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결과조회"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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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약 판매처에서 동일상품을 2개 주문한 고객이 1개만 취소한 경우, [[취소결과조회]] 화면에는 우측과 같이 표시되지만 어드민상 주문에는 2개가 함께 자동취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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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약 판매처에서 동일상품을 2개 주문한 고객이 1개만 취소한 경우, [[취소결과조회]] 화면에는 우측과 같이 표시되지만 어드민상 주문에는 2개가 함께 자동취소 됩니다. 이 때, 동일한 2개 상품 中 취소하지 않은 1개의 상품은 원상복귀하여 배송하도록 [[취소철회조회]] 화면에서 해당주문이 나타납니다.
: 이 때, 동일한 2개 상품 中 취소하지 않은 1개의 상품은 원상복귀하여 배송하도록 [[취소철회조회]] 화면에서 해당주문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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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월 18일 (수) 05:47 판


개요

판매처(옥션, 쿠팡 등)에서 고객이 주문을 취소하였거나 반품하였을 경우 취소결과조회 화면에 표시됩니다.
취소결과조회에서 조회되는 주문은 이지오토 프로그램이 실시간으로 판매처의 취소/반품(환불)완료 목록에 있는 주문을 가져오며,
배송전 취소주문, 배송후 취소/반품 된 모든 주문들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해당화면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면 적절한 고객응대 및 재고손실, 오배송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이지오토가 켜져있어야 취소주문을 자동으로 가져옵니다. 또한 CS창에서 해당주문에 취소이력을 남겨줍니다.
  • 이지오토는 C/S창에서
배송전 취소주문(상태-접수/송장)은 주문에 취소 및 보류를 설정해주고, C/S 이력에 배송전 취소로 표시해줍니다.
배송후 취소주문(상태-배송)은 주문에 따로 취소 설정을 해주진 않고, C/S 이력에만 배송후 취소로 표시해줍니다.
  • 배송후 취소/반품인 경우, 작업자가 고객응대를 통해서 적절한 주문처리가 필요합니다.
배송-취소의 경우 이미 상품이 배송중임을 고객에게 설명하거나, 고객이 받기를 원하지 않을 경우 회수를 진행합니다.
배송-반품의 경우 반품담당 작업자가 반품을 정상적으로 진행(반품승인)해서 완료된 경우가 대부분이나 한 번씩 확인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step 1. 취소주문 확인하기

이지어드민웹 > 메인화면 > 반품현황 > 배송후취소  (또는)
이지어드민웹 > C/S 관리 > 취소결과조회


1. 해당 화면에서 각판매처별로 취소된 주문의 배송일, 배송상태, 취소타입, 취소일, 취소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확대하려면 클릭)







2. 화면조회시 배송후 취소가 기본값으로 검색됩니다.

  • 배송전 취소는 C/S창에 자동취소 처리가 됩니다. 하지만 배송후 취소는 자동취소가 되지않습니다.
따라서, 취소결과조회 화면에서는 C/S창에 자동으로 주문취소가 안 되는 배송후 취소건을 미리 알 수 있도록 배송후 취소가 기본값으로 설정 되어있습니다.
  • 배송전 취소를 확인하려면, 배송상태배송전으로 놓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 배송후 취소가 있는 경우, 취소타입(배송-취소, 배송-반품) 에 따라 주문을 처리해줍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취소된 주문들을 검색했을 때, 주문한 총수량 중 일부 상품만 부분 주문취소한 경우에는 숫자가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 만약 판매처에서 동일상품을 2개 주문한 고객이 1개만 취소한 경우, 취소결과조회 화면에는 우측과 같이 표시되지만 어드민상 주문에는 2개가 함께 자동취소 됩니다. 이 때, 동일한 2개 상품 中 취소하지 않은 1개의 상품은 원상복귀하여 배송하도록 취소철회조회 화면에서 해당주문이 나타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관리번호를 클릭하면 C/S창의 주문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C/S창에서 주문상태와 취소된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참조 step 2. 취소주문 처리하기]

  • 이지오토에서 가져온 모든 이력은 C/S 이력에 등록됩니다.
    • Client 자동취소(배송전) / Client 자동취소(배송후)
(확대하려면 클릭)









step 2. 취소주문 처리하기


1. 배송상태, 취소타입에 따라 알맞은 고객응대 및 주문처리를 진행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배송상태 취소타입 C/S창 표시설명 그림1 그림2 그림3
배송 반품 이지어드민에서는 배송상태의 주문일 때, 판매처에선 고객주문이 반품처리(반품/환불 완료)됐을 때 배송-반품으로 보여집니다.
  • 일반적으로 판매처에서는 고객이 반품신청한 내역을 업체가 직접 확인후 반품승인(환불)하도록 하는데,
일정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반품승인되면서 환불처리(선환불제도)가 됩니다.
때문에 환불처리된 것이 확실한지 반품관리화면에서 한 번더 확인한 후 회수처리를 진행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g마켓 반품요청 화면)
(판매처 자동환불 정책)
배송 취소 이지어드민에서 배송상태의 주문이지만 판매처로 송장번호가 전송(입력)되기 전에 고객이 취소요청한 경우 배송-취소로 보여집니다.
  • 고객에게 이미 상품이 배송중임을 전달하여 상품을 받아보고 취소결정할 것인지
판매처에서 반품(환불)완료처리 해줄 것인지를 확인한 후 알맞은 처리를 진행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송장입력 취소 이지어드민에서 송장상태 주문일 때, 판매처에서 고객이 주문을 취소했을 때 송장-취소로 보여집니다.
  • CS창에서 조회시 주문에 취소 및 보류가 자동 설정됩니다.
  • 이지어드민에서 자동으로 취소가 잡히는 주문은 관리번호 단위로 취소를 잡기 때문에 주문 2개중에 1개만 취소할 경우에도
2개가 하나의 주문으로 인식되어 모두 취소를 잡고 보류를 걸어둡니다.
그러므로 배송전 취소건도 판매자페이지에서 실제로 몇 건을 취소했는지 반드시 확인하여 배송지연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이 경우, 2개중 1개 주문은 정상주문이므로 취소철회조회에서 확인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접수 취소 이지어드민에서 접수상태 주문일 때, 판매처에서 고객이 주문을 취소했을 때 접수-취소로 보여집니다.
  • CS창에서 조회시 주문에 취소 및 보류가 자동 설정됩니다.
  • 판매자페이지에서 실제로 몇 건을 취소했는지 반드시 확인하여 배송지연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취소내용을 확인하고 처리하였으면 해당주문의 우측 확인을 클릭합니다.

  • 확인을 취소하고 싶은 경우, 검색조건 中 확인여부전체로 검색한 후 확인취소를 클릭해줍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일부 주문의 취소내용만 확인처리하고 싶은 경우, 화면좌측 선택박스 일부만 체크표시한 뒤 선택 확인을 클릭해줍니다.    일괄적으로 확인처리하고 싶은 경우, 전체 확인을 클릭해줍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관련 FAQ

반품관리

주문취소하는 방법은 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