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9번째 줄: |
29번째 줄: |
| | | |
| 이지어드민웹 > 메인화면 > 반품현황 > '''배송후취소''' (또는)<br>이지어드민웹 > C/S 관리 > '''취소결과조회''' | | 이지어드민웹 > 메인화면 > 반품현황 > '''배송후취소''' (또는)<br>이지어드민웹 > C/S 관리 > '''취소결과조회''' |
− | <br>
| + | 1. 아래 화면에서 판매처별 취소 주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 1. 해당 화면에서 각판매처별로 취소된 주문의 배송일, 배송상태, 취소타입, 취소일, 취소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 |
| + | <nowiki>*</nowiki> 이지어드민 메인화면 > 반품현황 > 배송 후 취소 |
| | | |
| | | |
2022년 4월 6일 (수) 00:46 판
개요
판매처에서 고객이 주문을 취소하였거나 반품하였을 경우 취소결과조회 화면에 표시됩니다.
취소결과조회에서 조회되는 주문은 이지오토가 실시간으로 판매처의 취소/반품(환불)완료 목록에 있는 주문을 확인하여 적용합니다.
해당 메뉴를 통해서 배송전 취소된 주문 및 배송후 반품 주문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 이지오토가 실행되어 있어야 취소결과조회에 자동으로 적용
- 배송전 취소(상태:접수/송장): 주문에 취소 및 보류 설정, C/S 이력에 배송전 취소로 표시
- 배송후 취소(상태:배송): 주문에 취소 설정 미적용, C/S 이력에 배송후 취소로 표시
step 1. 취소주문 확인하기
이지어드민웹 > 메인화면 > 반품현황 > 배송후취소 (또는) 이지어드민웹 > C/S 관리 > 취소결과조회
1. 아래 화면에서 판매처별 취소 주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지어드민 메인화면 > 반품현황 > 배송 후 취소
|
|
2. 화면조회시 배송후 취소가 기본값으로 검색됩니다.
- 배송전 취소는 C/S창에 자동취소 처리가 됩니다. 하지만 배송후 취소는 자동취소가 되지않습니다.
- 따라서, 취소결과조회 화면에서는 C/S창에 자동으로 주문취소가 안 되는 배송후 취소건을 미리 알 수 있도록 배송후 취소가 기본값으로 설정 되어있습니다.
- 배송전 취소를 확인하려면, 배송상태를 배송전으로 놓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 배송후 취소가 있는 경우, 취소타입(배송-취소, 배송-반품) 에 따라 주문을 처리해줍니다.
|
|
3. 취소된 주문들을 검색했을 때, 주문한 총수량 중 일부 상품만 부분 주문취소한 경우에는 숫자가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 만약 판매처에서 동일상품을 2개 주문한 고객이 1개만 취소한 경우, 취소결과조회 화면에는 우측과 같이 표시되지만 어드민상 주문에는 2개가 함께 자동취소 됩니다. 이 때, 동일한 2개 상품 中 취소하지 않은 1개의 상품은 원상복귀하여 배송하도록 취소철회조회 화면에서 해당주문이 나타납니다.
|
|
|
4. 관리번호를 클릭하면 C/S창의 주문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
|
5. C/S창에서 주문상태와 취소된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참조 step 2. 취소주문 처리하기]
- 이지오토에서 가져온 모든 이력은 C/S 이력에 등록됩니다.
- Client 자동취소(배송전) / Client 자동취소(배송후)
|
|
step 2. 취소주문 처리하기
1. 배송상태, 취소타입에 따라 알맞은 고객응대 및 주문처리를 진행합니다.
|
|
배송상태 |
취소타입 |
C/S창 표시설명 |
그림1 |
그림2 |
그림3
|
배송 |
반품 |
이지어드민에서는 배송상태의 주문일 때, 판매처에선 고객주문이 반품처리(반품/환불 완료)됐을 때 배송-반품으로 보여집니다.
- 일반적으로 판매처에서는 고객이 반품신청한 내역을 업체가 직접 확인후 반품승인(환불)하도록 하는데,
- 일정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반품승인되면서 환불처리(선환불제도)가 됩니다.
- 때문에 환불처리된 것이 확실한지 반품관리화면에서 한 번더 확인한 후 회수처리를 진행합니다.
|
|
|
|
배송 |
취소 |
이지어드민에서 배송상태의 주문이지만 판매처로 송장번호가 전송(입력)되기 전에 고객이 취소요청한 경우 배송-취소로 보여집니다.
- 고객에게 이미 상품이 배송중임을 전달하여 상품을 받아보고 취소결정할 것인지
- 판매처에서 반품(환불)완료처리 해줄 것인지를 확인한 후 알맞은 처리를 진행합니다.
|
|
송장입력 |
취소 |
이지어드민에서 송장상태 주문일 때, 판매처에서 고객이 주문을 취소했을 때 송장-취소로 보여집니다.
- CS창에서 조회시 주문에 취소 및 보류가 자동 설정됩니다.
- 이지어드민에서 자동으로 취소가 잡히는 주문은 관리번호 단위로 취소를 잡기 때문에 주문 2개중에 1개만 취소할 경우에도
- 2개가 하나의 주문으로 인식되어 모두 취소를 잡고 보류를 걸어둡니다.
- 그러므로 배송전 취소건도 판매자페이지에서 실제로 몇 건을 취소했는지 반드시 확인하여 배송지연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 이 경우, 2개중 1개 주문은 정상주문이므로 취소철회조회에서 확인됩니다.
|
|
접수 |
취소 |
이지어드민에서 접수상태 주문일 때, 판매처에서 고객이 주문을 취소했을 때 접수-취소로 보여집니다.
- CS창에서 조회시 주문에 취소 및 보류가 자동 설정됩니다.
- 판매자페이지에서 실제로 몇 건을 취소했는지 반드시 확인하여 배송지연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
|
2. 취소내용을 확인하고 처리하였으면 해당주문의 우측 확인을 클릭합니다.
- 확인을 취소하고 싶은 경우, 검색조건 中 확인여부를 전체로 검색한 후 확인취소를 클릭해줍니다.
|
|
3. 일부 주문의 취소내용만 확인처리하고 싶은 경우, 화면좌측 선택박스 일부만 체크표시한 뒤 선택 확인을 클릭해줍니다.
일괄적으로 확인처리하고 싶은 경우, 전체 확인을 클릭해줍니다.
|
|
관련 FAQ
반품관리
주문취소하는 방법은 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