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어드민 > C/S 관리 > SMS/알림톡전송
|
상품품절, 배송지연, 부분배송 등의 이유로 같은 내용의 SMS 또는 카카오톡을 고객에게 일괄적으로 전송해야 될 때 사용합니다.
|
|
SMS 전송하기
안심번호는 SMS전송만 가능하며, MMS(장문문자) 및 알림톡전송은 불가능 합니다.
|
step 1. 검색을 통해 일부 고객에게 대량 SMS 전송하기(2019.07.10 업그레이드)
이지어드민웹 > C/S 관리 > SMS/알림톡전송
1. SMS/알림톡전송에서 고객들에게 문자를 일괄적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
|
2. 여러가지 검색조건을 설정하여 고객 주문 정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불러온 정보로 대량 SMS를 전송합니다.
|
|
항목 |
설명 |
그림
|
상품명일치 |
이지어드민에 등록된 상품명 전체를 정확히 기입해야 검색됩니다.
|
상품코드 |
이지어드민에 등록된 상품코드를 입력하면 해당 상품을 주문한 고객들이 검색됩니다. |
|
옵션/판매처옵션 |
상품의 컬러, 사이즈 등의 옵션을 입력하면 해당 상품을 주문한 고객들이 검색됩니다. |
|
품절상품 |
품절설정 된 상품을 주문한 고객들이 검색됩니다. |
|
품절제외 |
품절설정된 상품을 제외한 나머지 상품을 주문한 고객들이 검색됩니다.
|
일시품절제외 |
일시품절이 설정된 상품을 주문한 고객들이 검색됩니다. |
|
판매처상품코드 |
판매처의 발주서에 들어오는 판매처 상품코드를 입력하면 해당 상품코드의 고객들이 검색됩니다. |
|
주문상태 |
발주, 송장, 부분배송 등 주문상태별로 고객이 검색됩니다.
- 부분배송은 수동부분배송(빨간색부), 자동부분배송(노란색부) 상관없이 조회해줍니다.
- 수동부분배송 : CS창에서 작업자가 수동으로 합포제외한 부분배송 주문
- 자동부분배송 : 송장출력프로그램의 부분배송 설정으로 자동 분리된 부분배송 주문
- 부분배송-접수 : 배송상태 주문 中 주문번호가 동일한 접수상태의 주문이 있는지 조회하여 부분배송을 판단
- 부분배송-배송 : 배송상태 주문 中 주문번호가 동일한 배송상태의 주문이 있는지 조회하여 부분배송을 판단
|
|
C/S상태 |
CS창에서 작업한 취소, 교환 등의 주문 상태를 선택하면 해당 주문의 고객들이 검색됩니다. |
|
로케이션 |
상품에 설정한 로케이션을 입력하면 해당 로케이션의 주문들이 검색됩니다.
|
재고관리 부분배송 |
송장출력프로그램에서 재고만큼 불러오기(재고검사)한 주문들을 상태별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완전배송 : 동일한 주문번호에 접수상태가 없는 배송 주문
- 부분배송 : 부분배송으로 배송처리한 주문으로 CS창에서 '부'표시된 주문
- 부분배송제외 : '부' 표시가 없이 완전배송된 주문
- SMS/알림톡전송시 '부분배송' 조회 방법
|
|
합포별 조회 |
주문 조회시, 합포별 조회에 체크하고 조회합니다.
- 합포별 조회 체크시, 합포당 한 건씩 sms를 전송할 수 있도록 주문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합포별 조회 체크를 안할 경우, 합포주문은 여러건이 중복으로 조회되며 문자전송시 여러건이 전송됩니다.
- 예) 합포된 주문중 3개가 품절되어 고객에게 품절문자를 보낼시 합포별 조회를 체크하면 품절 알림문자가 1통만 전송되고,
- 합포별 조회를 체크안하면 품절 알림문자가 3통으로 품절건 당 하나씩 전송됩니다.
