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고도화 도입 절차

이지어드민 헬프
조병섭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2월 10일 (월) 12:49 판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개요

1. 이 문서는 배송고도화 업체 적용을 위한 절차 및 주의사항에 대한 메뉴얼입니다.

2. 배송고도화 세팅은 다음 절차로 진행합니다.

1) 문의 접수 -> 2) 업체 사용 현황 체크 -> 3) 방문 상담 -> 4) 개발팀 세팅 -> 5) 최종 방문 세팅 및 실사용 적용



1) 문의 접수

  • 고객센터 또는 개인적으로 업체 사용 문의 시 무료사용신청 접수 안내
  • 업체 접수 이후 순차적으로 교육팀에서 최초 상담 진행


2) 업체 사용 현황 체크

  • 프리미엄 버전 사용 여부 확인(필수)
  • 로케이션 기능 사용 여부 확인(필수)
  • 일 배송건수 확인(권장사항). 배송건수가 최소 500건 이상이어야 개선 효과 기대


3) 방문 상담

  • 실제 로케이션이 업무 동선 고려하여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
  • 배송고도화 상품 분배렉 세팅 공간 체크(공간 제약이 있을 경우 배송고도화 적용 어려움)
  • 배송고도화 업무 프로세스 사전 교육


4) 개발팀 세팅

  • 업체 방문 내용 전달 후, 배송고도화 프로그래밍 적용 요청


5) 최종 방문 세팅 및 실사용 적용

  • 교육팀 담당 매니저가 방문하여 진행
  • 프리미엄 POS에서 배송고도화 작업지시라벨을 rpt type 9번으로 세팅
  • 이지송장출력 프로그램 고도화 연번 항목 추가
  • 배송고도화 송장출력 정렬 순서 세팅(이지송장출력 정렬순서 적용 안됨)
  • 세팅 완료 후 이상 유무 테스트



3. 주요 절차 세부 내용은 하단 본문 참고





step 1. 사전 안내

1. 사전 안내 단계에서는 업체에 배송고도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업체에서 사전에 준비해야 하는 사항들은 안내하는 단계입니다.






2. 먼저 업무현황을 파악합니다.

  • 로케이션 관리 현황 확인
    • 배송고도화 기능 사용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이지어드민을 통한 로케이션 관리가 필수입니다.
    • 로케이션을 기반으로 배송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일부 품목 또는 모든 품목이 로케이션 관리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면 효과 체감이 매우 어렵습니다.
    • 따라서 로케이션 관리가 안 되어 있는 업체의 경우에는 로케이션 세팅부터 진행해야 합니다.


  • 로케이션 세팅시 주의사항
    • 일반적으로 이지어드민을 통해 로케이션을 사용할 경우 영문/숫자 조합 6자리 코드를 사용합니다. 예) A1-01-01
    • 로케이션 숫자를 10번 이상까지 사용하는 경우 10미만 숫자 앞에는 '0'을 반영해줘야 정상적으로 정렬됩니다. 예) A1-1-1(X) -> A1-01-01






3. 배송고도화 개념에 대해 업체에 사전 안내를 진행합니다.

  • 배송고도화의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이며, 업체에서 배송고도화 사용 신청시 1~2일 이내로 유선 안내를 진행합니다.
    • 이전 단계(2번)에서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 관련 내용 안내
    • 업체 이해도가 낮거나 사전 방문을 원하는 경우, 방문 안내 진행






4. 배송고도화 사용을 위해 사전에 업체에서 준비해야 하는 사항들을 안내합니다.

  • 로케이션 정리
    • 상품에 로케이션이 할당되어 있지 않으면 로케이션 설정부터 진행해야 함
    • 이지어드민과 별개로 로케이션을 운영하고 있으면 정제 후 이지어드민에 반영


  • 송장분배공간
    • 배송고도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송장을 분배하는 공간이 필요함
    • 송장 분배는 송장분배렉 or 포장 테이블에 번호를 매겨서 활용
    • 업체에서 준비한 분배갯수에 따라 배송고도화 작업단위가 결정됨






step 2. 세팅

(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 환경설정에서 '배송 고도화 사용' 에 체크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동일 화면에서 '고도화 작업 개수'를 설정합니다.

  • 업체에서 준비한 송장 분배 개수를 반영
  • 예) 분배개수 전체를 한 작업차수로 사용: 송장 분배 개수 100개 -> 고도화 작업 개수 100개 설정
    분배개수 전체를 두 개 작업차수로 분할 사용: 송장 분배 개수 100개 -> 고도화 작업 개수 50개 설정







3. rpt 파일을 업체 요청 내용과 용지 사이즈 등을 반영하여 세팅합니다.

  • 배송고도화는 기본적으로 작업지시라벨을 기반으로 배송 업무 진행
  • 작업지시라벨은 rpt 파일 type 9번이 고정값






파일:배고4.png
(확대하려면 클릭)

4. 송장에 고도화 연번 출력이 가능하게 세팅합니다.

  • 이지송장출력 -> 송장양식설정에서 연번(고도화) 항목을 선택하여 원하는 자리에 추가합니다.
  • 송장출력개수가 많으면 고도화 연번이 잘릴 수 있으므로 연번(고도화)항목의 너비를 여유있게 설정합니다.






5. 업체에서 원하는 송장출력 정렬순서를 확인하여 개발팀(류재관 부장님)에 전달합니다.

  • 배송고도화 사용 설정을 하면 기존 이지송장출력 송장 정렬순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정렬순서 설정값의 변경을 원하는 경우 개발팀(류재관 부장님)에 요청해야 함





step 3. 테스트

1. 앞서 세팅한 내용들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출력하여 확인합니다.

체크리스트 비고
송장 출력 정렬 순서 개발팀(류재관 부장님)에서 내용 반영후 취지에 맞게 정렬되어 출력되는지 확인
고도화 연번 출력 송장에 고도화 연번이 정상적으로 출력됐는지 확인
로케이션 정렬 확인 프리미엄 POS에서 작업지시라벨 출력시 로케이션순이 아닌 송장출력순으로 정렬될 수 있음
해당 경우 개발팀(류재관 부장님)에 전달하여 변경 요청
업무 동선 확인 출력한 작업지시라벨과 실제 업무시 이동 동선이 일치하는지 확인






2. 결과에 이상이 없으면 배송고도화로 배송업무를 진행하여 문제점 확인 및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배송고도화 사용법은 배송고도화 메뉴얼 참조
  • 되도록 업무 분장(픽업 담당자/분배 담당자/포장 담당자 등)을 권장
  • 특정 업무 과정에서 딜레이가 심한 경우 인력 재분배





관련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