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다양한 검색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 조건 중 반품도착 택배비, 반품도착, 반품정산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반품 주문건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예컨대, 검색조건에서 반품도착 택배비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현재 반품 관리에 조회되는 주문건 중에서 주문자가 택배비를 지급하기로 했었지만 실제로는 미지급된 이력들만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통해서 판매자는 주문자에게 미수금 회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case. 반품 관리 메뉴에서 미수 건 처리 방법
조회된 반품 이력에서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반품정보가 도착 상태이고, 아직 완료처리 되지 않은 경우, 목록에서 직접 완료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사이트결제, 동봉, 계좌, 미수 금액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값을 수정 후 마우스를 다른 곳에 클릭하면, 즉시 자동저장 되면서 빨간색으로 변경됩니다.
|
1. 조회된 화면 상단에서 총 반품 건수는 몇 건인지, 반품 예정인 건과 도착 건 수량, 선/착불 건수를 구분해서 해당 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 상태 항목에서는 해당 반품 이력이 도착 예정인 건인지, 이미 도착한 건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반품 도착 건만 추가 택배비를 입력할 수 있으며, 해당 작업은 이지어드민 CS창에서도 가능합니다.
|
3. 해당 반품이 도착하면 고객이 반품과 함께 동봉하기로 한 금액을 제대로 동봉했는지 확인 후 반품 이력에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미수는 고객이 계좌, 동봉, 사이트결제 등의 유형으로 추가 금액을 지급하기로 했으나, 실제로는 미지급된 건들을 관리하기 위해서 미수금에 해당 금액을 입력해서 이력을 관리합니다.
|
4. 해당 반품 이력을 처리 완료하였으면,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
5.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관리상세 팝업창이 열립니다.
|
6. 반품관리상세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조회 및 처리 가능합니다.
조건 |
내용
|
반품예정 |
반품예정 정보가 있을 경우, 해당 정보를 표시하며 수정이 가능합니다.(수정된 내용은 즉시 저장되며,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
반품도착 |
반품도착 정보가 있을 경우, 해당 정보를 표시하며 수정이 가능합니다.(수정된 내용은 즉시 저장되며,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
작업 |
각 상태별로 가능한 작업들이 버튼으로 표시 됩니다.
|
CS 이력 |
해당 주문의 CS 이력을 확인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작업이력 |
반품정보의 작업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반품정보 상세정보 팝업창의 작업 항목에서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반품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취소타입 반품정보는 해당 주문이 정상복귀 될 경우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삭제된 반품정보는 반품관리 화면에서 삭제정보조회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검색하시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배송후 교환된 주문을 배송후 취소처리 할 경우, 배송후 교환시 생성된 배송 정보는 삭제되고, 배송후 취소 반품정보가 새로 생성됩니다.
|
step 4. 반품 정보 처리하기
반품 도착시 처리 방법
1. 실제 반품된 상품이 도착한 경우, CS 화면에서 반품 도착 정보를 입력합니다.
- 배송후 전체취소, 배송후 개별취소, 배송후 교환 CS 처리시, 자동으로 반품도착 정보 입력 폼이 보여집니다.
- 배송후 개별취소 건도 전체취소와 처리 방법은 동일합니다.
|
a. 반품예정 정보가 있는 상품의 경우
- 취소타입 : 취소 사유를 선택합니다. 환경설정에서 취소 사유 목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자동반품입고 : 취소 상품을 취소처리 즉시 반품입고처리합니다.
- 반품예정 : 설정된 반품예정 정보가 있는 경우, 해당 정보를 보여줍니다.
- 반품 택배비 : 반품도착된 상품에 대해서 실제 처리된 금액을 항목별로 입력합니다. 상품만 도착하고 추가 택배비를 받지 못했을 경우 미수금에 금액을 입력합니다.
- 반품송장 : 반품도착된 택배의 택배사명, 송장번호, 선착불 정보를 입력합니다.
- 반품정산 : 미수금액 즉 고객으로부터 추가로 받아야할 금액이 0 이고, 더이상 반품건으로 CS 처리할 내용이 없을 경우 체크하여 완료처리합니다.
|
b.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상품의 경우
- 취소타입 : 취소 사유를 선택합니다. 환경설정에서 취소 사유 목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자동반품입고 : 취소 상품을 취소처리 즉시 반품입고처리합니다.
- 반품예정 : c/s화면에서 설정된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반품도착된 상품인 경우, 반품예정 정보가 보여지지 않습니다.
- 반품 택배비 : 반품도착된 상품에 대해서 실제 처리된 금액을 항목별로 입력합니다. 상품만 도착하고 추가 택배비를 받지 못했을 경우 미수금에 금액을 입력합니다.
- 반품송장 : 반품도착된 택배의 택배사, 송장번호, 선착불 정보를 입력합니다.
- 반품정산 : 미수금액 즉 고객으로부터 추가로 받아야할 금액이 0 이고, 더이상 반품건으로 CS 처리할 내용이 없을 경우 체크하여 완료처리합니다.
|
관련 FAQ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