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고도화 도입 절차

이지어드민 헬프
조병섭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2월 11일 (화) 06:10 판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개요

1. 이 문서는 배송고도화 업체 도입을 위한 절차 및 주의사항에 대한 메뉴얼입니다.



2. 배송고도화 세팅은 다음 절차로 진행합니다.

1) 문의 접수 -> 2) 사전 체크 -> 3) 방문 상담 -> 4) 개발팀 세팅 -> 5) 최종 방문 세팅 및 적용



1) 문의 접수

  • 고객센터 또는 개인적으로 업체 사용 문의 시 무료사용신청 접수 안내
  • 업체 접수 이후 순차적으로 교육팀에서 최초 상담 진행


2) 사전 체크

  • 프리미엄 버전 사용 여부 확인(필수)
  • 로케이션 기능 사용 여부 확인(필수)
  • 일 배송건수 확인(권장사항). 배송건수가 최소 500건 이상이어야 개선 효과 기대


3) 방문 상담

  • 배송고도화 업무 프로세스 사전 교육
  • 실제 로케이션이 동선 확인
  • 적재공간 확인
    • 배송고도화 상품 분배렉 세팅 공간 필요(공간 제약이 있을 경우 배송고도화 적용 어려움)


4) 개발팀 세팅

  • 업체 방문 내용 전달 후, 배송고도화 프로그래밍 적용 요청


5) 최종 방문 세팅 및 적용

  • 교육팀 담당 매니저가 방문하여 환경 설정 세팅 및 교육 진행
  • 프리미엄 POS에서 배송고도화 작업지시라벨을 rpt type 9번으로 세팅
  • 이지송장출력 프로그램 고도화 연번 항목 추가
  • 배송고도화 송장출력 정렬 순서 세팅(이지송장출력 정렬기준 적용 안됨)
  • 세팅 완료 후 이상 유무 테스트



3. 주요 세부 절차는 하단 본문 참고(교육팀 전용)

  • 절차 연속선상에서 2, 3, 5 단계 해당







step 1. 사전 체크

(확대하려면 클릭)

1. 프리미엄 버전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 재고만큼 송장출력 기능 미사용 시 배송고도화 사용불가
    • 주문 다운로드2(재고)에서 기존 재고할당이력이 있는지 확인
    • 또는 상담 시 확인해도 됨






2. 로케이션 기능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 배송고도화 기능은 상품 로케이션 정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필수조건
  • 전체 상품 대비 로케이션 반영 비율이 80% 이상 권장
    • 로케이션 반영이 어려운 일부 상품만 로케이션 공란으로 반영
    • 로케이션 공란인 상품만 따로 분류되어 로케이션 반영 상품 이전에 작업지시라벨 출력됨
    • 로케이션 공란인 상품들은 업무 숙련자통해서 픽업 권장






(확대하려면 클릭)

3. 일 배송건수를 확인합니다.

  • 배송고도화 적용 시 상품 분배에서 기존업무에 비해 절차가 추가됨
  • 이를 상품 픽업 시간 개선 및 노동력 감소 효과로 대체
  • 합포건 기준으로 500건 이상은 되어야 체감 효과 높음
  • 배송건수 확인은 정산통계->배송통계 페이지에서 합포건수 체크





step 2. 방문 상담

1. 배송고도화 사전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 작업지시라벨 개념 설명(작업지시서 개념도 사용 가능하나 비효율적임)
  • 배송고도화 일반버전 또는 단품버전 중 업체가 원하는 버전 확인
    • 되도록 최초 도입 시에는 일반 버전 도입 후 적응되면 단품 버전 적용 권장
    • 단품 버전은 기존 업무방식과 변경폭이 커서 일괄 도입은 권장하지 않음






2. 로케이션 현황을 체크합니다.

  • 상품에 로케이션이 할당되어 있지 않으면 로케이션 설정부터 진행해야 함
  • 이지어드민과 별개로 로케이션을 운영하고 있으면 정제 후 이지어드민에 반영






3. 적재공간에 여유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배송고도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송장을 분배하는 공간이 필요함
  • 송장 분배는 송장분배렉 or 포장 테이블에 번호를 매겨서 활용
  • 업체에서 준비한 분배갯수에 따라 배송고도화 작업단위가 결정됨





step 3. 최종 방문 세팅

(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 환경설정에서 '배송 고도화 사용'을 체크합니다.

  • 방문 전에 세팅 후 테스트 진행 권장






(확대하려면 클릭)

2. 동일 화면에서 '고도화 작업 개수'를 설정합니다.

  • 업체에서 준비한 송장 분배렉 개수를 반영
  • 예) 분배개수 전체를 한 작업차수로 사용: 송장 분배 개수 100개 -> 고도화 작업 개수 100개 설정
    분배개수 전체를 두 개 작업차수로 분할 사용: 송장 분배 개수 100개 -> 고도화 작업 개수 50개 설정
  • 실제 도입 시 송장 출력 전 반영이 되어 있어야 함






(확대하려면 클릭)

3. 프리미엄 POS에서 작업지시라벨을 type 9번으로 세팅합니다.

  • 배송고도화 작업지시라벨은 rpt 파일 type 9번이 고정값
  • 기존 다른 rpt 파일 번호를 변경해서 사용 비권장. 고도화 전용 rpt 9번 파일 지참 필수
  • rpt 9번 적용 후 프리미엄 POS 재실행 필수






(확대하려면 클릭)

4. 송장에 고도화 연번 출력이 가능하게 세팅합니다.

  • 이지송장출력 -> 송장양식설정에서 연번(고도화) 항목을 선택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 업체에서 원하는 위치에 연번(고도화)를 반영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 폰트 사이즈 11기준 넓이와 높이를 200*20 정도로 세팅 권장






(확대하려면 클릭)

5. 송장정렬순서를 세팅합니다.

  • 환경설정에서 배송고도화 정렬 사용에 체크
  • 환경설정 배송고도화 사용에 체크하면 이지송장출력 송장정렬기준 미반영





(확대하려면 클릭)
  • 1순위부터 4순위까지 정렬기준 세팅





step 4. 실사용 적용

1. 앞서 세팅한 내용들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체크리스트 비고
송장 출력 정렬 순서 개발팀(류재관 부장님)에서 내용 반영후 취지에 맞게 정렬되어 출력되는지 확인
고도화 연번 출력 송장에 고도화 연번이 정상적으로 출력됐는지 확인
로케이션 정렬 확인 프리미엄 POS에서 작업지시라벨 출력시 로케이션순이 아닌 송장출력순으로 정렬될 수 있음
해당 경우 개발팀(류재관 부장님)에 전달하여 변경 요청
업무 동선 확인 출력한 작업지시라벨과 실제 업무시 이동 동선이 일치하는지 확인






2. 결과에 이상이 없으면 배송고도화로 배송업무를 진행하여 문제점 확인 및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배송고도화 사용법은 배송고도화 메뉴얼 참조
  • 되도록 업무 분장(픽업 담당자/분배 담당자/포장 담당자 등)을 권장
  • 특정 업무 과정에서 딜레이가 심한 경우 인력 재분배





관련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