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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반품정보는 반품관리 화면에서 삭제정보조회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검색하시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br/>
 
삭제된 반품정보는 반품관리 화면에서 삭제정보조회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검색하시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br/>
 
배송후 교환된 주문을 배송후 취소처리 할 경우, 배송후 교환시 생성된 배송 정보는 삭제되고, 배송후 취소 반품정보가 새로 생성됩니다.
 
배송후 교환된 주문을 배송후 취소처리 할 경우, 배송후 교환시 생성된 배송 정보는 삭제되고, 배송후 취소 반품정보가 새로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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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7월 14일 (목) 04:12 판

개요

이 문서에서는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CS 메뉴의 반품관리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먼저 반품관리 기능의 정의 및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순차적으로 반품관리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step 1. 반품관리의 정의 및 필요성



a. 반품관리의 정의

1. 반품관리란 고객의 주문 취소 또는 교환으로 발생되는 환불요청 건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2. 이지어드민 CS메뉴의 반품관리에서는 다음과 같은 건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CS창에서 주문자의 환불요청에 의해 반품처리(반품예정/회수)한 주문
이지어드민 환경설정에서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을 사용한 경우

3.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이란?(클릭시 관련 문서로 이동)

  • 소셜 판매처(쿠팡, 티몬, 위메프)의 경우에는 판매자가 환불 승인을 하지 않아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환불 처리가 됩니다.
  • 판매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환불건에 포함된 상품 및 추가요금(택배비 등)을 회수하지 못 할 위험이 있습니다.
  •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 기능은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소셜 판매처의 환불 주문 정보들을 이지어드민 상에서 조회/관리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b. 반품관리의 필요성

1. 환불 요청 건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에는 실제로 주문자에게서 회수 받아야 할 상품이나 추가요금(택배비 등)을 회수하지 않고 지나칠 수 있습니다.

  • 이는 곧 업체의 손해로 작용하기 때문에 평소에 철저히 관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 그러나 솔루션의 도움없이 판매자가 직접 여러 판매처에 환불건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은 업무 프로세스적인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이 따릅니다.
  • 이에 판매자가 환불건을 보다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저희 이지어드민에서 제공드리는 서비스가 반품관리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반품관리 기능을 통해 다음과 같은 판매자 또는 판매업체의 자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고객에게서 되돌려 받아야 할 상품
  • 반품건에 대해 고객이 부담하기로 한 택배비 또는 추가 비용





step 2. 반품 정보 입력하기

CS 화면에서 반품예정 또는 회수를 통해서 반품 이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회수 연동이 되는 택배사를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회수 기능으로 택배사에 자동으로 회수건을 접수 요청할 수 있으며, 반품예정 정보도 함께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회수 연동이 되지 않는 택배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품예정 기능으로 반품 정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a. 반품예정

(확대하려면 클릭)

1. CS 화면에서 주문자가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반품예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우측 참고 이미지처럼 반품예정 팝업창이 열리며, 주문자가 지급하기로 한 택배비용과 유형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C/S 입력란에는 고객과의 상담 내용을 입력하면 반품 관리 시, 내용을 참고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b. 회수

(확대하려면 클릭)

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반품예정 기능과 차이점은 택배사로 회수 요청 정보가 자동으로 전송됩니다.

  • 반품예정 기능과 동일하게 반품 예정 정보도 생성됩니다.

3. 보내는 분 정보(주문자)와 받는 분 정보(판매자)를 입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접수 정보에 주문자가 지급하기로 한 택배비용과 지급 유형을 입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오른쪽 하단에서 주문자와의 상담 내역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반품접수를 클릭하면 회수 요청 정보가 택배사로 전송됩니다.

