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POS"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이지어드민 헬프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36번째 줄: 36번째 줄:
 
| valign=top|
 
| valign=top|
  
[[파일:가2.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
[[파일:포스2.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3. POS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서 전반적인 '''오프라인 매장 업무 관리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3. POS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서 전반적인 '''오프라인 매장 업무 관리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 영업 개시 및 마감
 
* 영업 개시 및 마감

2018년 2월 12일 (월) 06:02 판


개요

(확대하려면 클릭)

1. 이 문서는 이지체인 메뉴 중 메인화면의 POS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 POS 기능은 매장 아이디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 실제 결제를 진행하는 매장에서만 조회됩니다.
    • 결제를 진행하지 않는 매장은 가상 POS 기능이 적용됩니다.





2. 매장 유형별로 POS 또는 가상 POS로 구분됩니다.

  • POS: 로드샵, 일반 매장 등에서 사용. 매장에서 직접 결제 처리 진행
  • 가상 POS: 백화점 팝업 매장 등에서 사용. 매장에서는 판매 이력만 남기고 결제는 별도 진행
이지체인 매장 로그인 -> POS 아이콘 클릭





(확대하려면 클릭)

3. POS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서 전반적인 '오프라인 매장 업무 관리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 영업 개시 및 마감
  • 회원 관리(회원 등록, 정보 변경, 적립금 관리)
  • 결제/취소 및 영수증 출력
  • 매장 재고관리







step 1. 영업 개시/마감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POS에서 개시/마감 항목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업무 시작시의 영업준비금을 입력하고 업무 개시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또는 금일 업무가 종료된 시점에서 개시/마감 버튼을 클릭하면 금일 업무를 마감을 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마감 시점의 현금잔금액을 입력하고 마감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2. 회원 등록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포스 우측 상단의 회원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회원정보를 입력하고 회원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 회원코드는 미입력시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SMS 수신에 동의합니다' 체크시 향후 해당 회원에게 메시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step 3. 결제/취소 진행

(확대하려면 클릭)

1. 결제 버튼을 클릭하여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결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회원 검색 -> 상품 검색 -> 할인 적용(상품별 할인 또는 추가할인 기능) -> 결제 버튼 클릭 -> 결제 진행
  • 비회원 구매인 경우 상품 검색 단계부터 진행합니다.
  • 할인 미적용시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 이 단락에서는 회원 구매이며, 할인을 적용한 예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회원찾기 입력란에 회원명 또는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다수의 회원이 조회되는 경우에는 상세회원정보를 확인하여 일치하는 회원을 선택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가상포스 메뉴 우측 최상단 입력란에 고객이 구매하려는 상품 바코드를 스캔합니다.

  • 상품 바코드 미사용시 상품찾기 버튼을 통해서도 상품 선택이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스캔 또는 검색하여 선택한 상품이력이 왼쪽 상단에서 조회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각 상품을 개별적으로 할인 적용하기 위해서는 작업항목의 수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7. 할인금액 또는 할인율을 입력하여 상품 판매가에 할인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 할인금액: 직접 할인가를 입력
  • 할인율: 할인비율을 퍼센티지로 입력






(확대하려면 클릭)

8. 구매내역에서 할인가가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9. 구매내역에서 상품을 삭제하고 싶은 경우 작업 항목의 휴지통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 버튼 클릭시 구매내역에서 해당 상품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10. 상품별이 아닌 총주문금액에 대해서 전체할인을 원하는 경우 추가할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11. 할인 유형별 금액을 설정하고, 적용버튼을 클릭합니다.

유형 내용
추가할인 전체금액대비 해당%만큼 할인
적용후 취소시 0%로 설정후 재적용
할인쿠폰(%) 쿠폰에 입력된 할인율 적용
정상가에서 할인 계산됨
상품권(금액) 쿠폰번호를 입력
쿠폰금액만큼 자동 할인






(확대하려면 클릭)
  • POS 우측에서 할인 금액을 확인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12. 구매내역에 이상이 없으면 결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13. 결제/영수증출력 화면에서 할인 적용 및 결제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14. 전액 버튼을 클릭하면 현금 또는 카드로 총결제금액이 입력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15. 부분결제를 하는 경우에는 입력란에 직접 금액을 입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16. 내용을 확인하고 결제를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17. 웹페이지에서 영수증 양식으로 구매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4. 결제내역 조회

(확대하려면 클릭)

1. 전 주문을 조회 및 처리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항목 내용
영수증조회 영수증 번호로 해당 주문 검색
판매내역 이전 판매내역에서 주문 검색
직전거래 당일 가장 최근 결제된 내역을 검색






a. 영수증 조회

(확대하려면 클릭)

2. POS 화면에서 영수증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입력란에 조회할 영수증 번호를 입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POS 화면에서 영수증 번호에 해당하는 주문내역이 조회됩니다.






b. 판매내역 조회

(확대하려면 클릭)

2. POS 화면에서 판매내역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조회조건에 조회할 주문의 날짜를 설정합니다.

  • 날짜는 POS 결제일 기준






(확대하려면 클릭)

4. 검색 결과에서 조회할 주문을 선택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선택한 주문이 POS 화면에서 조회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또는 판매내역 조회에서 영수증 조회 및 재출력도 가능합니다.






c. 직전거래 조회

(확대하려면 클릭)

2. POS에서 직전거래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가장 최근에 결제 완료한 주문이 조회됩니다.





step 5. 결제내역 취소

(확대하려면 클릭)

1. 앞서 설명한 결제내역 조회하는 방법을 통해 취소할 주문을 조회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POS 화면에서 결제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참고 이미지처럼 취소영수증이 발행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POS에서도 취소이력을 확인 가능합니다.





step 6. 기타 기능


a. 초기화

1. POS 화면을 최초 실행시의 화면으로 초기화합니다.

  • 구매 도중 고객이 구매를 취소하는 경우 등





(확대하려면 클릭)

2. POS 화면에서 초기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회원 및 상품이력이 초기화됩니다.






b. 보류

1. 구매 도중 다른 고객 구매건을 먼저 결제해야 하는 경우 이전 주문을 미결제 상태로 잠시 보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구매 정보를 남겨둔채로 POS에서 보류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다른 주문건을 결제 처리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좌측 하단 보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X' 버튼 클릭시 보류 이력이 삭제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좀전에 보류를 설정했던 구매 정보가 재조회됩니다.

  • 결제 완료처리시 보류 목록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복수의 주문을 보류 설정 후 불러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d. 영수증재출력

1. 영수증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았거나 재출력이 필요한 경우 영수증재출력 기능을 사용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영수증조회, 판매내역, 직전거래 기능 등을 통해서 영수증을 재출력할 주문을 불러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영수증재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주문의 영수증을 재출력 가능합니다.





관련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