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품입고 검품대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사용자 4명의 중간 판 158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 |||
1번째 줄: | 1번째 줄: | ||
− | |||
==<big>'''개요'''</big>== | ==<big>'''개요'''</big>== | ||
− | {|width=" | + | {| width="1600px" |
|- | |- | ||
− | | valign=top| | + | | valign="top"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배송상태 주문건에 취소/교환처리 시, 처리하려는 상품에 대하여 '''검수과정'''을 거치는 기능입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회수된 상품의 주문을 처리하는 시점과 창고에 물건을 진열하는 시점이 다른 경우, 실제 진열 시점으로 재고 반영이 가능합니다. | |
− | |||
− | + | 예) CS부서에서 먼저 입고처리 후 물류팀에서 회수 상품을 확인할 때 | |
− | |||
− | + | -> 실제 상품이 회수완료 되지 않은 상태에서 CS부서에서 입고처리 > 이지어드민 상에 '''재고는 반영이 되었으나, 실제 상품은 진열되지 않음''' | |
− | |||
− | + | <br> | |
− | + | 해당 기능은 기본정보관리 > 환경설정 메뉴에서 '검품대기 사용'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 |
− | |||
− | |||
− | + | 반품입고 검품대기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고객센터 > 문답게시판'''을 통해 설정 요청 바랍니다. | |
− | + | <br><br> | |
− | + | <div>__TOC__</div> | |
− | |||
+ | |} | ||
− | + | <br> | |
+ | <br> | ||
+ | <br> | ||
+ | <br> | ||
+ | <br> | ||
− | 1. | + | ==<big>'''Step 1. 반품입고 검품대기 설정하기'''</big>== |
− | + | {| width="1600px" | |
− | + | |- | |
+ | | valign="top" |[[파일:CS창 배송상태2.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CS관리 > CS창]''' | ||
+ | 1. CS창에서 '''취소 혹은 교환처리할 배송상태 주문건'''을 검색합니다. | ||
+ | *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이미 재고가 차감된 '''배송상태 주문건'''에서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 ||
|} | |} | ||
− | |||
− | + | <br> | |
− | <br | + | <br> |
+ | <br> | ||
+ | <br> | ||
+ | <br> | ||
+ | |||
+ | ------ | ||
− | {|width=" | + | {| width="1600px" |
|- | |- | ||
− | | valign=top| | + | | valign="top" |[[파일:IV00 04-3.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2. 반품 유형에 따라 '''전체취소(개별취소) 또는 상품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
+ | *'''배송후 취소''': 주문 전체 취소인 경우에는 '''전체취소 버튼''', 일부 품목 취소인 경우에는 '''개별취소 버튼''' 사용 | ||
+ | *'''배송후 교환''': '''상품교환 버튼'''을 클릭하여 상품 교환(배송상태인 주문을 교환작업 시 자동으로 접수 상태인 C주문이 생성) | ||
− | |||
− | |||
− | |||
− | |||
− | |||
− | |||
− | + | <nowiki>*</nowiki> 설명의 편의를 위해 '''개별취소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
− | |||
− | |||
− | + | 개별취소 시에는 취소하고자 하는 상품을 체크 후 진행해야 합니다. | |
− | |||
+ | {| class="wikitable" | ||
+ | |+ | ||
+ | !참조: <[http://help.cloud.ezadmin.co.kr/index.php?title=%EC%A3%BC%EB%AC%B8%EC%B7%A8%EC%86%8C#Step2._.EB.B0.B0.EC.86.A1_.ED.9B.84_.EC.B7.A8.EC.86.8C.ED.95.98.EA.B8.B0 배송 후 취소 방법]> , <[http://help.cloud.ezadmin.co.kr/index.php?title=%EC%83%81%ED%92%88%EA%B5%90%ED%99%98#step_2._.EB.B0.B0.EC.86.A1_.ED.9B.84_.EC.83.81.ED.92.88.EA.B5.90.ED.99.98 배송 후 교환 방법]> | ||
