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수"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잔글 (→개요) |
|||
| (사용자 4명의 중간 판 9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 |||
| 1번째 줄: | 1번째 줄: | ||
| − | == | + | ==<big>'''개요'''</big>== |
| − | {| | + | 이지어드민에서 배송처리한 주문건에 대해 반품신청이 들어온 경우 |
| + | |||
| + | cs창에서 회수접수 할 수 있습니다. | ||
| + | <br /> | ||
| + | <br /> | ||
| + | |||
| + | * 당일배송 택배사의 경우 회수 접수 후 즉시 반품송장번호 확인이 가능합니다. | ||
| + | 우체국의 경우 이지어드민 회수접수 후 당일 야간 우체국 전산에 반영 될 때 반품송장번호가 발번됩니다. | ||
| + | |||
| + | 그 외 택배사의 경우 택배사로 회수 접수하면서 이미 접수한 건에 대해 확인하여 반품송장번호가 발번(대리점에서 출력)되었다면 이지어드민에도 반영되고 있습니다. | ||
| + | |||
| + | * 택배사로 회수 접수하는 시간대는 늦은 밤, 이른 아침으로 하루 두 번 작업됩니다. | ||
| + | {| class="wikitable" | ||
|- | |- | ||
| − | | | + | <br /> |
| − | + | ||
| + | |'''<회수연동 가능한 택배사>''' | ||
| + | CJ대한통운, 로젠택배, 롯데택배, 우체국택배, 한진택배, VTOV, 두발히어로당일택배 | ||
| + | |||
| + | 중앙일보M&P, 팀프레시, 핑퐁, 딜리버스, 천일택배, 카카오T당일배송 등 | ||
|} | |} | ||
| + | <br /> | ||
| + | |||
| + | |||
| + | |||
| + | |||
| + | |||
| + | __TOC__ | ||
| + | |||
| + | |||
| + | ==<big><b>A. 회수 요청하기</b></big>== | ||
| + | |||
| + | |||
| + | {| width="1600px" | ||
| + | |- | ||
| + | | valign="top" |[[파일:회수요청1.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CS창, C/S관리> 일반관리 > C/S]''' | ||
| + | 1. CS창에서 회수요청 필요한 주문을 검색하고 '''[회수]'''버튼을 클릭합니다. | ||
| + | |||
| + | * 배송상태 주문건만 회수 가능합니다. 송장상태라면 '''[배송처리]'''버튼 클릭하여 배송상태로 변경해줍니다. | ||
| + | |} | ||
| + | |||
---- | ---- | ||
| + | {| width="1600px" | ||
| + | |- | ||
| + | | valign="top" |[[파일:회수요청2-1.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2. 회수창 중앙에 보내는 분/받는 분 정보를 확인합니다. | ||
| + | 보내는 분이 회수를 보내시는 고객님 정보이며, 받는 분이 회수물건을 받을 업체정보입니다. | ||
| + | |} | ||
| + | {| width="1600px" | ||
| + | |- | ||
| + | | valign="top" |[[파일:회수요청3.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 | ||
| + | |||
| + | ==== '''TIP.''' 받는 분 정보에 있는 버튼별 기능 안내 ==== | ||
| + | * 받는 분 정보가 비어 있는 경우에는 회수 주소지를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
| + | * 입력된 받는 분 정보를 수정했다면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수정한 정보로 저장됩니다. | ||
| + |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된 받는 분 정보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 ||
| + | * '''[초기화]''' 버튼을 클릭하시면 받는 분에 입력된 정보를 한번에 지울 수 있습니다. | ||
| + | * '''[기본주소'''] 버튼을 클릭하시면 등록된 여러개의 받는 분 정보 중 하나를 기본주소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 + | *'''[변경이력]''' 버튼을 누르시면 받는 분 정보 추가, 수정, 삭제 이력 모두 확인가능합니다. | ||
| − | {| | + | {| class="wikitable" |
|- | |- | ||
| − | | | + | |'''※ 주소변경시 주의사항 ※''' |
| + | <nowiki>*</nowiki>우체국택배 : 우체국 계약고객전용시스템 전산에 등록된 반품처 정보로 회수됩니다. (수정시 epost.go.kr수정) | ||
| − | + | <nowiki>*</nowiki>CJ대한통운,롯데택배 : 계약된 고객코드에 매핑된 회수주소가 있다면 그 주소로 회수됩니다. (수정시 고객사 관할 지점 문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width="1600px" | ||
| + | |- | ||
| + | | valign="top" |[[파일:회수요청4.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3. 고객과 협의된 반품 정산 정보가 있으면 접수정보에 기입합니다. | ||
| − | {|width=" | + | * '''[c/s관리>일반관리>[[반품관리]]]'''와 연계하여 활용가능합니다. |
| + | |||
| + | * 정산구분은 택배사별로 적용되고 안되고 차이가 있으며, 고객이 직접 반품택배비를 결제해서 보내주시는게 아닌 이상 착지신용(기본값)으로 설정하시면 업체 계약요금으로 적용됩니다. | ||
| + | |||
| + | * 접수구분 : 회수(기본값)/반품 따로 기능은 없으며 회수/반품 구분값으로 활용됩니다. | ||
| + | |} | ||
| + | |||
| + | ---- | ||
| + | {| width="1600px" | ||
|- | |- | ||
