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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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이 문서에서는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CS 메뉴의 반품관리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반품관리 기능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서 안내하고, 실제로 반품관리를 진행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step 1. 반품관리의 정의 및 필요성



a. 반품관리의 정의

1. 반품관리란 고객의 주문 취소 또는 교환으로 발생되는 환불요청 건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2. 이지어드민 CS메뉴의 반품관리에서는 다음과 같은 환불요청 건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CS창에서 주문자의 요청에 의해 반품예정 처리한 주문
CS창에서 주문자의 요청에 의해 회수 처리한 주문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을 사용한 경우(환경설정에서 설정)

3.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이란?(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기능 안내 문서로 이동)

  • 소셜 판매처(쿠팡, 티몬, 위메프)의 경우에는 판매자가 환불 승인을 하지 않아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환불 처리가 됩니다.
  • 따라서 판매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환불건에 대한 상품 및 택배비를 회수하지 못 할 우려가 있습니다.
  • 소셜커머스 자동반품예정 사용 기능은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소셜 판매처의 환불 주문 정보들을 이지어드민 상에서 조회/관리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b. 반품관리의 필요성

1. 환불 요청 건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에는 실제로 주문자에게서 회수 받아야 할 상품이나 택배비를 정상적으로 회수할 수 없는 우려가 있습니다.

  • 이는 곧 업체에 손해와 직결되기 때문에 주도면밀하게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 그러나 판매자가 각 판매처에 접속해서 수동으로 환불 요청 건을 관리하기에는 여러가지 측면에서 어려움이 따릅니다.
  • 판매자가 환불 건을 보다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이지어드민 측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반품관리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반품관리 기능을 통해 다음과 같은 판매자의 자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고객에게서 되돌려 받아야 할 상품
  • 반품 건에 대해 고객이 부담하기로 한 택배비 또는 추가 비용





step 2. 반품 정보 입력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CS 화면에서 반품예정 또는 회수를 통해서 반품 이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이지어드민 솔루션과 회수 연동이 되는 택배사의 경우에는 회수 버튼을 클릭해서 택배사측으로 자동으로 회수 건을 접수 요청할 수 있으며, 반품예정 정보도 함께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반품예정 기능은 회수 연동이 되지 않는 택배사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주문의 반품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a. 반품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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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S 화면에서 주문자가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반품예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우측 참고 이미지처럼 반품예정 팝업창이 열리며, 주문자가 지급하기로 한 택배비용과 유형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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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S 입력란에는 고객과의 상담 내용을 입력하여 이후 반품 관리 시, 내용을 참고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예) C/S 입력란에 '고객이 추후에 택배비 5000원을 계좌로 입금하기로 하였음.' 이라고 입력 -> 추후 해당 주문을 조회했을 때, C/S 이력을 확인하여 실제로 택배비가 계좌로 입금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b. 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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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S 화면에서 고객이 반품하기로 한 주문을 조회해서 해당주문을 선택한 후,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반품예정 기능과 차이점은 택배사로 회수 요청 정보가 자동으로 전송되면서, 반품 예정 정보도 생성됩니다.
3. 보내는 분 정보(주문자)와 받는 분 정보(판매자)를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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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접수 정보에 주문자가 지급하기로 한 택배비용과 지급 유형을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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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오른쪽 하단에서 주문자와의 상담 내역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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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반품접수를 클릭하면 회수 요청 정보가 택배사로 전송됩니다.

  • 반품 접수 버튼을 클릭한 시점에서는 택배사에 접수된 상태는 아니며, 반품송장번호가 비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택배사 회수정보는 일 1회 전송되며, 회수정보 접수 익일부터 상품회수 및 택배사 반품송장 출력시 자동으로 회수관리에 반품운송장번호가 연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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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해당 주문의 회수 정보를 수정하고 반품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 내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8. 반품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주문의 회수 요청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step 3. 반품 정보 조회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 웹페이지에서 CS 메뉴 > 반품관리를 클릭합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CS 메뉴 > 반품관리

2. 반품관리에서는 주문자에게서 회수 받아야 할 상품, 추가 택배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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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양한 검색조건을 설정해서 반품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 조건 중 반품도착 택배비, 반품도착, 반품정산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반품 주문건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예컨대, 검색조건에서 반품도착 택배비에 '미수'를 선택하고 검색하면, 현재 반품 관리에 조회되는 주문건 중에서 주문자가 택배비를 지급하기로 했었지만 실제로는 미지급된 이력들만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통해서 판매자는 주문자에게 미수금 회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step 4. 반품 정보 처리하기

반품 도착시 처리 방법

1. 실제 반품된 상품이 도착한 경우, CS 화면에서 반품 도착 정보를 입력합니다.

  • 배송후 전체취소, 배송후 개별취소, 배송후 교환 CS 처리시, 자동으로 반품도착 정보 입력 폼이 보여집니다.
  • 배송후 개별취소 건도 전체취소와 처리 방법은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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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반품예정 정보가 있는 상품의 경우

  • 취소타입 : 취소 사유를 선택합니다. 환경설정에서 취소 사유 목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자동반품입고 : 취소 상품을 취소처리 즉시 반품입고처리합니다.
  • 반품예정 : 설정된 반품예정 정보가 있는 경우, 해당 정보를 보여줍니다.
  • 반품 택배비 : 반품도착된 상품에 대해서 실제 처리된 금액을 항목별로 입력합니다. 상품만 도착하고 추가 택배비를 받지 못했을 경우 미수금에 금액을 입력합니다.
  • 반품송장 : 반품도착된 택배의 택배사명, 송장번호, 선착불 정보를 입력합니다.
  • 반품정산 : 미수금액 즉 고객으로부터 추가로 받아야할 금액이 0 이고, 더이상 반품건으로 CS 처리할 내용이 없을 경우 체크하여 완료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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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상품의 경우

  • 취소타입 : 취소 사유를 선택합니다. 환경설정에서 취소 사유 목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자동반품입고 : 취소 상품을 취소처리 즉시 반품입고처리합니다.
  • 반품예정 : c/s화면에서 설정된 반품예정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반품도착된 상품인 경우, 반품예정 정보가 보여지지 않습니다.
  • 반품 택배비 : 반품도착된 상품에 대해서 실제 처리된 금액을 항목별로 입력합니다. 상품만 도착하고 추가 택배비를 받지 못했을 경우 미수금에 금액을 입력합니다.
  • 반품송장 : 반품도착된 택배의 택배사, 송장번호, 선착불 정보를 입력합니다.
  • 반품정산 : 미수금액 즉 고객으로부터 추가로 받아야할 금액이 0 이고, 더이상 반품건으로 CS 처리할 내용이 없을 경우 체크하여 완료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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