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품입고 검품대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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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개요'''</big>==
 
==<big>'''개요'''</b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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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ign="top"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배송상태 주문건에 취소/교환처리 시, 처리하려는 상품에 대하여 '''검수과정'''을 거치는 기능입니다.
  
[[파일:조)검품1.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이 문서에서는 재고관리 메뉴의 반품입고 검품대기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br/>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반품을 즉시 입고처리하지 않고, 검품 과정을 거친 후에 재고에 반영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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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고관리 메뉴 > 반품입고 검품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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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수된 상품의 주문을 처리하는 시점과 창고에 물건을 진열하는 시점이 다른 경우, 실제 진열 시점으로 재고 반영이 가능합니다.
  
<div>__TOC__</di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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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CS부서에서 먼저 입고처리 후 물류팀에서 회수 상품을 확인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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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step 1. 반품입고 검품대기 정의'''</b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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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 상품이 회수완료 되지 않은 상태에서 CS부서에서 입고처리 > 이지어드민 상에 '''재고는 반영이 되었으나, 실제 상품은 진열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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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기능은 기본정보관리 > 환경설정 메뉴에서 '검품대기 사용'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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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입고 검품대기 정의===
 
  
1.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주문자에게서 상품을 회수 받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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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입고 검품대기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고객센터 > 문답게시판'''을 통해 설정 요청 바랍니다.
* 회수된 상품을 입고 처리하기 전에 검품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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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br>
  
2.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정보관리 메뉴의 환경설정에서 검품대기 사용에 체크'''되어 있어야 합니다.
+
<div>__TOC__</div>
* 환경설정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지어드민 교육 담당자 또는 고객센터(02-521-177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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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입고 검품대기 사용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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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반품 회수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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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Step 1. 반품입고 검품대기 설정하기'''</big>==
* 회수 반품을 입고 처리했으나 아직 상품이 진열이 안 된 경우: 배송 업무 담당자는 재고가 있다고 판단하여 상품을 픽업하려고 하지만 실제 위치에 없기 때문에 혼선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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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품입고 검품대기 기능을 사용하면 입고처리 이전에 검품 단계를 거쳐 재고 작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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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ign="top" |[[파일:CS창 배송상태2.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CS관리 > CS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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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S창에서 '''취소 혹은 교환처리할 배송상태 주문건'''을 검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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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이미 재고가 차감된 '''배송상태 주문건'''에서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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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step 2. 반품입고 검품대기 기능 추가하기'''</b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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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ign="top" |[[파일:IV00 04-3.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2. 반품 유형에 따라 '''전체취소(개별취소) 또는 상품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배송후 취소''': 주문 전체 취소인 경우에는 '''전체취소 버튼''', 일부 품목 취소인 경우에는 '''개별취소 버튼''' 사용
 +
*'''배송후 교환''': '''상품교환 버튼'''을 클릭하여 상품 교환(배송상태인 주문을 교환작업 시 자동으로 접수 상태인 C주문이 생성)
  
[[파일:조)검품2.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1. 이지어드민 교육 담당자 또는 고객센터로 '''반품입고 검품대기 기능 사용을 요청'''합니다.
 
* '''환경설정에서 요청사항이 처리되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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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iki>*</nowiki> 설명의 편의를 위해 '''개별취소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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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ign=top|
 
