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2

이지어드민 헬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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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1. 이 문서는 이지어드민 CS창 사용법에 대한 메뉴얼 입니다.

  • 고객 요청 사항(게시판/전화 문의 등)을 이지어드민 상에서 처리
  • 기존 CS 처리 이력을 다른 작업자와 쉽게 조회 및 공유 가능함





2. CS창에서는 다음과 같은 업무가 가능합니다.

  • 배송 보류 처리 및 해제
  • 배송정보변경(수령자명, 수령지 주소 등)
  • 수기 송장 입력 및 임의 배송 처리
  • 묶음 배송 및 부분 배송 처리
  • 주문 취소 및 취소 철회
  • 상품 추가 및 교환
  • 택배 회수 요청
  • 메시지 발송(SMS/카카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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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지어드민 CS창은 우측 참고 화면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 ① 검색조건
  • ② 검색조건에 해당하는 주문
  • ③ 명령처리버튼
  • ④ 주문건에 해당하는 상품
  • ⑤ 주문상세정보(판매처 기반)
  • ⑥ CS처리 이력





4. 원활한 메뉴얼 이해를 돕기 위해 이지어드민상에서의 주문상태 숙지를 권장합니다.

상태 내용 CS 처리 가능 유무
발주 이지어드민으로 신규주문이 수집된 상태 CS 처리 불가. 다음 상태인 접수로 전환 필요
접수 주문배송관리 메뉴의 발주 4단계 과정을 완료한 상태 전반적인 CS 기능 적용 가능
송장 송장을 출력한 상태 접수상태와 유사하나 CS 처리 시 자동으로 주문에 보류 설정
배송 출력한 송장을 이지어드민에서 배송처리한 상태 배송후 교환/취소, 회수 요청 등 일부 CS 기능만 가능










step 1. 주문 검색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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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상단 C/S창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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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S창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 검색조건
② 검색조건에 해당하는 주문
③ 명령처리버튼
④ 주문건에 해당하는 상품
⑤ 주문상세정보(판매처 기반)
⑥ CS처리 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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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검색 조건을 설정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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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검색 조건에 해당하는 주문이 하단에 조회됩니다.





step 2. C/S 처리하기

case 1. 배송 보류 처리 및 해제

1. 고객 요청 사항 또는 배송을 내보내기에 앞서 확인이 필요한 주문을 배송 보류 설정이 가능합니다.

  • 접수/송장 상태인 주문만 보류 설정 가능
  • 보류 상태인 주문은 송장이 출력되어 있어도 보류 해제 시까지 배송 처리 불가
  • 이지어드민 환경설정을 통해 보류 상태인 주문은 송장이 출력되지 않도록 변경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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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류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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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류설정창에서 보류 사유를 입력하고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해당 내용을 물류팀에 전달하지 않아도 배송 작업 시 이력 공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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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람 기능을 사용하면 지정한 일자에 입력한 내용으로 CS창 우측 상단에 알람 팝업 표시(하단 이미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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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팝업을 클릭하면 해당 주문건으로 이동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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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류가 설정된 주문에는 주문 우측에 보류 상태로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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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면 상단 검색조건의 보류에 체크하고 검색하면 보류 상태인 주문만 조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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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류 상태인 주문에서 보류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보류 상태인 주문을 해제 가능합니다.






case 2. 배송정보변경

1. 고객요청에 의해 수령자 정보를 변경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 기본적으로 접수 상태에서만 가능
  • 환경설정 변경을 통해 송장상태에서도 가능하나 접수 상태로 변경 후 처리 권장(변경 방법은 하단 4번 단락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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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문을 선택하고 배송정보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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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세 팝업창에서 상세 정보 수정 후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 주소지 변경 시에는 우편번호 찾기 버튼을 통해 우편번호 정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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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장상태인 주문의 배송정보변경을 원하는 경우 송장관리 버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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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송장번호가 삭제되고, 주문이 접수 상태로 변경됨
  • 이후 상단 1번 단락부터 작업 진행






case 3. 수기 송장 입력 및 임의 배송 처리

1. 이지송장출력 프로그램을 통해서가 아닌 자체적으로 송장을 출력했을 경우에 임의로 송장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접수 상태 주문만 가능
  • 송장 상태인 주문은 송장관리 버튼을 통해 송장 삭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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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장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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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페 팝업창에서 택배사를 지정하고 송장번호를 기재 후 입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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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접수상태였던 주문이 송장 상태로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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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일한 방식으로 배송처리 버튼을 클릭하여 임의로 주문건을 배송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이미 배송상태인 주문건에서는 배송처리 버튼을 클릭하면 배송철회 가능






case 4. 묶음 배송 및 부분 배송 처리

1. 합포추가/합포제외 버튼을 통해서 주문을 합치거나 나눌 수 있습니다.

