능 미사용 시 메뉴얼 확인]]

2018년 12월 27일 (목) 12:21 판



개요

1. 이 문서에서는 배송고도화 기본 버전 사용법에 대한 메뉴얼입니다.

  • 배송고도화 사용을 위해서는 이지어드민 프리미엄 버전 및 로케이션 기능 사용 필수
  • 별도 배송고도화 세팅 필요



2. 배송고도화는 기존에 송장 기반의 배송 업무 시 발생하는 로스를 개선합니다.

  • 비효율적인 업무 동선 문제 해결
  • 비숙련자도 쉽게 상품 픽업 가능



3. 송장 기반이 아닌 작업지시서를 통해서 배송업무를 진행합니다.

  • 작업지시서의 상품 로케이션 정보 활용하여 픽업
  • 픽업한 상품을 작업지시서를 확인하여 작업 분배 공간에 분배 후 포장 및 배송 업무 진행



4. 메뉴얼 확인 시, 원활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하단 용어를 숙지하시길 권장합니다.

용어 정의
작업 분배 공간 배송 처리를 위해 송장과 상품이 분배되는 진열렉 또는 테이블
분배 번호 상품과 송장을 작업 분배 공간에 진열하기 위한 지시 번호
작업 차수 배송고도화로 작업 가능한 1개 묶음
  • 예) 작업개수: 100개로 설정한 경우.
    작업차수 1차: 첫번째 출력된 송장 100장 묶음.
    작업차수 2차: 두번째 출력된 송장 100장 묶음
고도화 작업 개수 배송고도화로 한번에 처리 가능한 송장 개수
작업 분배 공간 세팅과 연계됨
  • 예) 작업 분배 공간을 한 개의 작업 차수로 사용: 작업 분배 공간 개수 100개 -> 고도화 작업 개수 100개 설정하여 1개의 작업 차수로 사용
  • 예) 작업 분배 공간을 두 개의 작업 차수로 사용: 작업 분배 공간 개수 100개 -> 고도화 작업 개수 50개 설정하여 2개의 작업 차수로 사용
작업지시서 배송고도화 전용 상품 피킹리스트. 두가지 유형 중 선택 가능
  • 작업지시라벨: 피킹리스트를 라벨지에 출력
  • 작업지시서: 피킹리스트를 A4 용지에 출력







step 1. 송장 출력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환경설정에서 선발번 기능 사용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재고만큼 불러오기 탭에서 불러오기->출력하기 순으로 진행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 실제 송장은 출력되지 않고, 빠르게 송장번호만 발번됩니다.
    • 발번된 송장번호는 송장출력차수에 저장





(확대하려면 클릭)
  • CS창에서 조회 시에는 송장 상태이면서 '선'이라는 문구로 구분하여 표기





파일:첨부.png
(확대하려면 클릭)
  • 환경설정 고도화 작업 개수 설정값에 따라 출력된 송장에 작업 순서가 표시됩니다.
    • 예) 고도화 작업 개수를 50개로 구성했다는 전제하에
      100번째 출력된 송장에는 2차-50번으로 연번 출력.
      여기서 2차는 두번째 작업 차수를 의미.
      동일한 작업차수가 한번에 처리 가능한 배송고도화 묶음 단위임






(확대하려면 클릭)

2. 출력한 송장을 작업 차수에 맞춰서 순서대로 작업 분배 공간에 분배합니다.

  • 예시) 첫번째 출력 송장은 1번 작업 분배 공간에 분배, 두번째 출력 송장은 2번 작업 분배 공간에 분배





step 2. 작업지시서 출력하기

a. 작업지시라벨 출력

(확대하려면 클릭)

1. 배송고도화 업무 진행을 위해 작업지시라벨을 출력하는 단계입니다.

  • 작업지시라벨에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정보가 출력되며, 위치 수정 및 항목 추가도 가능합니다.
    • ① 상품명
    • ② 옵션명
    • ③ 로케이션 번호
    • ④ 분배번호: 예시의 '1차-19번-1/1개'에서 '1차'는 배송고도화 작업 차수, '19번'은 해당 상품이 작업 분배 공간에 분배될 위치, '1/1개'는 분배할 수량을 의미합니다.
    • ⑤ 배송고도화 작업을 진행할 송장출력차수
  • 작업지시라벨에 취소반품스캔 기능이 추가됨(메뉴얼 업데이트 2018.12.27)






(확대하려면 클릭)

2. 환경설정에서 바코드 Type을 Type9로 설정합니다.

  • 작업지시라벨은 Type 9번이 고정값입니다.
  • 바코드 타입을 Type 9번으로 변경 후 프리미엄 포스를 재실행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프리미엄 포스를 재실행하고, 바코드 출력탭으로 이동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작업을 진행할 송장 출력 차수를 선택하고, 출력차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선택한 송장 출력 차수에 포함된 상품들이 로케이션순으로 정렬되고, 전체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작업지시라벨을 출력합니다.

  • 일부 작업지시라벨을 재출력할 경우에는 인쇄범위 지정 후, 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b. 작업지시서 출력

(확대하려면 클릭)

1. 주문배송관리 메뉴의 주문다운로드2(재고)를 선택합니다.

  • 송장출력까지는 작업지시라벨 방식과 동일
  • 작업지시서 출력 시에는 취소반품스캔 기능 사용 불가






(확대하려면 클릭)

2. 작업할 차수의 날짜를 선택합니다.

  • 기본값은 오늘 날짜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 이전 날짜를 선택하고 싶은 경우에는 해당 날짜를 선택하고, 날짜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날짜의 송창 출력차수가 불러와집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배송고도화 작업을 진행할 송장 출력차수를 선택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Pick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작업지시서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엑셀파일을 열어보면 작업지시서가 로케이션순으로 정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총수량은 해당 상품을 이번 차수에 픽업해야 하는 총수량을 의미합니다.
  • 위치는 송장분배렉에 상품을 진열해야 하는 위치(번호)를 의미합니다.
  • 개수는 송장분배렉의 특정 번호에 해당 상품을 몇 개 진열해야 하는지를 의미합니다.






6. 분배가 완료되면 포장 후 배송처리합니다.





step 4. 상품 픽업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출력한 작업지시라벨의 로케이션 정보를 확인하고, 해당 로케이션으로 이동하여 상품을 픽업합니다.

  • 상품을 픽업함과 동시에 해당 작업지시라벨을 상품에 부착합니다.
  • 픽업 작업을 완료하였으면, 송장분배렉으로 상품을 전달합니다.

step 5. 상품 분배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픽업한 상품을 송장분배렉으로 전달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픽업해 온 상품에 부착된 작업지시라벨을 확인합니다.

  • 상품을 분배 지시 번호에 따라 송장분배렉에 진열합니다.

step 6. 포장 및 배송하기

1. 분배가 완료된 주문건을 배송처리합니다.

  • 배송처리는 기존 업무 방식과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 배송업무를 완료했으면, 다음 차수 송장을 출력하여 동일한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관련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