  
[[파일:조)검품1.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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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취소 시에는 취소하고자 하는 상품을 체크 후 진행해야 합니다.
2. 설정이 완료되면 재고관리 메뉴에 '''반품입고 검품대기라는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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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http://help.cloud.ezadmin.co.kr/index.php?title=%EC%A3%BC%EB%AC%B8%EC%B7%A8%EC%86%8C#Step2._.EB.B0.B0.EC.86.A1_.ED.9B.84_.EC.B7.A8.EC.86.8C.ED.95.98.EA.B8.B0 배송 후 취소 방법]> , <[http://help.cloud.ezadmin.co.kr/index.php?title=%EC%83%81%ED%92%88%EA%B5%90%ED%99%98#step_2._.EB.B0.B0.EC.86.A1_.ED.9B.84_.EC.83.81.ED.92.88.EA.B5.90.ED.99.98 배송 후 교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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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step 3. 반품입고 검품대기 설정하기'''</b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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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ign="top" |[[파일:IV00 05-1.jp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3. 상세 페이지에서 검품대기 항목 체크 및 정상, 불량 체크 후 상품취소를 진행합니다.
 +
*'''검품대기는 자동반품입고와 중복 체크가 불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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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반품입고'''는 CS창에서 '''취소처리와 동시에 해당 상품이 입고'''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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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lass="wiki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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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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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lspan="4" |참조: <[[자동반품입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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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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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검품4.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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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
1. '''CS창에서 회수된 반품 주문을 검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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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
* 아직 회수를 진행하지 않은 주문은 '''CS 창에서 회수 버튼을 통해 회수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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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수 요청 기능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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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ign="top" |[[파일:IV00 06-3.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4. CS내역에서 검품대기 - 정상으로 취소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조)검품3.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2. 반품 유형에 따라 '''전체취소(개별취소) 또는 상품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배송후 취소 주문''': 주문 전체 취소인 경우에는 전체취소, 일부 품목 취소인 경우에는 개별취소
 
*'''배송후 교환 주문''': 상품 교환을 실행하여 재배송 주문 자동 생성(접수상태 주문이 생성됨)
 
*본 문서는 '''개별취소를 사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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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Step 2. 검품 리스트 처리 및 확인하기'''</b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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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ign="top" |[[파일:IV00 07-1.jp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재고관리 > 반품입고 검품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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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검품대기 상품을 검색조건 설정을 통해 조회 및 처리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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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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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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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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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입고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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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품대기를 설정한 날짜/입고처리를 한 날짜 기준으로 기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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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처/공급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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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판매처/공급처의 상품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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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lass="wiki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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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http://help.cloud.ezadmin.co.kr/index.php?title=%ED%8C%90%EB%A7%A4%EC%B2%98,_%EA%B3%B5%EA%B8%89%EC%B2%98%EB%A5%BC_%EC%84%A0%ED%83%9D%ED%95%B4%EC%84%9C_%EA%B2%80%EC%83%89%ED%95%98%EA%B3%A0_%EC%8B%B6%EC%96%B4%EC%9A%94#case_3._.ED.8C.90.EB.A7.A4.EC.B2.98.EC.99.80_.EA.B3.B5.EA.B8.89.EC.B2.98_.EB.8B.A4.EC.A4.91_.EC.84.A0.ED.83.9D.ED.95.98.EC.97.AC_.EA.B2.80.EC.83.89.ED.95.98.EA.B8.B0 판매처, 공급처 다중 선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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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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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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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품대기 설정 시 정상, 불량, 창고재고 등 설정한 재고 타입(창고)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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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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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리 상태(등록대기, 입고완료)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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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품대기''': 검품 전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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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고완료''': 입고처리 완료하여 이지어드민에 재고가 반영된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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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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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품대기 설정을 한 작업자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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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소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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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소 시 설정한 취소타입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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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환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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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환 시 설정한 교환타입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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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검품4.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3. 반품 처리시 '''검품대기 항목에 체크'''합니다.
 
* '''검품대기는 자동반품입고와 중복 체크가 불가'''합니다.
 
* 자동반품입고는 CS 창에서 작업 처리시점에 상품을 입고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자동반품 검품대기와는 상반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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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ign="top" |[[파일:IV00.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2. 검색 후 '''작업 항목에서 입고처리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상품이 입고처리 됩니다.
 
