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이 문서에서는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주문배송관리 메뉴의 발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 주문배송관리 메뉴를 선택하면 기본값으로 발주 화면이 조회됩니다.
이지어드민 웹페이지 > 주문배송관리 메뉴 > 발주
|
먼저 발주 기능의 정의 및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한 후, 발주 기능의 각 단계인 발주 -> 메모 -> 매칭 -> 합포순으로 내용을 설명합니다.
|
step 1. 발주 기능의 정의
발주 단계 개요
1. 발주 단계는 발주 -> 메모 -> 매칭 -> 합포의 총 네 단계로 진행됩니다.
- 발주: 주문을 업로드/삭제할 수 있고, 발주를 완료하지 않은 주문수량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 메모: 배송메시지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 매칭: 판매처의 상품과 이지어드민에 등록한 상품을 매치하는 단계입니다.
- 합포: 수령자명, 주소, 연락처 중 한 개가 일치하지 않는 주문건에 한해서 합포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2. 각각의 단계는 왼쪽 상단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 발주 네 단계를 모두 완료하고 나면 주문정보(수령자명, 주소, 연락처)가 일치하는 주문들은 자동 합포처리되고 사은품이 적용됩니다.
- 이후 주문정보들이 발주 상태에서 접수 상태로 전환되며, 송장출력 등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발주 단계의 필요성
1. 이지오토로 자동발주를 하면 이지어드민에 주문 정보가 전송됩니다.
- 단, 해당 주문들은 단순히 업로드만 완료된 상태이며, 이 상태에서는 송장출력 등 전반적인 업무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 이러한 상태의 주문은 이지어드민에서 발주 상태로 조회됩니다.
2. 추가로 이지어드민 상에서 주문 상태는 발주 상태를 포함하여 총 네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발주: 발주 작업 전 주문
- 접수: 발주 작업 완료 후 주문
- 송장: 송장출력한 주문
- 배송: 배송처리한 주문
3. 단순 업로드된 주문정보를 전반적인 업무가 가능하도록 가공하는 작업이 발주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step 2. 발주 진행하기
발주 단계는 발주 -> 메모 -> 매칭 -> 합포의 총 네 단계로 진행됩니다.
a. 발주
1. 첫 번째 발주 단계에서는 이지어드민에 자동발주 또는 주문서를 수동으로 업로드한 주문 수량이 조회됩니다.
- 이런 주문들은 이지어드민에서 주문 상태가 발주 상태로 조회됩니다.
- 해당 주문들은 발주 단계를 완료해야만 송장 출력이 가능합니다.
|
2. 각각의 판매처별 그래프로 표시되어 있는 수량은 이지어드민에 업로드(자동발주 또는 수동 업로드)한 주문 수량을 의미합니다.
- 발주 네 단계 과정을 정상적으로 완료하면 그래프는 사라지게 됩니다.
|
3. 수동 발주 항목에서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수동으로 발주서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 수동 발주서는 엑셀 97-2003 통합문서 형식으로 저장하여 업로드합니다.
- 수동 업로드를 위해서는 각 판매처별로 발주서 포맷을 설정해야 하고, 관련 내용은 이지어드민 고객센터(02-521-1774)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4. 발주 삭제 항목에서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발주 또는 수동으로 업로드한 발주 상태의 주문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5. 업로드된 주문 정보를 확인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메모 단계로 진행됩니다.
|
b. 메모
1. 첫 단계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메모 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
2. 메모 단계에서는 주문자가 주문 당시 요청한 배송 메시지가 조회됩니다.
|
3. 기본적으로는 택배사에 요청하는 내용이지만, 간혹 상품에 대한 별도 요청(교환/추가 등)을 하기도 합니다.
- 이런 건들을 관리하메모 단계는 이런 주문건들을 수동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각 주문의 배송 메시지를 관리하는 단계입니다.
|
4. 해당 주문을 관리하고 싶은 경우에는 해당 메모 우측에서 수동버튼을 클릭합니다.
- 클릭 시 매칭 항목이 자동에서 수동으로 변경됩니다.
- 일반적으로 배송 메시지는 주문자가 택배사에 요청하는 사항을 기재하는 공간입니다.