+ | |} | ||
|} | |} | ||
− | |||
− | + | <br> | |
− | <br | + | <br> |
+ | <br> | ||
+ | <br> | ||
+ | <br> | ||
− | {|width=" | + | ---- |
+ | |||
+ | {| width="1600px" | ||
|- | |- | ||
− | | valign=top| | + | | valign="top" |[[파일:IV00 05-1.jp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3. 상세 페이지에서 검품대기 항목 체크 및 정상, 불량 체크 후 상품취소를 진행합니다. |
+ | *'''검품대기는 자동반품입고와 중복 체크가 불가'''합니다. | ||
+ | *'''자동반품입고'''는 CS창에서 '''취소처리와 동시에 해당 상품이 입고'''됩니다. | ||
+ | {| class="wikitable" | ||
+ | |+ | ||
+ | ! colspan="4" |참조: <[[자동반품입고]]> | ||
+ | |} | ||
+ | |} | ||
− | + | <br> | |
− | + | <br> | |
− | + | <br> | |
− | + | <br> | |
+ | <br> | ||
− | |||
− | |||
---- | ---- | ||
− | {|width=" | + | {| width="1600px" |
|- | |- | ||
− | | valign=top| | + | | valign="top" |[[파일:IV00 06-3.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4. CS내역에서 검품대기 - 정상으로 취소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width=" | + | <br> |
+ | <br> | ||
+ | <br> | ||
+ | <br> | ||
+ | <br> | ||
+ | |||
+ | ==<big>'''Step 2. 검품 리스트 처리 및 확인하기'''</big>== | ||
+ | |||
+ | {| width="1600px" | ||
+ | |- | ||
+ | | valign="top" |[[파일:IV00 07-1.jp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재고관리 > 반품입고 검품대기]''' | ||
+ | 1. 검품대기 상품을 검색조건 설정을 통해 조회 및 처리가 가능합니다. | ||
+ | {| class="wikitable" | ||
+ | |+ | ||
+ | !항목 | ||
+ | !내용 | ||
+ | |- | ||
+ | |등록일/입고일 | ||
+ | |검품대기를 설정한 날짜/입고처리를 한 날짜 기준으로 기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 ||
+ | |- | ||
+ | |판매처/공급처 | ||
+ | |특정 판매처/공급처의 상품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 ||
+ | {| class="wikitable" | ||
+ | |+ | ||
+ | !참조: <[http://help.cloud.ezadmin.co.kr/index.php?title=%ED%8C%90%EB%A7%A4%EC%B2%98,_%EA%B3%B5%EA%B8%89%EC%B2%98%EB%A5%BC_%EC%84%A0%ED%83%9D%ED%95%B4%EC%84%9C_%EA%B2%80%EC%83%89%ED%95%98%EA%B3%A0_%EC%8B%B6%EC%96%B4%EC%9A%94#case_3._.ED.8C.90.EB.A7.A4.EC.B2.98.EC.99.80_.EA.B3.B5.EA.B8.89.EC.B2.98_.EB.8B.A4.EC.A4.91_.EC.84.A0.ED.83.9D.ED.95.98.EC.97.AC_.EA.B2.80.EC.83.89.ED.95.98.EA.B8.B0 판매처, 공급처 다중 선택하기]> | ||
+ | |} | ||
+ | |- | ||
+ | |타입(창고) | ||
+ | |검품대기 설정 시 정상, 불량, 창고재고 등 설정한 재고 타입(창고)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
+ | |- | ||
+ | |상태 | ||
+ | |처리 상태(등록대기, 입고완료)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
+ | |||
+ | * '''검품대기''': 검품 전 상품 | ||
+ | * '''입고완료''': 입고처리 완료하여 이지어드민에 재고가 반영된 상품 | ||
+ | |- | ||
+ | |등록자 | ||
+ | |검품대기 설정을 한 작업자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
+ | |- | ||
+ | |취소사유 | ||
+ | |취소 시 설정한 취소타입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