  • 합포추가: 다수의 주문을 하나의 배송건으로 합포
  • 합포제외: 한개의 주문건을 다수의 배송건으로 분할






2. 합포처리할 주문의 관리번호를 복사합니다.






3. 반영할 주문에서 합포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복사한 관리번호를 관리번호 입력란에 붙여넣습니다.

  • 여러개의 주문을 합포처리하는 경우 관리번호 입력란에 쉼표(,)로 구분하여 복수 입력 가능





  • 입력 후 추가 버튼을 클릭






5. 두개의 주문건이 합쳐진 것을 확인합니다.






case 5. 주문 취소 및 취소 철회

1. 고객이 주문 취소를 원하는 경우 전체취소 또는 개별취소 버튼을 사용합니다.

  • 전체취소: 주문에 대한 전체 상품을 취소 처리
  • 개별취소: 선택한 상품만 부분취소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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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취소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합니다.

  • 전체취소는 별도의 선택 과정 없이 전체취소 버튼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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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별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전체취소인 경우에는 전체취소 버튼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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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취소 팝업창에서 이력을 남긴 후 상품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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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취소된 상품은 취소 상태로 값이 변경됩니다.

  • 접수상태에서 취소처리 시, 송장출력에서 제외됨
  • 송장상태에서 취소처리 시, 자동 보류 적용되어 물류팀에서 검수 가능






6. 취소를 철회하고 싶은 경우에는 전체상품복귀 또는 개별정상복귀 버튼을 사용합니다.

  • 전체정상복귀: 주문에 대한 상품 전체를 취소 철회
  • 개별정상복귀: 선택한 상품만 취소 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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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취소 철회할 상품을 선택합니다.

  • 전체 상품을 취소 철회하는 경우에는 선택 불필요. 다음 단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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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개별정상복귀 버튼을 클릭합니다.

  • 전체 상품을 취소 철회하는 경우에는 전체정상복귀 버튼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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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상세 팝업창에서 이력을 남기고 정상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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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취소 상태였던 상품이 정상 상태로 변경됩니다.

  • 접수 상태 주문인 경우, 변경된 내용으로 송장 출력
  • 송장 상태 주문인 경우, 자동 보류 적용되며 물류팀에서 검수 가능






case 6. 상품 교환 및 추가 처리

1. 상품 교환/상품 추가 버튼을 통해 교환 및 추가 처리가 가능합니다.

  • 상품 교환: 원상품을 다른 상품으로 교환
  • 상품 추가: 주문에 다른 상품을 추가






2. 교환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체크)합니다.






3. 상품 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교환하고자 하는 상품을 검색합니다.





  • 검색한 상품 우측에서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 교환후상품에 반영된 상품을 확인 후 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5. 교환이 반영된 상품은 상태값에 '교환'으로 표시됩니다.

  • 추가 금액 발생 시 보류를 설정하여 결제 확인 후 배송 권장






6. 번외로 배송상태인 주문에서 교환 처리 시, 재배송 주문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원주문과 동일한 주문번호 앞에 'C'라는 문구가 추가됨
  • 검색조건을 배송후교환으로 지정하면 해당 주문건들만 검색 가능






7. 상품 추가 시에는 상품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8. 추가하고자 하는 상품을 검색 및 선택합니다.

  • 복수의 상품 추가 가능





  • 추가된 상품 우측에 사은품 항목을 체크하면 상품을 사은품으로 지정 가능(매출에서 제외)






  • 추가 금액 발생 시 보류를 설정하여 결제 확인 후 배송 권장







case 7. 택배 회수 요청

1. 회수 버튼을 통해 이지어드민에서 손쉽게 택배사로 수거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이지어드민 주문상태가 배송상태인 경우에만 가능
  • 일부 택배사는 지원 불가






2. 수거 요청할 주문을 선택하고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상세 페이지에서 주소지를 확인합니다.






4. 추가 금액 발생 시, 유형에 맞춰 상세정보에 입력합니다.

  • 해당 정보는 반품관리 기능과 연계됨
  • [반품관리 메뉴얼|반품관리]






case 8. 환불/재배송 처리

case 9. 기타 기능

1. 주문 상세 정보에서 CS링크 버튼을 클릭하면 판매처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하여 주문을 자동 조회 가능합니다.

  • 사전에 판매처에 로그인되어 있어야 사용 가능






2. SMS 버튼을 클릭하면 특정 고객에게만 문자 및 카카오톡 전송이 가능합니다.






3. 택배사를 클릭하면 송장 흐름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4. CS 이력에서는 기존 상담 및 처리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CS 남기기 버튼을 통해서 직접 이력을 남길 수도 있음






관련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