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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양한 검색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검색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검색 조건 중 반품도착 택배비, 반품도착, 반품정산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반품 주문건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검색 조건 중 반품도착 택배비, 반품도착, 반품정산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반품 주문건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검색조건에서 '''반품도착 택배비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현재 반품 관리에 조회되는 주문건 중에서 주문자가 택배비를 지급하기로 했었지만 실제로는 미지급된 이력들만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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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컨대, 검색조건에서 '''반품도착 택배비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현재 반품 관리에 조회되는 주문건 중에서 주문자가 택배비를 지급하기로 했었지만 실제로는 미지급된 이력들만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통해서 '''판매자는 주문자에게 미수금 회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통해서 '''판매자는 주문자에게 미수금 회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2016년 7월 12일 (화) 06:56 판


개요

이 문서에서는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CS 메뉴의 반품관리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반품관리 기능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서 안내하고, 실제로 반품관리를 진행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step 1. 반품관리의 정의 및 필요성



a. 반품관리의 정의

1. 반품관리란 고객의 주문 취소 또는 교환으로 발생되는 환불요청 건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2. 이지어드민 CS메뉴의 반품관리에서는 다음과 같은 환불요청 건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CS창에서 주문자의 요청에 의해 반품예정 처리한 주문
CS창에서 주문자의 요청에 의해 회수 처리한 주문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을 사용한 경우(환경설정에서 설정)

3.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이란?(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 안내 문서로 이동)

  • 소셜 판매처(쿠팡, 티몬, 위메프)의 경우에는 판매자가 환불 승인을 하지 않아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환불 처리가 됩니다.
  • 따라서 판매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환불건에 대한 상품 및 택배비를 회수하지 못 할 우려가 있습니다.
  •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 기능은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소셜 판매처의 환불 주문 정보들을 이지어드민 상에서 조회/관리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b. 반품관리의 필요성

1. 환불 요청 건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에는 실제로 주문자에게서 회수 받아야 할 상품이나 택배비를 정상적으로 회수할 수 없는 우려가 있습니다.

  • 이는 곧 업체에 손해와 직결되기 때문에 주도면밀하게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 그러나 판매자가 각 판매처에 접속해서 수동으로 환불 요청 건을 관리하기에는 여러가지 측면에서 어려움이 따릅니다.
  • 판매자가 환불 건을 보다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이지어드민 측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반품관리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반품관리 기능을 통해 다음과 같은 판매자의 자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고객에게서 되돌려 받아야 할 상품
  • 반품 건에 대해 고객이 부담하기로 한 택배비 또는 추가 비용





step 2. 반품 정보 입력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CS 화면에서 반품예정 또는 회수를 통해서 반품 이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이지어드민 솔루션과 회수 연동이 되는 택배사의 경우에는 회수 버튼을 클릭해서 택배사측으로 자동으로 회수 건을 접수 요청할 수 있으며, 반품예정 정보도 함께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반품예정 기능은 회수 연동이 되지 않는 택배사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주문의 반품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a. 반품예정

(확대하려면 클릭)

1. CS 화면에서 주문자가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반품예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우측 참고 이미지처럼 반품예정 팝업창이 열리며, 주문자가 지급하기로 한 택배비용과 유형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C/S 입력란에는 고객과의 상담 내용을 입력하여 이후 반품 관리 시, 내용을 참고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예) C/S 입력란에 '고객이 추후에 택배비 5000원을 계좌로 입금하기로 하였음.' 이라고 입력 -> 추후 해당 주문을 조회했을 때, C/S 이력을 확인하여 실제로 택배비가 계좌로 입금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b. 회수

(확대하려면 클릭)

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반품예정 기능과 차이점은 택배사로 회수 요청 정보가 자동으로 전송되면서, 반품 예정 정보도 생성됩니다.
3. 보내는 분 정보(주문자)와 받는 분 정보(판매자)를 입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접수 정보에 주문자가 지급하기로 한 택배비용과 지급 유형을 입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오른쪽 하단에서 주문자와의 상담 내역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반품접수를 클릭하면 회수 요청 정보가 택배사로 전송됩니다.

  • 반품 접수 버튼을 클릭한 시점에서는 택배사에 접수된 상태는 아니며, 반품송장번호가 비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택배사 회수정보는 일 1회 전송되며, 회수정보 접수 익일부터 상품회수 및 택배사 반품송장 출력시 자동으로 회수관리에 반품운송장번호가 연동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7. 해당 주문의 회수 정보를 수정하고 반품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 내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8. 반품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주문의 회수 요청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step 3. 반품 정보 조회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 웹페이지에서 CS 메뉴 > 반품관리를 클릭합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2. 반품관리에서는 주문자에게서 회수 받아야 할 상품, 추가 택배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다양한 검색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 조건 중 반품도착 택배비, 반품도착, 반품정산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반품 주문건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예컨대, 검색조건에서 반품도착 택배비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현재 반품 관리에 조회되는 주문건 중에서 주문자가 택배비를 지급하기로 했었지만 실제로는 미지급된 이력들만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통해서 판매자는 주문자에게 미수금 회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case. 반품 관리 메뉴에서 미수 건 처리 방법