  • 반품 접수 버튼을 클릭한 시점에서는 택배사에 요청 정보가 확인된 상태는 아니고, 반품송장번호가 비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택배사 회수정보는 일 1회 전송되며, 회수정보 접수 익일부터 상품회수 및 택배사 반품송장 출력시 자동으로 회수관리에 반품운송장번호가 연동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7. 해당 주문의 회수 정보를 수정하고 반품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 내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8. 반품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주문의 회수 요청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step 3. 반품 정보 조회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 웹페이지에서 CS 메뉴 > 반품관리를 클릭합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 실제 검색 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주문건을 관리하는 방법은 'step 4. 반품정보 관리하기'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다양한 검색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 조건 중 반품도착 택배비, 반품도착, 반품정산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반품 주문건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예컨대, 검색조건에서 반품도착 택배비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미수금액이 존재하는 건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통해서 판매자는 주문자에게 미수금 회수를 지속적으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조회된 화면 상단에서 총 반품 건수, 반품 예정/도착 건수, 선/착불 건수를 조회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상태 항목에서는 해당 반품 건의 도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반품 도착건만 회수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해당 회수된 정보 입력은 CS창에서도 가능합니다.








step 4. 반품 정보 관리하기

a. 반품 도착시 처리 방법


a-1. C/S창에서 처리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반품 주문이 도착한 경우, C/S창에서 해당 주문을 검색합니다.

  • 본 문서에서는 '홍길동'이라는 구매자를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해당 주문을 선택하고, 주문자의 요청에 따라 작업(전체취소, 개별취소, 상품 교환)을 선택합니다.

  • 본 문서에서는 전체취소를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반품예정 정보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던 주문이라면 반품도착 정보 입력창이 열립니다.

  • 기존에 입력한 반품예정 정보가 있으면 해당화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경우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단, 반품예정 정보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실제 회수된 반품과 반품예정 정보를 대조하여 제대로 회수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동반품입고: 자동반품입고를 체크한 상태에서 취소처리하면 해당 상품이 자동으로 재고에 반영됩니다.
  • 반품택배비 정산완료: 반품택배비가 정상적으로 회수되었으면 체크합니다. 이후 반품관리 메뉴에서 정산완료되지 않은 건만을 구분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반품예정 정보와 실제 회수된 금액이 일치하지 않으면 반품택배비를 변경합니다.

  • 회수되지 않은 금액은 미수금 부분에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정보를 모두 기재하셨으면 전체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 개별취소건의 경우에는 상품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상품교환건의 경우에는 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7. 반품관리에서 정산 미완료 건으로 조회를 하면 해당 주문이 조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와 같이 아직 회수되지 않은 회수건을 따로 관리하여 지속적으로 주문자에게 반품택배비 지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a-2. 반품관리 메뉴에서 처리하는 방법

(확대하려면 클릭)

1. 해당 주문을 반품관리 메뉴에서 검색합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확대하려면 클릭)

2. 우측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관리상세 팝업창이 열립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반품관리상세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조회 및 처리 가능합니다.

조건 내용
반품예정 기존에 입력한 반품예정 정보를 기반으로, 실제 반품건이 제대로 회수가 되었는지 대조할 수 있습니다.
반품도착 도착한 반품건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CS 이력 해당 주문의 CS 이력을 확인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력 반품정보의 작업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삭제

반품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취소타입 반품정보는 해당 주문이 정상복귀 될 경우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삭제된 반품정보는 반품관리 화면에서 삭제정보조회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검색하시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배송후 교환된 주문을 배송후 취소처리 할 경우, 배송후 교환시 생성된 배송 정보는 삭제되고, 배송후 취소 반품정보가 새로 생성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해당 반품이 도착하면 상품에 문제는 없는지, 주문자가 추가 금액은 지급했는지 확인 후 해당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실제로 금액이 미지급되었을 경우에는 미수금 입력란에 해당 금액을 입력하여, 주문자에게 미수금 지급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해당 반품 이력을 처리 완료하였으면,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b. 상품이 아직 도착하지 않은 반품 이력 관리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반품관리 메뉴의 검색조건 중, 반품도착 항목을 미확인으로 설정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반품관리의 검색기간은 반품도착 확인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미도착 주문을 조회할 경우에는 기준일을 변경하고 조회하셔야 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아직 반품이 도착하지 않은 이력들만 조회가 됩니다.
3. 해당 이력을 확인해서 고객에게 재차 회수 안내 및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주문자 이름을 클릭하면 CS창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c. 미수금이 있는 반품 이력 관리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조회된 반품 이력에서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반품정보가 도착 상태이고, 아직 완료처리 되지 않은 경우, 목록에서 직접 완료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사이트결제, 동봉, 계좌, 미수 금액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값을 수정 후 마우스를 다른 곳에 클릭하면, 즉시 자동저장 되면서 빨간색으로 변경됩니다.

관련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