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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반품관리에서 반품을 조회하는 목적은 반품이 들어오기로 했는데 실제 회수가 되지 않은 상품을 회수하고, 고객이 부담하기로 했던 추가 택배비가 실제로 전달 받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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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반품관리에서 반품을 조회하는 목적'''은 반품이 들어오기로 했는데 실제 회수가 되지 않은 상품을 회수하고, 고객이 부담하기로 했던 추가 택배비가 실제로 전달 받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예컨대, 검색조건에서 '''반품도착 택배비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현재 반품 이력 중에서 고객에게 추가 금액을 받아야 했지만 실제로는 금액을 회수받지 못한 이력들을 조회해서 '''고객에게 미수금 회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검색조건에서 '''반품도착 택배비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현재 반품 이력 중에서 고객에게 추가 금액을 받아야 했지만 실제로는 금액을 회수받지 못한 이력들을 조회해서 '''고객에게 미수금 회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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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6월 30일 (목) 05:40 판


개요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CS관리 메뉴의 반품관리에서 반품 이력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반품이력을 관리하는 이유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고객에게서 회수받아야 할 상품을 정상적으로 전달받기 위해서
2. 반품 배송에 고객이 동봉해야 하는 택배비가 정상적으로 포함되었는지
결과적으로 반품 관련 주문 내역을 조회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반품 이력 기능을 사용합니다.


반품관리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문건들이 조회됩니다.

1. CS창에서 반품예정 처리한 주문
2. CS창에서 회수 처리한 주문
3.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을 사용한 경우(환경설정에서 설정)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 안내 링크>

  • 소셜 판매처의 경우에는 고객님께서 반품 승인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반품 승인이 되고 고객에게 환불처리가 됩니다.
  • 따라서 환불이 됐음에도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상품을 회수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고자 소셜 판매처의 반품 건들도 조회가 되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step 1. 반품 이력 생성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CS 화면에서 반품예정 기능 또는 회수 기능을 통해서 반품 이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a. 반품예정

(확대하려면 클릭)

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반품예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참고 그림처럼 팝업창이 열리며, 반품택배비 유형과 택배비 금액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C/S 입력란에는 고객과의 상담 내용을 입력하여 추후 반품 관리건을 조회했을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b. 회수

(확대하려면 클릭)

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반품예정 기능과 차이점은 회수 기능은 택배사로 회수 요청 정보 자동으로 전송되면서, 반품 예정 정보도 생성됩니다.
3. 보내는 분 정보(주문한 고객님)와 받는 분 정보(회수받을 업체 주소)를 입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접수 정보에 반품택배비 유형과 금액을 입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오른쪽 하단에서는 CS 이력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반품접수를 클릭하면 반품 정보가 택배사로 접수됩니다.

  • 반품 접수 버튼을 클릭한 시점에는 아직 회수 요청은 했지만, 택배사에서 요청 사항이 확인된 상태는 아니기 때문에 반품송장번호가 입력되어 있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택배사 회수정보는 일 1회 전송되며, 회수정보 접수 익일부터 상품회수 및 택배사 반품송장 출력시 자동으로 회수관리에 반품운송장번호 연동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7. 해당 반품건의 내용을 수정하고 반품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 내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8. 반품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반품 접수 건을 삭제하여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step 2. 반품 이력 조회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 웹페이지에서 CS 메뉴 > 반품관리를 클릭합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2. 반품관리에서 반품을 조회하는 목적은 반품이 들어오기로 했는데 실제 회수가 되지 않은 상품을 회수하고, 고객이 부담하기로 했던 추가 택배비가 실제로 전달 받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 예컨대, 검색조건에서 반품도착 택배비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현재 반품 이력 중에서 고객에게 추가 금액을 받아야 했지만 실제로는 금액을 회수받지 못한 이력들을 조회해서 고객에게 미수금 회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다양한 검색조건을 설정해서 상세 반품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건 내용
날짜 조회 대상의 기준일을 설정합니다.
검색조건 수령자, 상품명 등을 검색 조건으로 설정합니다.
검색어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판매처 반품 주문의 판매처를 선택합니다.
공급처 반품 상품의 공급처를 선택합니다.
반품타입 반품 타입의 취소/교환을 구분하여 선택합니다.
취소사유 취소사유를 선택합니다. 반품타입이 취소인 경우에만 유효합니다.
교환사유 교환사유를 선택합니다. 반품타입이 교환인 경우에만 유효합니다.
반품입고대기
자동반품입고 반품도착 처리시, 원 상품의 자동반품입고 체크 선택 여부를 선택합니다.
반품예정 선착불 반품예정 정보에서 선착불을 선택합니다.
반품도착 선착불 반품도착 정보에서 선착불을 선택합니다.
반품예정택배비 반품예정 정보에서 사이트결제, 동봉, 계좌 중에서 값이 있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반품도착택배비 반품도착 정보에서 사이트결제, 동봉, 계좌, 미수 중에서 값이 있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택배사 배송된 택배사를 선택합니다.
반품예정 반품예정 정보가 있는 경우를 선택합니다.
반품도착 반품도착 정보가 있는 경우를 선택합니다.
반품정산 반품정산 완료 여부를 선택합니다.
삭제정보조회 삭제된 반품정보 조회시 체크합니다.






