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품관리"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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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객에게서 회수받아야 할 상품을 정상적으로 전달받기 위해서<br/> | 1. 고객에게서 회수받아야 할 상품을 정상적으로 전달받기 위해서<br/> | ||
2. 반품 배송에 고객이 동봉해야 하는 택배비가 정상적으로 포함되었는지<br/> | 2. 반품 배송에 고객이 동봉해야 하는 택배비가 정상적으로 포함되었는지<br/> | ||
− | 결과적으로 반품 관련 주문 | + | 결과적으로 '''반품 관련 주문 내역을 조회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반품 이력 기능을 사용'''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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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S창에서 회수 처리'''한 주문<br/> | 2. '''CS창에서 회수 처리'''한 주문<br/> | ||
3.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을 사용'''한 경우(환경설정에서 설정)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 안내 링크>]] | 3.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을 사용'''한 경우(환경설정에서 설정)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 안내 링크>]] | ||
− | * 소셜 판매처의 경우에는 고객님께서 반품 승인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반품 | + | * 소셜 판매처의 경우에는 고객님께서 반품 승인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반품 승인이 되고 고객에게 환불처리'''가 됩니다. |
− | * 따라서 환불이 됐음에도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상품을 회수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고자 소셜 판매처의 반품 건들도 | + | * 따라서 환불이 됐음에도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상품을 회수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고자 소셜 판매처의 반품 건들도 조회가 되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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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반품예정 버튼을 | + | 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반품예정 버튼을 클릭'''합니다.<br/> |
− | 2. 참고 그림처럼 팝업창이 열리며, 반품택배비 유형과 택배비 금액을 | + | 2. 참고 그림처럼 팝업창이 열리며, '''반품택배비 유형과 택배비 금액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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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관리10.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파일:조)반품관리10.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
− | 3. C/S 입력란에는 고객과의 | + | 3. '''C/S 입력란에는 고객과의 상담 내용을 입력'''하여 추후 반품 관리건을 조회했을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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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회수 버튼을 | + | 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br/> |
− | 2. 반품예정 기능과 차이점은 회수 기능은 택배사로 회수 요청 | + | 2. 반품예정 기능과 차이점은 '''회수 기능은 택배사로 회수 요청 정보 자동으로 전송'''되면서, 반품 예정 정보도 생성됩니다.<br/> |
− | 3. 보내는 분 정보(주문한 고객님)와 받는 분 정보(회수받을 업체 주소)를 | + | 3. '''보내는 분 정보(주문한 고객님)와 받는 분 정보(회수받을 업체 주소)를 입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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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접수 정보에 반품택배비 유형과 금액을 | + | 4. '''접수 정보에 반품택배비 유형과 금액을 입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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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오른쪽 하단에서는 CS 이력을 | + | 5. 오른쪽 하단에서는 '''CS 이력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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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반품18.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파일:조)반품18.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
− | 6.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반품접수를 | + | 6.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반품접수를 클릭'''하면 반품 정보가 택배사로 접수됩니다. |
*초기 접수 시점에는 아직 회수 요청은 했지만, 택배사에서 요청 사항이 확인된 상태는 아니기 때문에 반품송장번호가 입력되어 있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초기 접수 시점에는 아직 회수 요청은 했지만, 택배사에서 요청 사항이 확인된 상태는 아니기 때문에 반품송장번호가 입력되어 있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택배사 회수정보는 일 1회 전송되며, 회수정보 접수 익일부터 상품회수 및 택배사 반품송장 출력시 자동으로 회수관리에 반품운송장번호 연동됩니다. | *택배사 회수정보는 일 1회 전송되며, 회수정보 접수 익일부터 상품회수 및 택배사 반품송장 출력시 자동으로 회수관리에 반품운송장번호 연동됩니다. |
2016년 6월 30일 (목) 05:26 판
개요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CS관리 메뉴의 반품관리에서 반품 이력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CS창에서 반품예정 처리한 주문
|
step 1. 반품 이력 생성하기
CS 화면에서 반품예정 기능 또는 회수 기능을 통해서 반품 이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a. 반품예정
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반품예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3. C/S 입력란에는 고객과의 상담 내용을 입력하여 추후 반품 관리건을 조회했을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
b. 회수
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
4. 접수 정보에 반품택배비 유형과 금액을 입력합니다. |
5. 오른쪽 하단에서는 CS 이력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6.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반품접수를 클릭하면 반품 정보가 택배사로 접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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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반품이 접수된 상태에서 반품수정을 클릭하면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반품접수를 클릭하면 반품 정보가 택배사로 접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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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2. 반품 이력 조회하기
1. 이지어드민 웹페이지에서 CS 메뉴 > 반품관리를 클릭합니다.
2. 반품관리에서 반품을 조회하는 목적은 반품이 들어오기로 했는데 실제 회수가 되지 않은 상품을 회수하고, 고객이 부담하기로 했던 추가 택배비가 실제로 전달 받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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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양한 검색조건을 설정해서 상세 반품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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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3. 반품 이력 관리하기
조회된 반품 이력에서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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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회된 화면 상단에서 총 반품 건수는 몇 건인지, 반품 예정인 건과 도착 건 수량, 선/착불 건수를 구분해서 해당 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 조회된 화면 상단에서 총 반품 건수는 몇 건인지, 반품 예정인 건과 도착 건 수량, 선/착불 건수를 구분해서 해당 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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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태 항목에서는 해당 반품 이력이 도착 예정인 건인지, 이미 도착한 건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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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해당 반품이 도착하면 고객이 반품과 함께 동봉하기로 한 금액을 제대로 동봉했는지 확인 후 반품 이력에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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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해당 반품 이력을 정상적으로 처리 완료하였으면, 완료처리 항목에서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
6.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상세정보 팝업창이 열립니다. |
7. 반품관리상세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조회 및 처리 가능합니다.
반품정보 상세정보 팝업창의 작업 항목에서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
반품 도착시 처리 방법
1. 실제 반품된 상품이 도착한 경우, 반품 도착 정보를 입력합니다.
a. 배송후 전체취소 -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상품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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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배송후 전체취소 - 반품예정 정보가 있는 상품의 경우
배송후 개별취소 건도 전체취소와 처리 방법은 동일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