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가배송은 실제 배송처리를 하지않았음에도 판매처(예]티몬, 위메프 등)에 송장번호를 미리 입력시켜 고객들에겐 배송중 상태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가배송처리를 하면 이지어드민에선 주문이 송장 상태로 표시됩니다. 즉, 가배송처리는 추후에 실제 배송처리를 통해 주문을 배송상태로 변경시켜줘야 합니다.
가배송처리를 필요로 하는 (예)
- 현재 배송보낼 상품재고가 없어 배송마감기한 패널티가 발생할 경우 가배송처리로 판매처엔 주문을 배송처리한 것으로 임의변경
- ※ 판매처마다 배송마감기한(고객약속일)이 지정되어 있어 이를 어길시 판매자 패널티 발생
- 업체에 재고파악이 안 된상태라 상품포장이 늦어져 배송마감기한내 배송처리를 못할 경우 가배송처리한 후 나중에 실제 배송처리 진행
|
step 1. 일괄 가배송처리할 엑셀파일 작성하기
이지어드민 > 주문배송관리 > 가배송처리(파일)
1. 가배송이 필요한 송장번호를 엑셀파일로 일괄등록하여 가배송처리 할 수 있습니다.
|
|
a. 엑셀파일 수기로 작성하기
2. 엑셀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3. A열에 가배송처리할 송장번호를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 일반적으로 주문을 송장출력한 후 바로 엑셀파일을 송장출력프로그램 화면에서 다운로드 받아 진행합니다.
|
|
4. 작업한 파일은 Excel 97 ~ 2003년 통합문서로 저장합니다.
- .xls 97~03년 통합문서 / .txt 문서 / .csv 문서로 저장하셔도 됩니다.
- 제시된 확장자를 제외한 다른 파일은 업로드되지 않습니다.
|
|
b. 엑셀파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하기
송장출력 프로그램 > 화면좌측 하단 엑셀다운로드
1. 송장출력한 모든 주문을 가배송처리하고 싶은 경우, 송장출력 프로그램에서 송장출력한 내용을 엑셀파일로 다운받아 가배송처리할 수 있습니다.
2. 화면좌측 하단의 엑셀다운로드 를 클릭합니다.
|
|
3. 다운받은 엑셀파일을 실행시켜줍니다.
4. 송장번호 열을 찾습니다.
5. 송장번호 열만 남기고 나머지 열들은 모두 삭제합니다.
|
|
6. A열에 송장번호 열만 남아있는지 확인해줍니다.
|
|
7. 작업한 파일은 Excel 97 ~ 2003년 통합문서로 저장합니다.
- .xls 97~03년 통합문서 / .txt 문서 / .csv 문서로 저장하셔도 됩니다.
- 제시된 확장자를 제외한 다른 파일은 업로드되지 않습니다.
|
|
step 2. 가배송처리할 엑셀파일 등록하기
이지어드민 > 주문배송관리 > 가배송처리(파일)
1. 방금 작성한 엑셀파일을 찾아보기를 클릭하여 선택해줍니다.
2. 선택한 파일이 맞다면 업로드를 클릭하여 파일을 등록시켜줍니다.
|
|
3. 파일이 등록되면 화면에 가배송처리할 송장번호 가 나타납니다.
4. 해당 내용이 맞다면 가배송 을 클릭해줍니다.
5. 가배송처리가 완료됩니다.
- 가배송처리가 완료되면 판매처(예]위메프,11번가 등)에 송장번호가 등록되며 판매처의 주문상태가 배송중으로 변경됩니다. 하지만 이지어드민 상에선 주문상태가 송장상태입니다. (하단 내용 참고)
|
|
이지어드민 > C/S 관리 > CS창
5. CS창에서 가배송처리한 주문을 조회하면 주문상태에 가배송 아이콘이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배송처리는 실제 배송나간 제품이 아니라 판매처에만 배송처리로 보이게 도와주는 것이므로, 이지어드민에선 송장상태, 가배송상태 로 표시됩니다.
- 즉, 실제 배송처리를 해야 주문이 배송 상태로 표시됩니다.
|
|
6. CS 이력 에도 가배송 처리 이력이 남습니다. <---- 엑셀파일로 하면 안남고 송장출력에서 일괄 가배송처리하면 이력이 남음
|
|
step 3. 가배송주문 실제 배송처리하기
가배송처리한 주문을 실제 배송처리할시엔 이지오토에서 배송처리 또는 CS창에서 배송처리 등을 이용해 평소 배송처리하던 방법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
a. 이지오토에서 배송처리하기
이지오토 > ezPos > 송장번호 스캔
1. ezPos 에서 송장번호 칸에 커서를 놓은 후 스캐너로 배송처리할 운송장바코드를 스캔합니다.
|
|
2. 운송장바코드가 인식되면 주문정보가 조회되어 화면에 표시되며, 정상이라는 음성과 함께 배송완료됩니다.
- 운송장바코드 스캔즉시 주문상태가 송장에서 배송으로 변경됩니다.
|
|
b. CS창에서 배송처리하기
이지어드민 > C/S 관리 > CS창
1. CS창에서 가배송처리한 주문 中 배송처리할 주문을 조회합니다.
2. 해당주문을 선택해줍니다. 선택된 주문은 파란색 줄로 변경됩니다.
|
|
4. C/S 에 필요한 내용을 기입한 후, 배송확인을 클릭합니다.
|
|
5. 송장, 가배송 상태로 있던 주문상태가 배송 으로 변경됩니다.
|
|
관련 FAQ
가배송처리(조회)
가배송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