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접수 정보에 반품택배비 유형과 금액을 입력합니다.
4. 오른쪽 하단에서 CS 이력을 남길 수 있습니다.
|
5.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반품접수를 클릭하면 반품 정보가 택배사로 접수됩니다.
- 택배사 회수정보는 일 1회 전송되며, 회수정보 접수 익일부터 상품회수 및 택배사 반품송장 출력시 자동으로 회수관리에 반품운송장번호 연동됩니다.
|
2. 실제 반품된 상품이 도착한 경우, 반품 도착 정보를 입력합니다.
- 배송후 전체취소, 배송후 개별취소, 배송후 교환 CS 처리시, 자동으로 반품도착 정보 입력 폼이 보여집니다.
a. 배송후 전체취소 -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상품의 경우
- 취소타입 : 취소 사유를 선택합니다. 환경설정에서 취소 사유 목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자동반품입고 : 취소 상품을 취소처리 즉시 반품입고처리합니다.
- 반품예정 : c/s화면에서 설정된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반품도착된 상품인 경우, 반품예정 정보가 보여지지 않습니다.
- 반품 택배비 : 반품도착된 상품에 대해서 실제 처리된 금액을 항목별로 입력합니다. 미수 금액은 고객으로부터 추가로 받아야할 금액을 입력합니다.
- 반품송장 : 반품도착된 택배의 택배사, 송장번호, 선착불 정보를 입력합니다.
- 반품정산 : 미수금액 즉 고객으로부터 추가로 받아야할 금액이 0 이고, 더이상 반품건으로 CS 처리할 내용이 없을 경우 체크하여 완료처리합니다.
|
b. 배송후 전체취소 - 반품예정 정보가 있는 상품의 경우
- 취소타입 : 취소 사유를 선택합니다. 환경설정에서 취소 사유 목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자동반품입고 : 취소 상품을 취소처리 즉시 반품입고처리합니다.
- 반품예정 : 설정된 반품예정 정보가 있는 경우, 해당 정보를 보여줍니다.
- 반품 택배비 : 반품도착된 상품에 대해서 실제 처리된 금액을 항목별로 입력합니다.
- 반품송장 : 반품도착된 택배의 택배사명, 송장번호, 선착불 정보를 입력합니다.
- 반품정산 : 미수금액 즉 고객으로부터 추가로 받아야할 금액이 0 이고, 더이상 반품건으로 CS 처리할 내용이 없을 경우 체크하여 완료처리합니다.
배송후 개별취소 건도 전체취소와 처리 방법은 동일합니다.
|
step 2. 반품 이력 조회하기
1. 이지어드민 웹페이지에서 CS 메뉴 > 반품관리를 클릭합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
|
2. 다양한 검색조건을 설정해서 상세 반품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건 |
내용
|
날짜 |
조회 대상의 기준일을 설정합니다.
|
검색조건 |
수령자, 상품명 등을 검색 조건으로 설정합니다.
|
검색어 |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
판매처 |
반품 주문의 판매처를 선택합니다.
|
공급처 |
반품 상품의 공급처를 선택합니다.
|
반품타입 |
반품 타입의 취소/교환을 구분하여 선택합니다.
|
취소사유 |
취소사유를 선택합니다. 반품타입이 취소인 경우에만 유효합니다.
|
교환사유 |
교환사유를 선택합니다. 반품타입이 교환인 경우에만 유효합니다.
|
반품입고대기 |
|
자동반품입고 |
반품도착 처리시, 원 상품의 자동반품입고 체크 선택 여부를 선택합니다.
|
반품예정 선착불 |
반품예정 정보에서 선착불을 선택합니다.
|
반품도착 선착불 |
반품도착 정보에서 선착불을 선택합니다.
|
반품예정택배비 |
반품예정 정보에서 사이트결제, 동봉, 계좌 중에서 값이 있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
반품도착택배비 |
반품도착 정보에서 사이트결제, 동봉, 계좌, 미수 중에서 값이 있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
택배사 |
배송된 택배사를 선택합니다.
|
반품예정 |
반품예정 정보가 있는 경우를 선택합니다.
|
반품도착 |
반품도착 정보가 있는 경우를 선택합니다.
|
반품정산 |
반품정산 완료 여부를 선택합니다.
|
삭제정보조회 |
삭제된 반품정보 조회시 체크합니다.
|
- 예컨대, 검색조건 중에서 반품도착 택배비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현재 반품 이력 중에서 고객에게 추가 금액을 받아야 하는 이력들만 따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step 3. 반품 이력 관리하기
조회된 반품 이력에서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반품정보가 도착 상태이고, 아직 완료처리 되지 않은 경우, 목록에서 직접 완료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사이트결제, 동봉, 계좌, 미수 금액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값을 수정 후 마우스를 다른 곳에 클릭하면, 즉시 자동저장 되면서 빨간색으로 변경됩니다.
|
1. 조회된 화면 상단에서 총 반품 건수는 몇 건인지, 반품 예정인 건과 도착 건 수량, 선/착불 건수를 구분해서 해당 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 조회된 화면 상단에서 총 반품 건수는 몇 건인지, 반품 예정인 건과 도착 건 수량, 선/착불 건수를 구분해서 해당 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관련 화면 하단에서는 해당 건의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3. 상태 항목에서는 해당 반품 이력이 도착 예정인 건인지, 이미 도착한 건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반품 도착 건만 추가 택배비를 입력할 수 있으며, 해당 작업은 이지어드민 CS창에서도 가능합니다.
- 즉 반품 예정인 건은 반품관리에서 직접 수정은 어려우며 CS창에서 선작업을 한 후 반품관리 메뉴에서 조회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
4. 해당 반품이 도착하면 고객이 반품과 함께 동봉하기로 한 금액을 제대로 동봉했는지 확인 후 반품 이력에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결제 : 판매처에 추가 결제 금액을 입력한 경우
- 동봉 : 반품 택배에 택배비를 함께 동봉한 경우
- 계좌 : 추가 금액을 계좌로 입금한 경우
- 미수 : 고객이 추가 택배비를 보내기로 했는데, 실제로 전달받지 못한 경우에는 미수 항목에 해당 금액을 입력하여 지속적으로 금액 회수를 할 수 있습니다.
|
5. 해당 반품 이력을 정상적으로 처리 완료하였으면, 완료처리 항목에서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
6.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상세정보 팝업창이 열립니다.
|
7. 반품관리상세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조회 및 처리 가능합니다.
조건 |
내용
|
반품예정 |
반품예정 정보가 있을 경우, 해당 정보를 표시하며 수정이 가능합니다.(수정된 내용은 즉시 저장되며,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
반품도착 |
반품도착 정보가 있을 경우, 해당 정보를 표시하며 수정이 가능합니다.(수정된 내용은 즉시 저장되며,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
작업 |
각 상태별로 가능한 작업들이 버튼으로 표시 됩니다.
|
CS 이력 |
해당 주문의 CS 이력을 확인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작업이력 |
반품정보의 작업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반품정보 상세정보 팝업창의 작업 항목에서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취소타입 반품정보는 해당 주문이 정상복귀 될 경우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삭제된 반품정보는 반품관리 화면에서 삭제정보조회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검색하시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배송후 교환된 주문을 배송후 취소처리 할 경우, 배송후 교환시 생성된 배송 정보는 삭제되고, 배송후 취소 반품정보가 새로 생성됩니다.
|
관련 FAQ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