|- | |- | ||
− | | | + | |교환사유 |
+ | |교환 시 설정한 교환타입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br/><br/><br/><br/> | + | <br /><br /><br /><br /> |
---- | ---- | ||
− | {|width=" | + | {| width="1600px" |
|- | |- | ||
− | | valign=top| | + | | valign="top" |[[파일:IV00.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2. 검색 후 '''작업 항목에서 입고처리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상품이 입고처리 됩니다. |
− | |||
− | [[파일: | ||
− | |||
|} | |} | ||
− | |||
− | |||
+ | <br> | ||
+ | <br> | ||
+ | <br> | ||
+ | <br> | ||
+ | <br> | ||
− | {|width=" | + | ---- |
+ | {| width="1600px" | ||
|- | |- | ||
− | | valign=top| | + | | valign="top" |[[파일:IV00 001.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2-1. 만약 실제 입고하고자 하는 재고 타입(창고)이 검품대기 설정 시 지정한 타입이 아닌 경우, '''선택불량변경''' 작업을 통해 타입 변경이 가능합니다.<br> |
+ | * 타입을 변경하고자 하는 주문건만 체크하여 원하는 타입을 선택 후 '''선택불량변경을 클릭'''합니다. | ||
+ | * 타입 변경 후, 바로 입고처리를 하지 않으면, 최초 설정한 타입으로 재노출 됩니다. | ||
+ | * <FONT color="#FF0000">'''입고처리 직전'''</FONT>에 타입 변경하여 작업 바랍니다. | ||
− | + | |} | |
− | |||
− | |||
− | |||
− | + | <br> | |
− | <br | + | <br> |
+ | <br> | ||
+ | <br> | ||
---- | ---- | ||
+ | {| width="1600px" | ||
+ | |- | ||
+ | | valign="top" |[[파일:IV00 004.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3. 입고처리 후 해당 상품의 재고 로그 확인 시 타입: 정상 / 작업: 반품입고 / 메모: CS검품대기입고로 이력이 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 | + | |} | |
− | |||
− | |||
− | + | <br> | |
− | + | <br> | |
+ | <br> | ||
+ | <br> | ||
+ | <br> | ||
− | |||
− | |||
---- | ---- | ||
− | {|width=" | + | {| width="1600px" |
|- | |- | ||
− | | valign=top| | + | | valign="top" |[[파일:IV00 002.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4. 입고처리를 실수한 경우에는 '''작업 항목에서 입고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검품 대기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 <FONT color="#FF0000"><nowiki>*</nowiki> 입고취소 시 재고도 다시 차감됩니다.</FONT> | ||
+ | |||
+ | |} | ||
− | + | <br> | |
− | + | <br> | |
+ | <br> | ||
+ | <br> | ||
+ | <br> | ||
− | |||
− | |||
---- | ---- | ||
− | {|width=" | + | {| width="1600px" |
|- | |- | ||
− | | valign=top| | + | | valign="top" |[[파일:IV00 005.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5. '''선택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상품이 반품입고 검품대기 리스트에서 삭제됩니다. |
− | + | * '''검품대기 상태'''인 상품만 삭제 처리가 가능합니다. | |
− | + | * 삭제 후 '''<FONT color="#FF0000">복구는 불가'''</FONT>합니다. | |
|} | |} | ||
− | |||
− | |||
− | + | <br> | |
− | + | <br> | |
− | + | <br> | |
− | |||
− | |||
− | |||
− | |||
---- | ---- | ||
− | {|width=" | + | {| width="1600px" |
|- | |- | ||
