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고도화 도입 절차

이지어드민 헬프
조병섭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2월 11일 (화) 06:34 판 (→‎개요)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개요

1. 이 문서는 배송고도화 업체 도입을 위한 절차 및 주의사항에 대한 메뉴얼입니다.



2. 배송고도화 세팅은 다음 절차로 진행합니다.

1) 문의 접수 -> 2) 사전 체크 -> 3) 방문 상담 -> 4) 개발팀 세팅 -> 5) 최종 방문 세팅 -> 6) 실사용 적용



1) 문의 접수

  • 고객센터 또는 개인적으로 업체 사용 문의 시 무료사용신청 접수 안내
  • 업체 접수 이후 순차적으로 교육팀에서 최초 상담 진행


2) 사전 체크

  • 프리미엄 버전 사용 여부 확인(필수)
  • 로케이션 기능 사용 여부 확인(필수)
  • 일 배송건수 확인(권장사항). 배송건수가 합포주문 기준으로 약 500건 이상이어야 개선 효과 기대


3) 방문 상담

  • 배송고도화 업무 프로세스 사전 교육
  • 실제 로케이션이 동선 확인
  • 적재공간 확인
    • 배송고도화 상품 분배렉 세팅 공간 필요(공간 제약이 있을 경우 배송고도화 적용 어려움)


4) 개발팀 세팅

  • 업체 방문 내용 전달 후, 배송고도화 프로그래밍 적용 요청


5) 최종 방문 세팅

  • 교육팀 담당 매니저가 방문하여 환경 설정 세팅 및 교육 진행
  • 프리미엄 POS에서 배송고도화 작업지시라벨을 rpt type 9번으로 세팅
  • 이지송장출력 프로그램 고도화 연번 항목 추가
  • 배송고도화 송장출력 정렬 순서 세팅(이지송장출력 정렬기준 적용 안됨)
  • 세팅 완료 후 이상 유무 테스트


6) 실사용 적용

  • 세팅값에 문제 없는지 확인
  • 확인 후 실사용 진행
  • 상품 피킹 시 동선에 문제 없는지 체크
  • 작업 단계별 (픽업, 분배, 배송) 과부화가 걸리는 부분은 없는지 체크해서 업무 인력 분배 컨설팅
  • 분배 완료 후 배송과정에서 문제 없는지 확인(상품스캔 권장)



3. 주요 세부 절차는 하단 본문 참고(교육팀 전용)

  • 상기 절차상에서 2, 3, 5, 6 단계 해당







step 1. 사전 체크

(확대하려면 클릭)

1. 프리미엄 버전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 재고만큼 송장출력 기능 미사용 시 배송고도화 사용불가
    • 주문 다운로드2(재고)에서 기존 재고할당이력이 있는지 확인
    • 또는 상담 시 확인해도 됨






2. 로케이션 기능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 배송고도화 기능은 상품 로케이션 정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필수조건
  • 전체 상품 대비 로케이션 반영 비율이 80% 이상 권장
    • 로케이션 반영이 어려운 일부 상품만 로케이션 공란으로 반영
    • 로케이션 공란인 상품만 따로 분류되어 로케이션 반영 상품 이전에 작업지시라벨 출력됨
    • 로케이션 공란인 상품들은 업무 숙련자통해서 픽업 권장






(확대하려면 클릭)

3. 일 배송건수를 확인합니다.

  • 배송고도화 적용 시 상품 분배에서 기존업무에 비해 절차가 추가됨
  • 이를 상품 픽업 시간 개선 및 노동력 감소 효과로 대체
  • 합포건 기준으로 500건 이상은 되어야 체감 효과 높음
  • 배송건수 확인은 정산통계->배송통계 페이지에서 합포건수 체크





step 2. 방문 상담

1. 배송고도화 사전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 작업지시라벨 개념 설명(작업지시서 개념도 사용 가능하나 비효율적임)
  • 배송고도화 일반버전 또는 단품버전 중 업체가 원하는 버전 확인
    • 되도록 최초 도입 시에는 일반 버전 도입 후 적응되면 단품 버전 적용 권장
    • 단품 버전은 기존 업무방식과 변경폭이 커서 일괄 도입은 권장하지 않음






2. 로케이션 현황을 체크합니다.

  • 상품에 로케이션이 할당되어 있지 않으면 로케이션 설정부터 진행해야 함
  • 이지어드민과 별개로 로케이션을 운영하고 있으면 정제 후 이지어드민에 반영






3. 적재공간에 여유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배송고도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송장을 분배하는 공간이 필요함
  • 송장 분배는 송장분배렉 or 포장 테이블에 번호를 매겨서 활용
  • 업체에서 준비한 분배갯수에 따라 배송고도화 작업단위가 결정됨





step 3. 최종 방문 세팅

(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 환경설정에서 '배송 고도화 사용'을 체크합니다.

  • 방문 전에 세팅 후 테스트 진행 권장






(확대하려면 클릭)

2. 동일 화면에서 '고도화 작업 개수'를 설정합니다.

  • 업체에서 준비한 송장 분배렉 개수를 반영
  • 예) 분배개수 전체를 한 작업차수로 사용: 송장 분배 개수 100개 -> 고도화 작업 개수 100개 설정
    분배개수 전체를 두 개 작업차수로 분할 사용: 송장 분배 개수 100개 -> 고도화 작업 개수 50개 설정
  • 실제 도입 시 송장 출력 전 반영이 되어 있어야 함






(확대하려면 클릭)

3. 프리미엄 POS에서 작업지시라벨을 type 9번으로 세팅합니다.

  • 배송고도화 작업지시라벨은 rpt 파일 type 9번이 고정값
  • 기존 다른 rpt 파일 번호를 변경해서 사용 비권장. 고도화 전용 rpt 9번 파일 지참 필수
  • rpt 9번 적용 후 프리미엄 POS 재실행 필수






(확대하려면 클릭)

4. 송장에 고도화 연번 출력이 가능하게 세팅합니다.

  • 이지송장출력 -> 송장양식설정에서 연번(고도화) 항목을 선택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 업체에서 원하는 위치에 연번(고도화)를 반영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 폰트 사이즈 11기준 넓이와 높이를 200*20 정도로 세팅 권장






(확대하려면 클릭)

5. 송장정렬순서를 세팅합니다.

  • 환경설정에서 배송고도화 정렬 사용에 체크
  • 환경설정 배송고도화 사용에 체크하면 이지송장출력 송장정렬기준 미반영





(확대하려면 클릭)
  • 1순위부터 4순위까지 정렬기준 세팅





step 4. 실사용 적용

1. 설정값들이 정상 반영되는지 확인 후 실사용을 진행합니다.

  • 체크리스트
    • 출력된 송장정렬순서 확인
    • 프리미엄 POS 작업지시라벨이 로케이션순으로 정상 출력되는지 확인
    • 송장 고도화 연번과 작업지시라벨 분배 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






2. 실사용을 진행하면서 특이사항을 체크합니다.

  • 체크리스트
    • 상품 피킹 시 동선에 문제 없는지 체크
    • 작업 단계별 (픽업, 분배, 배송) 과부화 걸리는 부분 없는지 체크해서 업무 인력 분배 컨설팅
    • 분배 완료 후 배송과정에서 문제 없는지 확인(상품스캔 권장)





관련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