| − | | valign=top| | + | | valign="top" |[[파일:회수요청5.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4. CS타입, 이력 등을 입력 후 우측 하단 반품 접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
| − | |||
| − | [[파일: | ||
| − | |||
| − | |||
|} | |} | ||
---- | ---- | ||
| + | {| width="1600px" | ||
| + | |- | ||
| + | | valign="top" |[[파일:회수요청6.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5. 회수창 중앙에서 접수된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 + | |} | ||
| + | {| width="1600px" | ||
| + | |- | ||
| + | | valign="top" |[[파일:회수요청10.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cs창 cs이력에서도 확인가능합니다. | ||
| + | |} | ||
| − | {|width=" | + | == <big><b>B. 회수 정보 수정 및 삭제하기</b></big> == |
| + | {| width="1600px" | ||
|- | |- | ||
| − | | valign=top| | + | | valign="top" |[[파일:회수요청7.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반품 접수를 잘못한 경우 cs창에서 주문검색 후 '''[회수]''' 버튼 클릭하여 정보 수정하신다음 |
| + | '''[반품수정], [반품삭제]''' 버튼을 통해서 재접수 및 취소도 가능합니다. | ||
| + | * 단, 반품 수정/삭제는 택배사전산에 회수요청접수 넘어가기전에만 가능합니다. | ||
| − | [[ | + | * 이미 택배사로 접수가 된 경우 '''[반품수정], [반품삭제]''' 버튼은 보이지 않으며 고객님께서 기사님 연락왔을때 반품철회한다고 말씀해주시거나,택배사에 따로 요청해서 정정 및 취소해야 합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width=" | + | == <big><b>C. 반품송장번호 확인하기</b></big> == |
| + | {| width="1600px" | ||
|- | |- | ||
| − | | valign=top| | + | | valign="top" |[[파일:회수요청8.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CS창, C/S관리> 일반관리 > C/S]''' |
| + | CS창에서 반품접수했던 주문을 다시 검색 후 [회수]버튼을 클릭하시면 회수창 중앙 송장헤더아래에서 반품송장번호 확인가능합니다. | ||
| + | |||
| + | * 우체국, 당일배송택배사의 경우 회수접수 하자마자 반품송장번호 확인이 가능하지만 보통 회수접수 후 반품송장번호 확인까지 하루이틀 소요될 수 있습니다. | ||
| + | |} | ||
| + | |||
| + | |||
| − | + | == <big><b>D. 택배사별 회수접수 유의사항</b></big> == | |
| − | + | {| width="1600px" | |
| − | + | |- | |
| − | * | + | | valign="top" | |
| + | * 우체국택배 - 원송장이 우체국 택배일 경우에만 회수 가능하며, 우체국 정책에 따라 동일 원송장번호에 대해 중복 회수 접수 불가합니다. | ||
| + | * 로젠택배 - 로젠 정책상 원송장번호가 로젠택배이고, 이지어드민 연동하여 출력한 경우에만 접수 가능합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big><b>관련 FAQ</b></big>== | ||
| + | *[[회수신청 후 접수된 고객들 보는 방법은 뭔가요?]] | ||
| + | |||
| + | *[[회수신청 후 회수 취소가 가능한가요?]] | ||
| + | |||
| + | *[[반품관리]] | ||
2025년 12월 5일 (금) 06:03 기준 최신판
개요
이지어드민에서 배송처리한 주문건에 대해 반품신청이 들어온 경우
cs창에서 회수접수 할 수 있습니다.
- 당일배송 택배사의 경우 회수 접수 후 즉시 반품송장번호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체국의 경우 이지어드민 회수접수 후 당일 야간 우체국 전산에 반영 될 때 반품송장번호가 발번됩니다.
그 외 택배사의 경우 택배사로 회수 접수하면서 이미 접수한 건에 대해 확인하여 반품송장번호가 발번(대리점에서 출력)되었다면 이지어드민에도 반영되고 있습니다.
- 택배사로 회수 접수하는 시간대는 늦은 밤, 이른 아침으로 하루 두 번 작업됩니다.
| <회수연동 가능한 택배사>
CJ대한통운, 로젠택배, 롯데택배, 우체국택배, 한진택배, VTOV, 두발히어로당일택배 중앙일보M&P, 팀프레시, 핑퐁, 딜리버스, 천일택배, 카카오T당일배송 등 |
A. 회수 요청하기
| [CS창, C/S관리> 일반관리 > C/S]
1. CS창에서 회수요청 필요한 주문을 검색하고 [회수]버튼을 클릭합니다.
|
| 2. 회수창 중앙에 보내는 분/받는 분 정보를 확인합니다.
보내는 분이 회수를 보내시는 고객님 정보이며, 받는 분이 회수물건을 받을 업체정보입니다. |
TIP. 받는 분 정보에 있는 버튼별 기능 안내
|
3. 고객과 협의된 반품 정산 정보가 있으면 접수정보에 기입합니다.
|
| 4. CS타입, 이력 등을 입력 후 우측 하단 반품 접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
| 5. 회수창 중앙에서 접수된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cs창 cs이력에서도 확인가능합니다. |
B. 회수 정보 수정 및 삭제하기
| 반품 접수를 잘못한 경우 cs창에서 주문검색 후 [회수] 버튼 클릭하여 정보 수정하신다음
[반품수정], [반품삭제] 버튼을 통해서 재접수 및 취소도 가능합니다.
|
C. 반품송장번호 확인하기
| [CS창, C/S관리> 일반관리 > C/S]
CS창에서 반품접수했던 주문을 다시 검색 후 [회수]버튼을 클릭하시면 회수창 중앙 송장헤더아래에서 반품송장번호 확인가능합니다.
|
D. 택배사별 회수접수 유의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