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 배송시 사은품 먼저 보내지 않음

이지어드민 헬프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개요

(확대하려면 클릭)

1. 이 문서에서는 이지어드민 환경설정의 부분 배송시 사은품 먼저 보내지 않음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주문배송관리 메뉴를 선택하면 기본값으로 발주 화면이 조회됩니다.
  • 2018-08-23 이후 사용 업체는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음
이지어드민 > 환경설정 > 부분 배송시 사은품 먼저 보내지 않음 기능 체크





2. 해당 기능은 주문건을 부분배송처리 시, 사은품을 미출고 주문건에 분배하는 기능입니다.

  • 미출고 주문건에 사은품을 분배함으로써 나중에 사은품을 회수해야 하는 케이스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예시) 10만원 이상 구매시 사은품 적용 -> 일부 상품만 선출고(사은품 포함) -> 남은 미출고 주문건을 고객이 취소 -> 사은품을 회수해야하는 문제 발생











step 1. 환경설정 적용

1. 이지어드민 환경설정은 직접 변경이 불가하며, 담당 매니저 또는 고객센터로 요청주셔야 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환경설정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확인합니다.

3. 수집된 주문 정보를 이지어드민에서 업무가 가능하게끔 진행하는 작업이 발주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주 진행 개요

1. 발주 단계는 발주 -> 메모 -> 매칭 -> 합포의 총 네 단계로 진행됩니다.

  • 발주: 각 판매처의 주문 수집 현황을 확인합니다.
  • 메모: 배송메시지를 확인합니다.
  • 매칭: 판매처의 상품과 이지어드민에 등록된 상품을 매치합니다.
  • 합포: 두 개 이상 주문정보(수령자명, 주소, 전화, 핸드폰 中)가 일치하는 주문의 합포 여부를 결정합니다.


2. 각 단계는 왼쪽 상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 발주 네 단계를 완료하면 주문정보(수령자명, 주소, 전화, 핸드폰)가 일치하는 주문들은 자동으로 합포처리사은품이 자동 적용됩니다.
  • 이후 주문정보들은 발주 상태에서 접수 상태로 변경되며, 송장출력 등 이지어드민 내에서 전반적인 업무들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step 2. 발주 진행하기

발주 단계는 발주 -> 메모 -> 매칭 -> 합포의 총 네 단계로 진행됩니다.

  • 본문 하단에서는 각 발주 단계별 역할과 진행 방법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설명합니다.





a. 발주

(확대하려면 클릭)

1. 첫 번째 발주 단계에서는 이지어드민에 자동발주 또는 수동 주문 업로드를 통해 수집된 주문 현황을 조회합니다.

  • 이런 주문들은 이지어드민에서 주문 상태가 발주 상태로 조회됩니다.
  • 해당 주문들은 발주 작업을 완료해야 송장 출력 등 전반적인 업무가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하단에 각 판매처별 표시되는 그래프는 이지어드민에 업로드된 주문 수량을 의미합니다.

  • 그래프 수량은 발주 작업이 미완료된 주문으로, 발주 단계를 완료하면 그래프도 사라집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수동 발주 항목에서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수동으로 발주서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 수동으로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판매처 발주서 양식에 맞게 발주서 포맷을 설정해야 합니다. 해당 사항 변경을 원할 경우에는 이지어드민 고객센터(02-521-1774)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수동 발주서는 엑셀 97-2003 통합문서 형식으로 저장해야 업로드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발주 삭제 항목에서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수집된 주문을 삭제합니다.

  • 주문 상태가 발주 상태인 주문들만 삭제됩니다.
  • 이미 발주 작업을 완료한 주문들은 해당 화면에서 삭제되지 않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 마찬가지로 전체발주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수집된 주문을 전체 삭제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우측 화면에서 업로드된 주문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 최근 발주일: 해당 판매처에 최근 발주 업로드된 시점이 조회됩니다.
  • 최근 발주수량: 최근 업로드 진행한 수량
  • 최근 신규발주수량: 최근 업로드 진행한 발주건중 기존 주문과 중복되지 않는 수량
  • 발주수량: 주문배송관리 메뉴의 발주 작업을 완료해야 하는 수량
  • 작업자: 자동발주 또는 수동 업로드를 진행한 작업자






(확대하려면 클릭)

6.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두 번째 단계로 진행합니다.






b. 메모

(확대하려면 클릭)

1. 첫 단계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메모 단계로 진행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메모 단계에서는 주문자가 입력한 배송 메시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배송 메시지는 기본적으로는 택배사측에 요청하는 내용입니다.