- 따로 관리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고객에게는 판매 사이트에서 변경해 줄 것을 권유하고, 메모 단계에서는 패스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5. 수동 설정한 주문은 다음 단계인 매칭 단계에서 메모라고 구분되어 조회됩니다.
|
c. 매칭
본 챕터에서는 먼저 매칭 유형을 설명하고, 각 주문 유형별로 매칭 작업을 진행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매칭 유형
1. 이지어드민 상에서 매칭 작업을 진행하는 방식은 크게 네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구분 |
옵션매칭 |
상품매칭 |
자동일괄매칭 |
프로그램 매칭
|
주사용업체 |
옵션이 많은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의류, 잡화 등) |
옵션이 필요없는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 |
매칭 작업에 부담을 느끼거나 재고관리를 하지 않는 업체 |
매칭 작업에 부담을 느끼는 업체
|
매칭조건 |
판매처+판매처 상품코드+옵션명 |
판매처+판매처 상품코드 |
없음 |
상품명에 일정한 룰 필요 판매처와 이지어드민에 등록되어 있는 상품명이 동일한 방식이어야 함
|
장점 |
옵션별 재고 관리 가능 재고만큼 송장출력(프리미엄 전용) |
간편하게 상품명만 등록해서 사용 가능 |
매칭 작업이 없으므로, 발주 단계를 빠르게 진행 가능 |
옵션 매칭 과정을 로직을 통해 자동으로 진행 가능 (옵션 매칭 장점+자동일괄매칭의 장점)
|
단점 |
매칭 작업에 비교적 시간이 오래 걸림 |
옵션관리를 할 수 없음 |
재고관리 불가 정산관련 기능 사용불가 |
추가 비용 발생-판매처당 50000원(부가세 별도)
|
|
단일 상품 매칭
1. 매칭 작업은 판매처의 상품이 이지어드민에 등록되어 있는 상품 중 어느 상품과 동일한지 짝을 맺어주는 단계입니다.
- 매칭 작업을 진행하지 않으면 송장출력 등 이지어드민 상에서의 전반적인 업무들을 처리할 수가 없습니다.
- 신규 주문건에 한에서 최초 한 번만 매칭하면 됩니다. 매칭 이력이 있는 상품은 동일한 주문이 들어와도 매칭화면에서 조회되지 않습니다.
- 단, 판매처의 상품코드 또는 옵션명이 변경되면 신규 주문으로 인식하며, 매칭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
2. 매칭 작업을 진행할 주문 오른쪽에서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3. 상품 매칭창이 열리면 해당 상품을 상품명 또는 옵션명으로 검색합니다.
|
4. 검색된 결과에서 판매처의 상품과 일치하는 상품을 선택합니다.
|
5. 선택한 상품이 맞는지 확인하고 매칭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매칭 작업 이력 조회는 상품관리 메뉴의 매칭정보조회에서 가능합니다.
|
6. 기본적으로 수량 자동계산에 체크되어 있고, 주문수량에 따라 자동으로 매칭수량이 설정되기 때문에 따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
복수 상품 매칭
1. 상품 매칭창에서 상품 검색을 하는 과정까지는 기본적으로 단일 상품 매칭 순서와 동일합니다.
- 단, 예시의 상품은 주문수량은 1개이지만 실질적으로는 같은 상품이 2개가 배송되어야 하기 때문에 수정이 필요합니다.
|
2. 해당 주문의 매칭 수량에 2개를 입력하고 매칭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다른 예시로 10개 묶음 상품일 경우에는 매칭수량을 10개 입력하시면 됩니다.
|
세트 상품 매칭
1. 상품 매칭창에서 상품 검색을 하는 과정까지는 기본적으로 단일 상품 매칭 순서와 동일합니다.
- 단, 세트에 포함된 상품을 개별 주문으로도 판매하며, 재고관리하는 경우에는 하나의 상품 단위로 이지어드민에 등록해서 매칭해야 합니다.
- 세트상품으로 등록하면 재고를 각각의 상품에 입력할 수 없기 때문에 재고관리가 어렵습니다.
- 단, 세트 자체로만 판매하는 상품의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
2. 상품명을 확인하고 각각의 상품을 검색해서 매칭합니다.
|
d. 합포
1. 이지어드민 솔루션은 기본적으로 주문 정보(수령자명, 주소, 연락처)가 동일하면 별개의 주문도 자동으로 합포처리 가능합니다.
- 이는 고정값은 아니며, 합포처리를 원하지 않는 경우 고객센터에 문의하셔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주문 정보(수령자명, 주소, 연락처) 중 1개 항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발주 마지막 단계인 합포 단계에서 해당 주문들이 조회됩니다.
|
2. 주문 정보 중 일치하지 않는 값은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
3. 해당 주문 정보를 확인한 후 합포 처리를 원하는 경우 합포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합포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발주 네 단계를 완료합니다.
|
4. 모든 단계를 마치면 주문 정보가 일치하는 별개의 주문건은 합포처리가 진행되며, 사은품 설정이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사은품이 반영됩니다.
|
관련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