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고도화 메뉴얼

이지어드민 헬프
조병섭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2월 17일 (월) 02:59 판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개요

1. 이 문서는 배송고도화 실사용 방법에 대한 대한 메뉴얼입니다.




2. 배송고도화 세팅은 다음 절차로 진행합니다.

1) 문의 접수 -> 2) 사전 체크 -> 3) 방문 상담 -> 4) 개발팀 세팅 -> 5) 최종 방문 세팅 -> 6) 실사용 적용



1) 문의 접수

  • 고객센터 또는 개인적으로 업체 사용 문의 시 무료사용신청 접수 안내
  • 업체 접수 이후 순차적으로 교육팀에서 최초 상담 진행


2) 사전 체크

  • 프리미엄 버전 사용 여부 확인(필수)
  • 로케이션 기능 사용 여부 확인(필수)
  • 일 배송건수 확인(권장사항). 배송건수가 합포주문 기준으로 약 500건 이상이어야 개선 효과 기대


3) 방문 상담

  • 배송고도화 업무 프로세스 사전 교육
  • 실제 로케이션이 동선 확인
  • 적재공간 확인
    • 배송고도화 작업 분배렉 세팅 공간 필요(공간 제약이 있을 경우 배송고도화 적용 어려움)
    • 배송 테이블로도 대체 가능하나 일반적으로 분배렉 사용 권장


4) 개발팀 세팅

  • 업체 방문 내용 전달 후, 배송고도화 프로그래밍 적용 요청


5) 최종 방문 세팅

  • 교육팀 담당 매니저가 방문하여 환경 설정 세팅 및 교육 진행
  • 프리미엄 POS에서 배송고도화 작업지시라벨을 rpt type 9번으로 세팅
  • 이지송장출력 프로그램 고도화 연번 항목 추가
  • 배송고도화 송장출력 정렬 순서 세팅(이지송장출력 정렬기준 적용 안됨)
  • 세팅 완료 후 이상 유무 테스트


6) 실사용 적용

  • 세팅값에 문제 없는지 확인
  • 확인 후 실사용 진행
  • 상품 피킹 시 동선에 문제 없는지 체크
  • 작업 단계별 (픽업, 분배, 배송) 과부화가 걸리는 부분은 없는지 체크해서 업무 인력 분배 컨설팅
  • 분배 완료 후 배송과정에서 문제 없는지 확인(상품스캔 권장)



3. 주요 세부 절차는 하단 본문 참고(교육팀 전용)

  • 상기 절차상에서 2, 3, 5, 6 단계 해당







step 1. 사전 체크

(확대하려면 클릭)

1. 프리미엄 버전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 재고만큼 송장출력 기능 미사용 시 배송고도화 사용불가
    • 주문 다운로드2(재고)에서 기존 재고할당이력이 있는지 확인
    • 또는 상담 시 직접 확인






2. 로케이션 기능 사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 배송고도화 기능은 상품 로케이션 정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필수 조건
  • 전체 상품 대비 로케이션 반영 비율이 80% 이상이어야 사용 권장
    • 로케이션 반영이 어려운 일부 상품은 로케이션 공란으로 지정
    • 로케이션 공란인 상품은 따로 분류되어 로케이션 반영 상품 출력 이전에 작업지시라벨이 출력됨
    • 로케이션 공란인 상품들은 업무 숙련자를 통해서 피킹 권장






(확대하려면 클릭)

3. 일 배송건수를 확인합니다.

  • 배송고도화 적용 시 상품 분배 과정에서 기존 배송방식에 비해 절차가 추가됨
  • 이를 상품 픽업 시간 및 노동력 감소 효과로 대체 가능
  • 합포 주문 기준으로 500건 이상은 되어야 체감 효과 높음
  • 배송건수 확인은 정산통계->배송통계 페이지에서 합포수량 체크





step 2. 방문 상담

1. 배송고도화 사전 교육 및 실적용이 가능하도록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 작업지시라벨 개념 설명(작업지시서 개념도 사용 가능하나 효율성 떨어져서 비권장)
  • 배송고도화 일반 버전 또는 단품 버전 중 안내 후, 업체가 원하는 버전 확인
    • 되도록 배송고도화 최초 도입 시에는 일반 버전 도입 후 적응기를 거쳐서 단품 버전 적용 권장
    • 단품 버전은 기존 업무 방식과 변경폭이 커서 한번에 도입은 권장하지 않음






2. 로케이션 현황을 체크합니다.

  • 상품에 로케이션이 할당되어 있지 않으면 로케이션 설정부터 진행해야 함
  • 이지어드민과 별개로 로케이션을 운영하고 있으면 정제 후 이지어드민에 반영






3. 물류 적재 공간을 확인합니다.

  • 배송고도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송 공간에 배송고도화 작업 분배 공간이 필요함
  • 분배 공간은 일반적으로 분배렉을 사용하며 업체 특성에 따라 배송 테이블 사용도 가능
  • 업체에서 분배 공간 할당 가능한 범위에 따라 배송고도화 작업단위가 결정됨





step 3. 최종 방문 세팅

(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 환경설정에서 '배송 고도화 사용'을 체크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동일 화면에서 '고도화 작업 개수'를 설정합니다.

  • 업체에서 준비한 작업 분배렉 개수를 반영
    • 예) 작업 분배렉 전체를 한 개 작업단위로 사용: 작업 분배렉 개수 100개 -> 고도화 작업 개수 100개 설정
    • 예) 작업 분배렉 전체를 두 개 작업단위로 분할 사용: 작업 분배렉 개수 100개 -> 고도화 작업 개수 50개 설정






(확대하려면 클릭)

3. 프리미엄 POS에서 작업지시라벨을 type 9번으로 세팅합니다.

  • 배송고도화 작업지시라벨은 rpt 파일 type 9번이 고정값
  • 기존 다른 rpt 파일 번호를 변경해서 사용 비권장. 고도화 전용 rpt 9번 파일 지참 필수
  • rpt 9번 적용 후 프리미엄 POS 재실행 필수






(확대하려면 클릭)

4. 송장에 고도화 연번 출력이 가능하게 세팅합니다.

  • 이지송장출력 -> 송장양식설정에서 연번(고도화) 항목을 선택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 업체에서 원하는 위치에 연번(고도화)를 반영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 폰트 사이즈 11기준 넓이와 높이를 200*20 정도로 세팅 권장






(확대하려면 클릭)

5. 송장정렬순서를 세팅합니다.

  • 환경설정에서 배송고도화 정렬 사용에 체크
  • 환경설정 배송고도화 사용에 체크하면 이지송장출력 송장정렬기준 미반영





(확대하려면 클릭)
  • 1순위부터 4순위까지 정렬기준 세팅





step 4. 실사용 적용

1. 설정값들이 정상 반영되는지 확인 후 실사용을 진행합니다.

  • 체크리스트
    • 출력된 송장정렬순서 확인
    • 프리미엄 POS 작업지시라벨이 로케이션순으로 정상 출력되는지 확인
    • 송장 고도화 연번과 작업지시라벨 분배 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






2. 실사용을 진행하면서 특이사항을 체크합니다.

  • 체크리스트
    • 상품 피킹 시 동선에 문제 없는지 체크
    • 작업 단계별 (픽업, 분배, 배송) 과부화 걸리는 부분 없는지 체크해서 업무 인력 분배 컨설팅
    • 분배 완료 후 배송과정에서 문제 없는지 확인(상품스캔 권장)





관련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