− | | valign=top| | + | | valign="top" |[[파일:IV00 003.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6. 다수의 상품을 일괄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상품들을 체크한 후 '''선택입고처리 또는 선택입고취소 버튼을 사용'''합니다. |
− | + | <nowiki>*</nowiki> 설명의 편의를 위해 예시 이미지는 선택입고처리를 기준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 |
− | |||
|} | |} | ||
− | <br | + | |
+ | <br> | ||
+ | <br> | ||
+ | <br> | ||
+ | <br> | ||
+ | <br> | ||
---- | ---- | ||
+ | {| width="1600px" | ||
+ | |- | ||
+ | | valign="top" |[[파일:IV00 007.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Tip.''' 항목설정 버튼을 통해 조회 및 다운로드되는 항목설정을 할 수 있으며, 검색조건의 기본값 설정이 가능합니다. | ||
+ | {| class="wikitable" | ||
+ | !참조: <[[항목설정]]> | ||
+ | |} | ||
− | + | |} | |
− | |||
− | |||
− | + | <br> | |
− | + | <br> | |
+ | <br> | ||
+ | <br> | ||
+ | <br> | ||
− | + | ==<big>'''관련 FAQ'''</big>== | |
− | < | + | <[[회수]]> |
− | |||
− | + | <[[주문취소]]> | |
− | |||
− | |||
− | [[ | + | <[[상품교환]]> |
− | |||
− | + | <[[자동반품입고]]> | |
− | < | ||
− | + | <[[항목설정]]> |
2023년 4월 20일 (목) 08:53 기준 최신판
개요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배송상태 주문건에 취소/교환처리 시, 처리하려는 상품에 대하여 검수과정을 거치는 기능입니다.
회수된 상품의 주문을 처리하는 시점과 창고에 물건을 진열하는 시점이 다른 경우, 실제 진열 시점으로 재고 반영이 가능합니다.
-> 실제 상품이 회수완료 되지 않은 상태에서 CS부서에서 입고처리 > 이지어드민 상에 재고는 반영이 되었으나, 실제 상품은 진열되지 않음
|
Step 1. 반품입고 검품대기 설정하기
[CS관리 > CS창]
1. CS창에서 취소 혹은 교환처리할 배송상태 주문건을 검색합니다.
|
2. 반품 유형에 따라 전체취소(개별취소) 또는 상품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설명의 편의를 위해 개별취소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개별취소 시에는 취소하고자 하는 상품을 체크 후 진행해야 합니다.
|
3. 상세 페이지에서 검품대기 항목 체크 및 정상, 불량 체크 후 상품취소를 진행합니다.
|
4. CS내역에서 검품대기 - 정상으로 취소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tep 2. 검품 리스트 처리 및 확인하기
[재고관리 > 반품입고 검품대기]
1. 검품대기 상품을 검색조건 설정을 통해 조회 및 처리가 가능합니다.
|
2. 검색 후 작업 항목에서 입고처리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상품이 입고처리 됩니다. |
2-1. 만약 실제 입고하고자 하는 재고 타입(창고)이 검품대기 설정 시 지정한 타입이 아닌 경우, 선택불량변경 작업을 통해 타입 변경이 가능합니다.
|
3. 입고처리 후 해당 상품의 재고 로그 확인 시 타입: 정상 / 작업: 반품입고 / 메모: CS검품대기입고로 이력이 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4. 입고처리를 실수한 경우에는 작업 항목에서 입고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검품 대기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입고취소 시 재고도 다시 차감됩니다. |
5. 선택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상품이 반품입고 검품대기 리스트에서 삭제됩니다.
|
6. 다수의 상품을 일괄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상품들을 체크한 후 선택입고처리 또는 선택입고취소 버튼을 사용합니다.
* 설명의 편의를 위해 예시 이미지는 선택입고처리를 기준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
Tip. 항목설정 버튼을 통해 조회 및 다운로드되는 항목설정을 할 수 있으며, 검색조건의 기본값 설정이 가능합니다.
|
관련 FAQ
<회수>
<주문취소>
<상품교환>
<자동반품입고>
<항목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