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이지어드민 헬프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47번째 줄: 47번째 줄:
 
2. 각각의 단계는 왼쪽 상단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2. 각각의 단계는 왼쪽 상단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발주 네 단계를 모두 완료하고 나면 주문정보(수령자명, 주소, 연락처)가 일치하는 주문들은 '''자동 합포처리되고 사은품이 적용'''됩니다.
 
*발주 네 단계를 모두 완료하고 나면 주문정보(수령자명, 주소, 연락처)가 일치하는 주문들은 '''자동 합포처리되고 사은품이 적용'''됩니다.
*이후 주문정보들이 '''발주 상태에서 접수 상태로 전환'''되며, 송장출력 등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
*이후 주문정보들이 '''발주 상태에서 접수 상태로 변경'''되며, 송장출력 등 전반적인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br/><br/>
 
<br/><br/>
  

2016년 8월 8일 (월) 07:07 판







개요

(확대하려면 클릭)

이 문서에서는 이지어드민 주문배송관리 메뉴의 발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 주문배송관리 메뉴를 선택하면 기본값으로 발주 화면이 조회됩니다.
이지어드민 > 주문배송관리 메뉴 > 발주


먼저 발주 기능의 정의 및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한 후, 발주 기능의 각 단계인 발주 -> 메모 -> 매칭 -> 합포순으로 내용을 설명합니다.









step 1. 발주 기능의 정의



발주 단계 개요

1. 발주 단계는 발주 -> 메모 -> 매칭 -> 합포의 총 네 단계로 진행됩니다.

  • 발주: 주문을 업로드/삭제할 수 있고, 발주를 완료하지 않은 주문수량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 메모: 배송메시지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 매칭: 판매처의 상품과 이지어드민에 등록한 상품을 매치하는 단계입니다.
  • 합포: 수령자명, 주소, 연락처 중 한 개가 일치하지 않는 주문건에 한해서 합포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2. 각각의 단계는 왼쪽 상단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 발주 네 단계를 모두 완료하고 나면 주문정보(수령자명, 주소, 연락처)가 일치하는 주문들은 자동 합포처리되고 사은품이 적용됩니다.
  • 이후 주문정보들이 발주 상태에서 접수 상태로 변경되며, 송장출력 등 전반적인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발주 단계의 필요성

1. 이지오토로 자동발주를 하면 이지어드민에 주문 정보가 전송됩니다.

  • 단, 해당 주문들은 단순히 업로드만 완료된 상태이며, 이 상태에서는 송장출력 등 전반적인 업무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 이러한 상태의 주문은 이지어드민에서 발주 상태로 조회됩니다.


2. 추가로 이지어드민 상에서 주문 상태는 발주 상태를 포함하여 총 네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발주: 발주 작업 전 주문
  • 접수: 발주 작업 완료 후 주문
  • 송장: 송장출력한 주문
  • 배송: 배송처리한 주문


3. 단순 업로드된 주문정보를 전반적인 업무가 가능하도록 가공하는 작업이 발주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step 2. 발주 진행하기

발주 단계는 발주 -> 메모 -> 매칭 -> 합포의 총 네 단계로 진행됩니다.





a. 발주

(확대하려면 클릭)

1. 첫 번째 발주 단계에서는 이지어드민에 자동발주 또는 주문서를 수동으로 업로드한 주문 수량이 조회됩니다.

  • 이런 주문들은 이지어드민에서 주문 상태가 발주 상태로 조회됩니다.
  • 해당 주문들은 발주 단계를 완료해야만 송장 출력이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각각의 판매처별 그래프로 표시되는 수량은 이지어드민에 업로드(자동발주 또는 수동 업로드)한 주문 수량을 의미합니다.

  • 발주 네 단계 과정을 정상적으로 완료하면 그래프는 사라지게 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수동 발주 항목에서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수동으로 발주서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 수동 발주서는 엑셀 97-2003 통합문서 형식으로 저장하여 업로드합니다.
  • 수동 업로드를 위해서는 각 판매처별로 발주서 포맷을 설정해야 하고, 관련 내용은 이지어드민 고객센터(02-521-1774)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발주 삭제 항목에서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발주 또는 수동으로 업로드한 주문을 삭제합니다.

  • 주문 상태가 발주 상태인 주문을 삭제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주문 정보를 확인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메모 단계로 진행됩니다.






b. 메모

(확대하려면 클릭)

1. 첫 단계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메모 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메모 단계에서는 주문자가 입력한 배송 메시지가 조회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기본적으로는 주문자가 택배사에 요청하는 내용이지만, 간혹 상품에 대한 요청(교환/추가 등)을 하기도 합니다.

  • 메모 단계에서는 이러한 판매처에 대한 요청건들을 별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해당 주문을 별도로 관리하고 싶은 경우에는 수동버튼을 클릭합니다.

  • 클릭 시 항목값이 자동에서 수동으로 변경됩니다.
  • 해당 작업이 업무에 부담이 된다면 주문자에게 사이트에서 요청하는 것을 권장하고, 메모 단계를 신경쓰지 않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수동 설정한 주문은 다음 단계인 매칭 단계에서 메모로 표시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해당 상품에서 찾기 버튼을 클릭하면 메모(배송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7. 고객의 요청사항을 반영해 상품을 매칭해줍니다.

