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POS
개요
1. 이 문서는 이지체인 메뉴 중 메인화면의 POS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
2. 매장 유형별로 POS 또는 가상 POS로 구분됩니다.
|
3. POS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서 전반적인 '오프라인 매장 업무 관리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
step 1. 영업 개시/마감하기
1. POS에서 개시/마감 항목을 클릭합니다.
|
2. 업무 시작시의 영업준비금을 입력하고 업무 개시 버튼을 클릭합니다.
|
3. 또는 금일 업무가 종료된 시점에서 개시/마감 버튼을 클릭하면 금일 업무를 마감을 할 수 있습니다.
|
4. 마감 시점의 현금잔금액을 입력하고 마감 버튼을 클릭합니다.
|
step 2. 회원 등록하기
1. 포스 우측 상단의 회원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
2. 회원정보를 입력하고 회원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
step 3. 결제/취소 진행
1. 결제 버튼을 클릭하여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2. 회원찾기 입력란에 회원명 또는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
3. 다수의 회원이 조회되는 경우에는 상세회원정보를 확인하여 일치하는 회원을 선택합니다.
|
4. POS 메뉴 우측 최상단 입력란에 고객이 구매하려는 상품 바코드를 스캔합니다.
|
5. 스캔 또는 검색하여 선택한 상품이력이 왼쪽 상단에서 조회됩니다.
|
6. 각 상품을 개별적으로 할인 적용하기 위해서는 작업항목의 수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7. 할인금액 또는 할인율을 입력하여 상품 판매가에 할인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
8. 구매내역에서 할인가가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9. 구매내역에서 상품을 삭제하고 싶은 경우 작업 항목의 휴지통 버튼을 클릭합니다.
|
|
10. 상품별이 아닌 총주문금액에 대해서 전체할인을 원하는 경우 추가할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11. 할인 유형별 금액을 설정하고, 적용버튼을 클릭합니다.
|
|
12. 구매내역에 이상이 없으면 결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
13. 결제/영수증출력 화면에서 할인 적용 및 결제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14. 전액 현금 버튼을 클릭하면 결제 총금액이 현금으로 결제됩니다.
|
15. 부분결제를 원하는 경우에는 현금결제 입력란에 직접 부분 금액을 입력합니다.
|
|
16. 결제 유형에 따라 카드결제 또는 영수증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
17. 웹페이지에서 영수증 양식으로 구매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tep 4. 결제내역 조회
1. 전 주문을 조회 및 처리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
a. 영수증 조회
2. POS 화면에서 영수증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
3. 입력란에 조회할 영수증 번호를 입력합니다.
|
4. POS 화면에서 영수증 번호에 해당하는 주문내역이 조회됩니다.
|
b. 판매내역 조회
2. POS 화면에서 판매내역 버튼을 클릭합니다.
|
3. 조회조건에 조회할 주문의 날짜를 설정합니다.
|
4. 검색 결과에서 조회할 주문을 선택합니다.
|
5. 선택한 주문이 POS 화면에서 조회됩니다.
|
6. 또는 판매내역 조회에서 영수증 조회 및 재출력도 가능합니다.
|
c. 직전거래 조회
2. POS에서 직전거래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
3. 가장 최근에 결제 완료한 주문이 조회됩니다.
|
step 5. 결제내역 취소
1. 앞서 설명한 결제내역 조회하는 방법을 통해 취소할 주문을 조회합니다.
|
2. POS 화면에서 결제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
3. 참고 이미지처럼 취소영수증이 발행됩니다.
|
4. POS에서도 취소이력을 확인 가능합니다.
|
step 6. 기타 기능
a. 초기화
b. 보류
d. 영수증재출력
관련 FAQ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