- 합포된 주문은 주문번호 양옆에 대괄호 [..] 기호로 표시됩니다.
|
|
보류 제외 |
보류설정된 주문을 제외한 나머지 주문들이 검색됩니다. |
|
3. 조회된 주문 내역 전체에 SMS가 전송되며, 일부 주문 SMS 전송 제외도 가능합니다.
- 판매처앞 X를 클릭하면 아래에 이미지처럼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전송리스트에서는 제외됩니다.
|
|
4. 화면좌측 휴대폰모양 안에 [판매처], [수령자], [주문자], [옵션], [상품명]은 매크로 수식으로 수령자를 클릭하면
- 검색한 고객 주문 정보 中 수령자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문자로 전송됩니다.
- 오른쪽 그림과 같이 해당 판매처, 수령자, 상품명, 옵션을 기입하지 않고도 매크로 수식을 이용하여 문자내용을 입력합니다.
- 문자메시지에는 < > 를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5. 문자내용을 기억해뒀다가 다시 사용하고 싶을 경우 매크로 저장을 클릭하면 매크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필요시마다 저장된 매크로를 선택해서 편리하게 문자메세지를 전송하실 수 있습니다.
|
|
6. 화면상단에 매크로의 내용을 클릭하면 문자내용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 매크로는 여러개로 저장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
|
|
7. 전송자를 클릭해서 문자 전송시 발신번호를 선택할 수있으며, 발신번호는 사전에 등록해야 해당번호로 전송됩니다.
8. 주문, 문자내용, 고객, 발신번호 등 선택한 내용이 전부 맞으면 전송시작을 클릭하여 대량SMS전송을 완료합니다.
항목 |
설명
|
1건당 SMS 1개만 전송 |
90byte이상(약 45자)가 초과되면 문자가 2건으로 발송되기 때문에
이를 설정하면 2건으로 발송되는 걸 막아줍니다. 단, 설정시 문자가 잘려 전송될 수 있습니다.
|
전화번호 저장 |
전화번호 저장을 체크하고 문자전송을 할 경우 선택한 번호가 기본번호로 저장되어
다음번 문자전송시에도 해당번호를 선택할 필요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
step 2. 엑셀로 특정 고객에게 대량 SMS 전송하기(2019.07.10 업그레이드)
조건 검색을 통한 일부 주문의 고객에게 문자전송을 하는 것이 아닌, 특정 고객에게 문자를 전송하고 싶을 때 엑셀작업을 통해 대량 SMS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1.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문자전송이 필요한 특정고객의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 오른쪽그림과 같이 헤더를 입력해줍니다. (휴대폰, 이름, 관리번호, 항목1, 항목2, 항목3, 항목4, 항목5)
- 휴대폰, 이름의 열값은 필수 입력 입니다.
- 항목의 헤더값은 업로드 시 헤더를 항목(번호) 고정 입니다. (업로드 이후 해당항목으로 변경)
|
|
2. 엑셀파일 작성이 끝나면 파일형식을 .CSV 로 저장해줍니다.
- .CSV 를 제외한 다른 파일형식은 업로드되지 않습니다.
|
|
이지어드민웹 > C/S 관리 > 대량SMS/알림톡 > SMS/알림톡전송 엑셀대량전송
3. 화면우측 엑셀대량전송을 클릭합니다.
|
|
4. 업로드를 클릭하고 저장한 엑셀파일(CSV파일)을 업로드합니다.
|
|
5. 찾아보기를 클릭하여 작성한 엑셀파일을 선택해줍니다.
6. 파일업로드를 클릭하여 엑셀파일을 등록합니다.
7. 엑셀로 등록한 특정고객의 정보가 화면에 보이면 엑셀파일이 제대로 등록된 것입니다.
8. 엑셀파일에서 항목에 해당하는 헤더값을 선택을 해줍니다.
|
|
9. 발신번호를 선택하시고 발송한 문자내용을 입력합니다.
10. 문자를 보낼시 매크로 기능을 사용하여 고객맞춤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 [이름], [상품명], [지연입고예정일] 로 입력시 각 고객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발송됩니다.