 
[[파일:조)검품5.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4. '''상품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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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step 4. 검품 리스트 확인하기'''</b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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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ign="top" |[[파일:IV00 001.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2-1. 만약 실제 입고하고자 하는 재고 타입(창고)이 검품대기 설정 시 지정한 타입이 아닌 경우, '''선택불량변경''' 작업을 통해 타입 변경이 가능합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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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입을 변경하고자 하는 주문건만 체크하여 원하는 타입을 선택 후 '''선택불량변경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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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입 변경 후, 바로 입고처리를 하지 않으면, 최초 설정한 타입으로 재노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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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NT color="#FF0000">'''입고처리 직전'''</FONT>에 타입 변경하여 작업 바랍니다.
  
[[파일:조)검품6.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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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재고관리의 반품입고 검품대기 메뉴로 이동'''합니다.
 
* 검색조건을 통해서 '''특정 기간, 검품 완료 여부, 특정 상품 등을 조건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항목 설정 버튼'''을 통해서 조회 또는 다운로드 항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항목 설정 방법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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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ign="top" |[[파일:IV00 004.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3. 입고처리 후 해당 상품의 재고 로그 확인 시 타입: 정상 / 작업: 반품입고 / 메모: CS검품대기입고로 이력이 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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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검품7.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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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검색버튼을 클릭'''하면 조건에 해당하는 검품 주문이 조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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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ign="top" |[[파일:IV00 002.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4. 입고처리를 실수한 경우에는 '''작업 항목에서 입고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검품 대기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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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NT color="#FF0000"><nowiki>*</nowiki> 입고취소 시 재고도 다시 차감됩니다.</FO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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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검품8.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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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회된 결과의 '''상태 항목에서 검품 대기중 또는 입고처리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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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ign="top" |[[파일:IV00 005.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5. '''선택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상품이 반품입고 검품대기 리스트에서 삭제됩니다.
  
[[파일:조)검품9.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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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품대기 상태'''인 상품만 삭제 처리가 가능합니다.
4. '''작업 항목에서 입고처리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반품을 어드민 재고에 입고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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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삭제 후 '''<FONT color="#FF0000">복구는 불가'''</FONT>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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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마찬가지로 입고 완료 상태인 주문은 '''작업 항목에서 입고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검품 대기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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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ign="top" |[[파일:IV00 003.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6. 다수의 상품을 일괄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상품들을 체크한 후 '''선택입고처리 또는 선택입고취소 버튼을 사용'''합니다.
  
[[파일:조)검품11.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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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iki>*</nowiki> 설명의 편의를 위해 예시 이미지는 선택입고처리를 기준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6. 여러개의 상품을 '''일괄 입고처리 또는 일괄 취소처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상품체크 후 상단 버튼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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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ign="top" |[[파일:IV00 007.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Tip.''' 항목설정 버튼을 통해 조회 및 다운로드되는 항목설정을 할 수 있으며, 검색조건의 기본값 설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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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항목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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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검품12.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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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선택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상품을 반품입고 검품대기 메뉴에서 조회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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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관련 FAQ'''</b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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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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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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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조)검품13.png|400픽셀|오른쪽|섬네일|(확대하려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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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교환]]>
8.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검품대기 상품 리스트를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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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반품입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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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관련 FAQ'''</big>==
+
<[[항목설정]]>

2023년 4월 20일 (목) 08:53 기준 최신판

개요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배송상태 주문건에 취소/교환처리 시, 처리하려는 상품에 대하여 검수과정을 거치는 기능입니다.


회수된 상품의 주문을 처리하는 시점과 창고에 물건을 진열하는 시점이 다른 경우, 실제 진열 시점으로 재고 반영이 가능합니다.


예) CS부서에서 먼저 입고처리 후 물류팀에서 회수 상품을 확인할 때

-> 실제 상품이 회수완료 되지 않은 상태에서 CS부서에서 입고처리 > 이지어드민 상에 재고는 반영이 되었으나, 실제 상품은 진열되지 않음


해당 기능은 기본정보관리 > 환경설정 메뉴에서 '검품대기 사용'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품입고 검품대기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고객센터 > 문답게시판을 통해 설정 요청 바랍니다.