  • 간혹 상품 교환이나 추가와 같은 상품 관련 요청(교환/추가)을 기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메모 단계에서는 이러한 상품 요청 건들을 수동 관리하는 단계입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특정 주문을 수동으로 관리하고 싶은 경우에는 수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 클릭 시 항목값이 자동에서 수동으로 변경됩니다.
  • 주문이 많아질수록 메모를 하나하나 확인하는 작업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 이런 경우 주문자에게는 사이트에서 변경 요청하길 안내하고, 메모 단계를 스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수동 설정한 주문은 다음 단계인 매칭 단계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해당 건들은 매칭 단계의 구분 항목에 '메모'라고 표시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해당 상품에서 찾기 버튼을 클릭하면 매칭팝업창이 열리고, 메모(배송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7. 메모를 통해 고객의 요청 건을 확인하여 상품을 매칭합니다.

  • 해당 매칭건을 저장할 경우에는 동일한 상품을 구매한 주문들도 모두 교환처리가 되기 때문에 오매칭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를 방지하고자 메모를 수동 관리한 주문은 매칭정보저장에 체크해제되어 있습니다.
  • 일반적인 매칭건들은 매칭정보저장에 체크되어 있고, 동일 매칭 건을 다시 매칭 작업하지 않아도 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8. 메모 단계에서는 기타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 전체자동매칭: 조회된 메모건들을 전부 자동 매칭 설정합니다.
  • 전체수동매칭: 조회된 메모건들을 전부 수동 매칭 설정합니다.
  • 메모다시보기: 메모 단계를 진행하고 나면 기존 메모들은 조회되지 않습니다. 이 메모들을 다시 보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c. 매칭



1. 해당 챕터에서는 먼저 매칭 유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 매칭 방법에 따라 크게 옵션 매칭, 상품 매칭, 자동일괄매칭으로 구분됩니다.

2. 다음으로는 주문 유형별 매칭 작업을 진행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 주문 유형별로 단일 상품 매칭, 복수 상품 매칭, 세트 상품 매칭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매칭 유형

1. 이지어드민 상에서 매칭 작업을 진행하는 방식은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구분 옵션매칭 상품매칭 자동일괄매칭
주사용업체 옵션이 많은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
(의류, 잡화 등)
옵션이 존재하지 않는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 매칭 작업에 부담을 느끼거나 재고관리를
하지 않는 업체
매칭조건 판매처+판매처 상품코드+옵션명 판매처+판매처 상품코드 없음
장점 옵션별 재고 관리 가능
재고만큼 송장출력(프리미엄 전용)
간편하게 상품명만 등록해서 사용 가능 매칭 작업 불필요
단점 매칭 작업에 비교적 시간이 오래 걸림 옵션관리를 할 수 없음 재고관리 불가
정산관련 기능 이용이 제한적임

2. 일반적으로 옵션 매칭이 가장 많이 사용되며, 옵션 매칭 작업이 부담되는 경우 프로그램 매칭을 통해 간소화하기도 합니다.

  • 프로그램 매칭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판매처와 이지어드민에 등록한 상품 간에 일정한 룰이 필요합니다.
  • 매칭 작업이 간소화되므로, 업무 부담이 감소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다만, 개발이 필요한 기능이기 때문에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판매처당 부가세 포함 55000원 부과).
  • 프로그램 매칭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이지어드민 고객센터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단일 상품 매칭

(확대하려면 클릭)

1. 매칭 작업은 판매처의 상품과 이지어드민에 등록되어 있는 상품을 일치시키는 단계입니다.

