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체인 > 매장 로그인 > POS > 결제[예약판매]
|
고객이 매장에서 구매한 상품을 배송받길 원할 경우, 예약판매를 사용하면 본사로 고객정보가 자동생성되어 상품이 배송됩니다.
해당 기능은 본사담당자가 환경설정에서 직접 설정이 가능합니다.
예약판매 사용시 본사와 매장간의 별도의 정산룰 설정은 어려우며, 수수료 기반 업체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판매상품당 수수료가 발생하는 매장은 바로 사용이 가능하나, 상품을 완사입하여 판매하는 매장은 본사와의 자체룰을 정립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예약판매한 상품은 본사에서 배송되므로 본사재고로 차감됩니다. 매장의 재고는 변동없이 매출내역만 남습니다.
매장 정상판매 : 매장내방->pos 일반판매->상품수령
매장 예약판매 : 매장내방->pos 예약판매->본사에서 고객요청지로 택배발송
|
|
|
매장사용방법
step 3. POS 예약판매하기
- 매장에서 고객이 결제한 상품을 본사에서 곧바로 고객이 요청한 배송지로 상품배송 보낼 때 예약판매 사용
이지체인 > 매장로그인 > POS
1. 매장아이디로 로그인 합니다.
2. 메인화면에 있는 POS 를 클릭합니다.
|
|
3. POS 에서 고객이 예약판매로 구매하려는 상품을 입력시켜줍니다.
- 상품찾기 또는 상품 바코드를 스캔하여 상품을 POS에 입력시켜줍니다.
|
|
본 메뉴얼에선 상품찾기로 예약판매를 진행하는 가정하에 작성하였습니다.
4. 상품찾기를 클릭합니다.
|
|
5. 검색란에 예약판매할 상품명을 입력한 후 검색을 클릭합니다.
6. 화면에서 해당 상품을 찾아 좌측 체크박스에 체크합니다.
|
|
7. 예약판매 상품에 체크가 모두 완료되면 선택상품담기를 클릭합니다.
- POS에 상품이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10. 고객에게 상품수령지를 확인한 후 택배정보를 전부 입력합니다.
11. 입력이 완료되었으면, 택배정보 입력을 클릭합니다.
|
|
11. 결제수단(현금 또는 카드) 및 결제금액을 선택/입력합니다.
12. 결제내용이 올바른지 확인 후, 카드결제를 클릭합니다.
- 현금결제시 바로 결제가 완료됩니다.
- 카드결제시 전자서명/카드승인 절차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13. 결제가 완료되는 순간 본사로 예약판매주문이 자동생성됩니다. (이지어드민 CS창에 생성)
|
|
step 4. POS 예약판매 내역확인하기
2. 판매정보를 상세히 확인하려면 주문우측 선택을 클릭합니다.
- 선택시, POS화면에 주문내역이 불러와집니다.
|
|
3. POS에 불러와진 주문정보는 상품 및 결제금액 외에 결제한 영수증번호, 승인번호까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step 5. POS 예약판매 배송정보 변경하기
이지어드민 > C/S관리 > CS창
본사의 주문상태가 접수일때만 택배정보수정이 가능하며, 송장, 배송일때는 수정이 불가합니다.
|
(본사 CS에 접수된 매장예약판매 주문-접수상태)
|
2. 판매내역목록에 예약판매로 처리한 주문은 상태에 예약으로 표시됩니다.
3. 예약을 클릭합니다.
|
|
4. 고객 택배정보 변경을 위해 우편번호조회를 클릭합니다.
- 예약판매주문은 배송정보 변경만 가능합니다.
- 송장 및 배송상태에선 배송정보 변경이 불가하므로 저장하기 버튼이 없습니다.
|
|
5. 우편번호 검색창이 뜨면 변경할 배송주소(동)를 입력한 후 검색합니다.
6. 검색된 배송주소 중에서 사용할 주소명을 클릭합니다.
|
|
7. 나머지 수령자 주소도 모두 입력한 후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8. 저장이 완료되면 본사에도 예약판매 주문이 변경된 배송정보로 수정됩니다.
|
|
이지어드민 > C/S 관리 > CS창
9. 본사에서 예약판매 주문을 조회했을 때, 변경한 주소가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step 6. POS 예약판매 취소하기
- 접수, 송장 상태일 때만 취소가 가능하며, 배송일 때는 취소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2. 판매내역창이 뜨면 취소할 주문의 과거 결제일을 선택한 후 조회합니다.
|
|
3. 예약을 클릭하여 주문상태를 먼저 확인해줍니다.
|
|
4. 상태를 확인해준 후 창을 닫고 주문상태에 맞게 취소처리를 진행합니다.
|
|
5. 주문이 조회되면 취소가 필요한 예약판매 주문 우측 선택을 클릭합니다.
|
|
6. 결제창 좌측하단의 결제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 결제한 수단(카드,현금)에 따라 알맞게 취소처리를 진행해줍니다.
- 취소완료시 매장매출이 차감되며, 재고는 변동되지 않습니다.
|
|
7. 취소처리가 제대로 진행되었는지 확인을 위해서 판매내역을 다시 클릭합니다.
8. 주문의 상태를 보면 취소처리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9. 또한, 해당 주문을 다시 선택 하여 결제창에서 조회해보면 결제취소 내용이 확인됩니다.
|
|
이지어드민 > C/S관리 > CS창
10. 본사에서 예약판매 주문을 조회했을 때, 주문이 취소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관련 FAQ
A500 환경설정
매장 PO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