Step 1. 반품입고 검품대기 설정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CS관리 > CS창]

1. CS창에서 취소 혹은 교환처리할 배송상태 주문건을 검색합니다.

  •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이미 재고가 차감된 배송상태 주문건에서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반품 유형에 따라 전체취소(개별취소) 또는 상품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배송후 취소: 주문 전체 취소인 경우에는 전체취소 버튼, 일부 품목 취소인 경우에는 개별취소 버튼 사용
  • 배송후 교환: 상품교환 버튼을 클릭하여 상품 교환(배송상태인 주문을 교환작업 시 자동으로 접수 상태인 C주문이 생성)


* 설명의 편의를 위해 개별취소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개별취소 시에는 취소하고자 하는 상품을 체크 후 진행해야 합니다.

참조: <배송 후 취소 방법> , <배송 후 교환 방법>







(확대하려면 클릭)
3. 상세 페이지에서 검품대기 항목 체크 및 정상, 불량 체크 후 상품취소를 진행합니다.
  • 검품대기는 자동반품입고와 중복 체크가 불가합니다.
  • 자동반품입고는 CS창에서 취소처리와 동시에 해당 상품이 입고됩니다.
참조: <자동반품입고>







(확대하려면 클릭)
4. CS내역에서 검품대기 - 정상으로 취소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2. 검품 리스트 처리 및 확인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재고관리 > 반품입고 검품대기]

1. 검품대기 상품을 검색조건 설정을 통해 조회 및 처리가 가능합니다.

항목 내용
등록일/입고일 검품대기를 설정한 날짜/입고처리를 한 날짜 기준으로 기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판매처/공급처 특정 판매처/공급처의 상품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참조: <판매처, 공급처 다중 선택하기>
타입(창고) 검품대기 설정 시 정상, 불량, 창고재고 등 설정한 재고 타입(창고)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상태 처리 상태(등록대기, 입고완료)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검품대기: 검품 전 상품
  • 입고완료: 입고처리 완료하여 이지어드민에 재고가 반영된 상품
등록자 검품대기 설정을 한 작업자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취소사유 취소 시 설정한 취소타입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교환사유 교환 시 설정한 교환타입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검색 후 작업 항목에서 입고처리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상품이 입고처리 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1. 만약 실제 입고하고자 하는 재고 타입(창고)이 검품대기 설정 시 지정한 타입이 아닌 경우, 선택불량변경 작업을 통해 타입 변경이 가능합니다.
  • 타입을 변경하고자 하는 주문건만 체크하여 원하는 타입을 선택 후 선택불량변경을 클릭합니다.
  • 타입 변경 후, 바로 입고처리를 하지 않으면, 최초 설정한 타입으로 재노출 됩니다.
  • 입고처리 직전에 타입 변경하여 작업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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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입고처리 후 해당 상품의 재고 로그 확인 시 타입: 정상 / 작업: 반품입고 / 메모: CS검품대기입고로 이력이 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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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입고처리를 실수한 경우에는 작업 항목에서 입고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검품 대기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입고취소 시 재고도 다시 차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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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선택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상품이 반품입고 검품대기 리스트에서 삭제됩니다.
  • 검품대기 상태인 상품만 삭제 처리가 가능합니다.
  • 삭제 후 복구는 불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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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수의 상품을 일괄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상품들을 체크한 후 선택입고처리 또는 선택입고취소 버튼을 사용합니다.

* 설명의 편의를 위해 예시 이미지는 선택입고처리를 기준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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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항목설정 버튼을 통해 조회 및 다운로드되는 항목설정을 할 수 있으며, 검색조건의 기본값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조: <항목설정>






관련 FAQ

<회수>

<주문취소>

<상품교환>

<자동반품입고>

<항목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