  • 매칭 작업을 진행하지 않으면 송장출력 등 이지어드민 상에서의 전반적인 업무처리가 불가능합니다.
  • 신규 주문건에 한에서 최초 한 번만 매칭하면 됩니다. 매칭 이력이 있는 상품은 매칭화면에서 조회되지 않습니다.
  • 단, 판매처의 상품코드 또는 옵션명이 변경되면 신규 주문으로 인식하며, 매칭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매칭 작업할 주문에서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상품 매칭창이 열리면 해당 상품을 상품명 또는 옵션명으로 검색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검색된 결과에서 판매처의 상품과 일치하는 상품을 선택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선택한 상품이 맞는지 확인하고 매칭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매칭 작업 이력은 상품관리 메뉴의 매칭정보조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기본적으로 수량 자동계산에 체크되어 있고, 매칭수량에 주문수량이 자동 반영되기 때문에 따로 수량을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복수 상품 매칭

(확대하려면 클릭)

1. 상품 매칭창에서 상품 검색을 하는 과정까지는 단일 상품 매칭 순서와 동일합니다.

  • 단, 예시의 상품은 주문수량은 1개지만 실질적으로는 배송되는 수량은 2개이기 때문에 수정이 필요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해당 주문의 매칭 수량에 2개를 입력하고 매칭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다른 예시로 만약 10개 묶음 상품일 경우에는 매칭수량에 10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세트 상품 매칭

(확대하려면 클릭)

1. 상품 매칭창에서 상품 검색을 하는 과정까지는 단일 상품 매칭 순서와 동일합니다. 2. 세트에 포함된 상품을 개별 상품으로도 판매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상품을 단일 상품으로 이지어드민에 등록해서 매칭해야 합니다.

  • 세트상품으로만 등록하면 각 상품에 재고를 할당할 수 없으므로 재고관리가 용이하지 않습니다.
  • 단, 세트로만 판매하는 상품은 세트에 포함되는 상품의 재고가 동일하므로 별개로 상품을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 세트 상품이면서 개별 상품도 판매 - 세트에 포함된 상품을 이지어드민에 개별 등록
  • 세트 상품으로만 판매 - 세트로 이지어드민에 상품 등록.




(확대하려면 클릭)

2. 상품명을 확인하고 각각의 상품을 검색해서 매칭합니다.




매칭시 이미지 추가(2017.02.08 업그레이드)

1. 매칭시 작은 이미지에 마우스 오버시 큰 이미지가 노출됩니다.

  • 사용을 원하는 업체는 고객센터(02-521-1774)로 문의바랍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그룹매칭 추가(2017.06.30 업그레이드)

  • 판매처가 다르더라도 상품명 또는 옵션명을 검색 후 다수의 주문을 한번에 매칭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1. 매칭하고자 하는 상품을 검색(판매처 상품명+옵션)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그룹매칭을 위해 검색된 상품을 일괄 체크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그룹매칭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상단에 상품 그룹매칭으로 변경되며 그룹매칭 총 주문건수가 보여집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이지어드민에 등록된 상품명 입력 후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이지어드민에 등록된 상품이 검색되며 해당상품을 선택 후 매칭합니다(기존 매칭방법과 동일)
(주의)상품명 또는 옵션(주문 데이터)에 주문수량과 상이한 내용은 없는지 사전확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7. 판매처별로 각각 매칭이 진행되어 매칭정보가 저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d. 합포

(확대하려면 클릭)

1. 매칭 작업을 완료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합포단계로 진행됩니다.

  • 이미 발주 작업을 완료한 주문과 합포 가능한 주문이 있을 경우, 해당 주문을 합포할 것인지 팝업창이 열립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1번 단계에서 예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주문들을 자동으로 보류설정할 것인지 팝업창이 열립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이지어드민은 기본적으로 주문 정보(수령자명, 주소, 전화, 핸드폰)가 동일한 주문은 자동으로 합포처리 가능합니다.

  • 합포처리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지어드민 고객센터에 설정 변경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합포 단계에서는 주문 정보(수령자명, 주소, 전화, 핸드폰) 중 2개 이상 항목이 일치하는 주문이 조회됩니다.
  • 단, 2개 이상 일치하는 항목에 반드시 수령자 또는 주소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예컨대, 전화+핸드폰만 일치하면 조회되지 않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주문 정보 중 일치하지 않는 부분은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해당 주문 정보를 확인한 후 합포 처리를 원하는 경우 합포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합포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변경없이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발주 단계를 완료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모든 단계를 마치면 합포처리 및 설정한 사은품이 있다면 해당 정보가 반영됩니다.



관련 FAQ

오매칭 하였을 때 교환하는 방법은 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