step 3. 반품 이력 관리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조회된 반품 이력에서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반품정보가 도착 상태이고, 아직 완료처리 되지 않은 경우, 목록에서 직접 완료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사이트결제, 동봉, 계좌, 미수 금액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값을 수정 후 마우스를 다른 곳에 클릭하면, 즉시 자동저장 되면서 빨간색으로 변경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1. 조회된 화면 상단에서 총 반품 건수는 몇 건인지, 반품 예정인 건과 도착 건 수량, 선/착불 건수를 구분해서 해당 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조회된 화면 상단에서 총 반품 건수는 몇 건인지, 반품 예정인 건과 도착 건 수량, 선/착불 건수를 구분해서 해당 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관련 화면 하단에서는 해당 건의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상태 항목에서는 해당 반품 이력이 도착 예정인 건인지, 이미 도착한 건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반품 도착 건만 추가 택배비를 입력할 수 있으며, 해당 작업은 이지어드민 CS창에서도 가능합니다.
  • 즉 반품 예정인 건은 반품관리에서 직접 수정은 어려우며 CS창에서 선작업을 한 후 반품관리 메뉴에서 조회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해당 반품이 도착하면 고객이 반품과 함께 동봉하기로 한 금액을 제대로 동봉했는지 확인 후 반품 이력에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결제 : 판매처에 추가 결제 금액을 입력한 경우
  • 동봉 : 반품 택배에 택배비를 함께 동봉한 경우
  • 계좌 : 추가 금액을 계좌로 입금한 경우
  • 미수 : 고객이 추가 택배비를 보내기로 했는데, 실제로 전달받지 못한 경우에는 미수 항목에 해당 금액을 입력하여 지속적으로 금액 회수를 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해당 반품 이력을 정상적으로 처리 완료하였으면, 완료처리 항목에서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상세정보 팝업창이 열립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7. 반품관리상세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조회 및 처리 가능합니다.

조건 내용
반품예정 반품예정 정보가 있을 경우, 해당 정보를 표시하며 수정이 가능합니다.(수정된 내용은 즉시 저장되며,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반품도착 반품도착 정보가 있을 경우, 해당 정보를 표시하며 수정이 가능합니다.(수정된 내용은 즉시 저장되며,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작업 각 상태별로 가능한 작업들이 버튼으로 표시 됩니다.
CS 이력 해당 주문의 CS 이력을 확인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력 반품정보의 작업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반품 정보 삭제하기

반품정보 상세정보 팝업창의 작업 항목에서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취소타입 반품정보는 해당 주문이 정상복귀 될 경우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삭제된 반품정보는 반품관리 화면에서 삭제정보조회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검색하시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배송후 교환된 주문을 배송후 취소처리 할 경우, 배송후 교환시 생성된 배송 정보는 삭제되고, 배송후 취소 반품정보가 새로 생성됩니다.

반품 도착시 처리 방법

(확대하려면 클릭)

1. 실제 반품된 상품이 도착한 경우, 반품 도착 정보를 입력합니다.

  • 배송후 전체취소, 배송후 개별취소, 배송후 교환 CS 처리시, 자동으로 반품도착 정보 입력 폼이 보여집니다.

a. 배송후 전체취소 -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상품의 경우

  • 취소타입 : 취소 사유를 선택합니다. 환경설정에서 취소 사유 목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자동반품입고 : 취소 상품을 취소처리 즉시 반품입고처리합니다.
  • 반품예정 : c/s화면에서 설정된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반품도착된 상품인 경우, 반품예정 정보가 보여지지 않습니다.
  • 반품 택배비 : 반품도착된 상품에 대해서 실제 처리된 금액을 항목별로 입력합니다. 미수 금액은 고객으로부터 추가로 받아야할 금액을 입력합니다.
  • 반품송장 : 반품도착된 택배의 택배사, 송장번호, 선착불 정보를 입력합니다.
  • 반품정산 : 미수금액 즉 고객으로부터 추가로 받아야할 금액이 0 이고, 더이상 반품건으로 CS 처리할 내용이 없을 경우 체크하여 완료처리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b. 배송후 전체취소 - 반품예정 정보가 있는 상품의 경우

  • 취소타입 : 취소 사유를 선택합니다. 환경설정에서 취소 사유 목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자동반품입고 : 취소 상품을 취소처리 즉시 반품입고처리합니다.
  • 반품예정 : 설정된 반품예정 정보가 있는 경우, 해당 정보를 보여줍니다.
  • 반품 택배비 : 반품도착된 상품에 대해서 실제 처리된 금액을 항목별로 입력합니다.
  • 반품송장 : 반품도착된 택배의 택배사명, 송장번호, 선착불 정보를 입력합니다.
  • 반품정산 : 미수금액 즉 고객으로부터 추가로 받아야할 금액이 0 이고, 더이상 반품건으로 CS 처리할 내용이 없을 경우 체크하여 완료처리합니다.
배송후 개별취소 건도 전체취소와 처리 방법은 동일합니다.








관련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