11. SMS 전송을 클릭하면 대량SMS전송이 완료됩니다.
12. 실제 수신되었을때 매크로가 입력된걸 확인 할 수있습니다.
|
|
이지어드민 > C/S관리 > C/S창
13. 엑셀로 업로드시 관리번호를 입력하였다면 문자발송시, 해당 관리번호에 문자발송 C/S이력이 자동기록됩니다.
|
|
step 3. 대량SMS전송 이력 확인하기(2019.07.10 업그레이드)
이지어드민웹 > C/S 관리 > 대량SMS전송이력
대량SMS전송이력에서 대량SMS 전송한 모든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알림톡 전송하기
안심번호는 SMS전송만 가능하며, MMS(장문문자) 및 알림톡전송은 불가능 합니다.
|
step 4. 대량으로 알림톡 전송하기(2019.07.10 업그레이드)
이지어드민웹 > C/S 관리 > SMS/알림톡 전송
C/S창에서는 단일건의 알림톡 전송이 가능하다면 SMS/알림톡 전송 메뉴에서는 대량의 알림톡 전송이 가능합니다.
1. 알림톡을 전송할 고객의 주문을 검색합니다.
|
|
2. 검색조건에 맞는 주문을 검색합니다.
- 판매처앞 X를 클릭하면 이미지처럼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전송리스트에서 제외됩니다.
|
|
3. 템플릿 버튼을 클릭 후 필요한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
|
5. 실패시 자동으로 SMS로 전송할지 확인합니다..
(기본값으로 체크가 되어있습니다.)
|
|
6. 전송 실패시 SMS 전송번호를 확인합니다.
|
|
7. 필요시 금일 기발송된 고객제외 버튼을 클릭합니다.
(체크시 금일 이미 문자를 보낸 이력이 있는 고객은 발송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8. 필요시 기발송된 주문건 제외 버튼을 클릭합니다.
(체크시 해당주문에 대하여 대량문자를 보낸 이력이 있는 고객은 발송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
9. 최종 확인이 되었다면 알림톡 전송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
|
step 5. 알림톡 전송이력 확인(2019.07.10 업그레이드)
이지어드민웹 > C/S > SMS/알림톡 이력
- SMS/알림톡 이력에서 대량으로 전송한 알림톡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2. 검색조건 확인
- 상품명: 해당상품을 주문한 고객에게 문자전송한 이력을 검색합니다.
- 옵션: 해당옵션을 주문한 고객에게 문자전송한 이력을 검색합니다.
- 이지어드민상품코드: 해당상품코드를 주문한 고객에게 문자전송한 이력을 검색합니다.
- 판매처상품: 판매처에 등록된 상품명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판매처/공급처: 특정 판매처, 혹은 공급처를 선택 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주문상태: 발주, 접수, 송장, 배송 상태 중 선택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 c/s상태: c/s창에서 설정해놓은 상태를 기준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배송전 취소, 상품교환 등).
- 전송일: 대량SMS를 전송한 날짜를 기준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전송상태: 전체 혹은 전송완료제외 중 선택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
|
3. 검색조건에 맞는 전송이력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5. 전송한 알림톡 내용 및 전송일, 전송개수, 성공/실패 개수 등 전반적인 전송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 참고 : 상태가 잔고부족으로 남아 있는 경우에는 SMS충전 후 재전송 버튼을 눌러 재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기발송된 건은 중복발송이 되지 않습니다)
|
|
6. 정상적으로 알림톡 전송이 완료되었다면 전송완료와 더불어
카카오톡 엠블럼 마우스 오버시 전송 때 사용된 옐로아이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7. 전송오류 시 알림톡 실패에 대한 이유와 더불어 SMS 전환 전송을 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8. 최종적으로 SMS 전환전송에 따른 성공/실패 결과 및 사유(가입자 없음 등)를 알 수 있습니다.
|
|
관련 FAQ
부분배송제외 선택
대량SMS이력
SMS/알림톡전송시 '부분배송' 조회 방법
메세지 오류내용 확인하러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