  • 해당 매칭건을 저장할 경우에는 동일한 상품을 구매한 주문들도 모두 교환처리가 되기 때문에 오매칭 문제가 발생합니다.
  •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기본적으로 매칭정보저장에 체크해제되어 있습니다.
  • 이는 메모 수동관리 건에 국한되며, 일반적인 매칭건들은 매칭정보저장에 체크되어 있습니다.






c. 매칭



본 챕터에서는 먼저 매칭 유형을 설명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단일 상품 매칭, 복수 상품 매칭, 세트 상품 매칭 각 유형별로 매칭 작업 진행과정을 설명합니다.



매칭 유형

1. 이지어드민 상에서 매칭 작업을 진행하는 방식은 크게 네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구분 옵션매칭 상품매칭 자동일괄매칭
주사용업체 옵션이 많은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의류, 잡화 등)
옵션이 필요없는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
매칭 작업에 부담을 느끼거나
재고관리를 하지 않는 업체
매칭조건 판매처+판매처 상품코드+옵션명 판매처+판매처 상품코드 없음
장점 옵션별 재고 관리 가능
재고만큼 송장출력(프리미엄 전용)
간편하게 상품명만 등록해서 사용 가능 매칭 작업 간소화
단점 매칭 작업에 비교적 시간이 오래 걸림 옵션관리를 할 수 없음 재고관리 불가
정산관련 기능 사용불가

2. 일반적으로 옵션 매칭을 가장 많이 사용하며, 옵션 매칭 작업이 부담되는 경우 프로그램 매칭으로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 상품명에 일정한 룰 필요: 프로그램 매칭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판매처와 이지어드민에 등록되어 있는 상품명에 일정한 룰이 필요함
  • 매칭 작업이 간소화되므로, 발주 단계를 빠르게 진행 가능
  • 추가 비용 발생: 판매처당 50000원(부가세 별도)의 개발비 부과
  • 프로그램 매칭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이지어드민 고객센터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단일 상품 매칭

(확대하려면 클릭)

1. 매칭 작업은 판매처의 상품이 이지어드민에 등록되어 있는 상품 중 어느 상품과 일치하는지 매치하는 단계입니다.

  • 매칭 작업을 진행하지 않으면 송장출력 등 이지어드민 상에서의 전반적인 업무가 처리 불가합니다.
  • 신규 주문건에 한에서 최초 한 번만 매칭하면 됩니다. 매칭 이력이 있는 상품은 매칭화면에서 조회되지 않으며, 추가 작업도 없습니다.
  • 단, 판매처의 상품코드 또는 옵션명이 변경되면 신규 주문으로 인식하며, 매칭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매칭 작업을 진행할 주문 오른쪽에서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상품 매칭창이 열리면 해당 상품을 상품명 또는 옵션명으로 검색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검색된 결과에서 판매처의 상품과 일치하는 상품을 선택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선택한 상품이 맞는지 확인하고 매칭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매칭 작업 이력 조회는 상품관리 메뉴의 매칭정보조회에서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기본적으로 수량 자동계산에 체크되어 있습니다.

  • 주문수량에 따라 자동으로 매칭수량이 설정되기 때문에 따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복수 상품 매칭

(확대하려면 클릭)

1. 상품 매칭창에서 상품 검색을 하는 과정까지는 기본적으로 단일 상품 매칭 순서와 동일합니다.

  • 단, 예시의 상품은 주문수량은 1개이지만 실질적으로는 같은 상품이 2개가 배송되어야 하기 때문에 수정이 필요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해당 주문의 매칭 수량에 2개를 입력하고 매칭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다른 예시로 10개 묶음 상품일 경우에는 매칭수량을 10개 입력하시면 됩니다.





세트 상품 매칭

(확대하려면 클릭)

1. 상품 매칭창에서 상품 검색을 하는 과정까지는 단일 상품 매칭 순서와 동일합니다. 2. 세트에 포함된 상품을 개별 주문으로도 판매하며, 재고관리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상품을 개별적으로 이지어드민에 등록해서 매칭해야 합니다.

  • 세트상품으로 등록하면 재고를 각각의 상품에 입력할 수 없기 때문에 재고관리가 어렵습니다.
  • 단, 세트로만 판매하는 상품은 개별적으로 상품을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상품명을 확인하고 각각의 상품을 검색해서 매칭합니다.




d. 합포

(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은 기본적으로 주문 정보(수령자명, 주소, 연락처)가 동일하면 별개인 주문도 자동으로 합포처리 가능합니다.

  • 이는 고정값은 아니며, 합포처리를 원하지 않는 경우 고객센터에 문의하셔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합포 단계에서는 주문 정보(수령자명, 주소, 연락처) 중 1개 항목이 일치하지 않는 주문이 조회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주문 정보 중 일치하지 않는 부분은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해당 주문 정보를 확인한 후 합포 처리를 원하는 경우 합포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합포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변경없이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발주 단계를 완료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모든 단계를 마치면 합포처리 및 설정한 사은품이 있다면 해당 정보가 반영됩니다.



관련 FAQ

오매칭 하였을 때 교환하는 방법은 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