(확대하려면 클릭)

조회된 반품 이력에서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반품정보가 도착 상태이고, 아직 완료처리 되지 않은 경우, 목록에서 직접 완료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사이트결제, 동봉, 계좌, 미수 금액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값을 수정 후 마우스를 다른 곳에 클릭하면, 즉시 자동저장 되면서 빨간색으로 변경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1. 조회된 화면 상단에서 총 반품 건수는 몇 건인지, 반품 예정인 건과 도착 건 수량, 선/착불 건수를 구분해서 해당 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상태 항목에서는 해당 반품 이력이 도착 예정인 건인지, 이미 도착한 건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반품 도착 건만 추가 택배비를 입력할 수 있으며, 해당 작업은 이지어드민 CS창에서도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해당 반품이 도착하면 고객이 반품과 함께 동봉하기로 한 금액을 제대로 동봉했는지 확인 후 반품 이력에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미수는 고객이 계좌, 동봉, 사이트결제 등의 유형으로 추가 금액을 지급하기로 했으나, 실제로는 미지급된 건들을 관리하기 위해서 미수금에 해당 금액을 입력해서 이력을 관리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해당 반품 이력을 처리 완료하였으면,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관리상세 팝업창이 열립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반품관리상세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조회 및 처리 가능합니다.

조건 내용
반품예정 반품예정 정보가 있을 경우, 해당 정보를 표시하며 수정이 가능합니다.(수정된 내용은 즉시 저장되며,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반품도착 반품도착 정보가 있을 경우, 해당 정보를 표시하며 수정이 가능합니다.(수정된 내용은 즉시 저장되며,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작업 각 상태별로 가능한 작업들이 버튼으로 표시 됩니다.
CS 이력 해당 주문의 CS 이력을 확인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력 반품정보의 작업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반품 정보 삭제하기

반품정보 상세정보 팝업창의 작업 항목에서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취소타입 반품정보는 해당 주문이 정상복귀 될 경우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삭제된 반품정보는 반품관리 화면에서 삭제정보조회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검색하시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배송후 교환된 주문을 배송후 취소처리 할 경우, 배송후 교환시 생성된 배송 정보는 삭제되고, 배송후 취소 반품정보가 새로 생성됩니다.





step 4. 반품 정보 처리하기

반품 도착시 처리 방법

1. 실제 반품된 상품이 도착한 경우, CS 화면에서 반품 도착 정보를 입력합니다.

  • 배송후 전체취소, 배송후 개별취소, 배송후 교환 CS 처리시, 자동으로 반품도착 정보 입력 폼이 보여집니다.
  • 배송후 개별취소 건도 전체취소와 처리 방법은 동일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a. 반품예정 정보가 있는 상품의 경우

  • 취소타입 : 취소 사유를 선택합니다. 환경설정에서 취소 사유 목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자동반품입고 : 취소 상품을 취소처리 즉시 반품입고처리합니다.
  • 반품예정 : 설정된 반품예정 정보가 있는 경우, 해당 정보를 보여줍니다.
  • 반품 택배비 : 반품도착된 상품에 대해서 실제 처리된 금액을 항목별로 입력합니다. 상품만 도착하고 추가 택배비를 받지 못했을 경우 미수금에 금액을 입력합니다.
  • 반품송장 : 반품도착된 택배의 택배사명, 송장번호, 선착불 정보를 입력합니다.
  • 반품정산 : 미수금액 즉 고객으로부터 추가로 받아야할 금액이 0 이고, 더이상 반품건으로 CS 처리할 내용이 없을 경우 체크하여 완료처리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b.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상품의 경우

  • 취소타입 : 취소 사유를 선택합니다. 환경설정에서 취소 사유 목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자동반품입고 : 취소 상품을 취소처리 즉시 반품입고처리합니다.
  • 반품예정 : c/s화면에서 설정된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반품도착된 상품인 경우, 반품예정 정보가 보여지지 않습니다.
  • 반품 택배비 : 반품도착된 상품에 대해서 실제 처리된 금액을 항목별로 입력합니다. 상품만 도착하고 추가 택배비를 받지 못했을 경우 미수금에 금액을 입력합니다.
  • 반품송장 : 반품도착된 택배의 택배사, 송장번호, 선착불 정보를 입력합니다.
  • 반품정산 : 미수금액 즉 고객으로부터 추가로 받아야할 금액이 0 이고, 더이상 반품건으로 CS 처리할 내용이 없을 경우 체크하여 완료처리합니다.








관련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