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품입고 검품대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이지어드민 헬프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사용자 2명의 중간 판 54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2번째 줄: 2번째 줄:
 
==<big>'''개요'''</big>==
 
==<big>'''개요'''</big>==
  
{| width="1500px"
+
{| width="1600px"
 
|-
 
|-
| valign="top" |[[파일:IV00 02.jpg|대체글=|섬네일|500x5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이 문서에서는 재고관리 > 반품입고 검품대기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br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수령자에게서 회수한 상품을 검품과정을 거쳐 입고하는 기능'''입니다.
+
| valign="top"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배송상태 주문건에 취소/교환처리 시, 처리하려는 상품에 대하여 '''검수과정'''을 거치는 기능입니다.
  
  
  
먼저 기본정보관리 > 환경설정 메뉴에서 '검품대기 사용'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
회수된 상품의 주문을 처리하는 시점과 창고에 물건을 진열하는 시점이 다른 경우, 실제 진열 시점으로 재고 반영이 가능합니다.
  
반품입고 검품대기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고객센터 > 문답게시판'''을 통해 설정 요청 바랍니다.
 
  
<br>
+
예) CS부서에서 먼저 입고처리 후 물류팀에서 회수 상품을 확인할 때
  
<div>__TOC__</div>
+
-> 실제 상품이 회수완료 되지 않은 상태에서 CS부서에서 입고처리 > 이지어드민 상에 '''재고는 반영이 되었으나, 실제 상품은 진열되지 않음'''
  
|}
 
 
<br>
 
<br>
 
<br>
 
<br>
 
 
<br>
 
<br>
 +
해당 기능은 기본정보관리 > 환경설정 메뉴에서 '검품대기 사용'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big>'''step 1. 검품대기 사용 설정'''</big>==
 
  
{| width="1500px"
+
반품입고 검품대기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고객센터 > 문답게시판'''을 통해 설정 요청 바랍니다.
|-
+
<br><br>
| valign="top" |[[파일:IV00 01.jpg|대체글=|섬네일|500x500픽셀]]'''[재고관리 > 반품입고 검품대기]'''
 
상품의 회수 시점과 창고에 진열되는 시점이 다른 경우 반품입고 검품대기를 통해
 
  
'''상품의 회수시점이 아닌 검품 시점을 기준으로 재고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
<div>__TOC__</div>
  
 
|}
 
|}
41번째 줄: 32번째 줄:
 
<br>
 
<br>
  
== <big>'''step 2. 반품입고 검품대기 설정하기'''</big> ==
+
==<big>'''Step 1. 반품입고 검품대기 설정하기'''</big>==
{| width="1500px"
+
{| width="1600px"
 
|-
 
|-
| valign="top" |[[파일:IV00 03-1.png|대체글=|섬네일|500x5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CS관리 > CS창]'''
+
| valign="top" |[[파일:CS창 배송상태2.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CS관리 > CS창]'''
1. '''CS창에서 회수된 반품 주문을 검색'''합니다.
+
1. CS창에서 '''취소 혹은 교환처리할 배송상태 주문건'''을 검색합니다.
*아직 회수를 진행하지 않은 주문은 '''CS 창에서 회수 버튼을 통해 회수 가능'''합니다.
+
 
{| class="wikitable"
+
*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이미 재고가 차감된 '''배송상태 주문건'''에서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
 
!참조: <[[회수]]>
 
|}
 
 
|}
 
|}
  
61번째 줄: 49번째 줄:
 
------
 
------
  
{| width="1500px"
+
{| width="1600px"
 
|-
 
|-
| valign="top" |[[파일:IV00 04-2.png|대체글=|섬네일|500x5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2. 반품 유형에 따라 '''전체취소(개별취소) 또는 상품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
| valign="top" |[[파일:IV00 04-3.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2. 반품 유형에 따라 '''전체취소(개별취소) 또는 상품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배송후 취소 주문''': 주문 전체 취소인 경우에는 '''전체취소 버튼''', 일부 품목 취소인 경우에는 '''개별취소 버튼''' 사용
+
*'''배송후 취소''': 주문 전체 취소인 경우에는 '''전체취소 버튼''', 일부 품목 취소인 경우에는 '''개별취소 버튼''' 사용
*'''배송후 교환 주문''': '''상품 교환 버튼'''을 클릭하여 상품 교환(배송상태인 주문을 교환작업 시 자동으로 접수 상태인 C주문이 생성)
+
*'''배송후 교환''': '''상품교환 버튼'''을 클릭하여 상품 교환(배송상태인 주문을 교환작업 시 자동으로 접수 상태인 C주문이 생성)
  
  
75번째 줄: 63번째 줄:
 
{| class="wikitable"
 
{| class="wikitable"
 
|+
 
|+
!참조
+
!참조: <[http://help.cloud.ezadmin.co.kr/index.php?title=%EC%A3%BC%EB%AC%B8%EC%B7%A8%EC%86%8C#Step2._.EB.B0.B0.EC.86.A1_.ED.9B.84_.EC.B7.A8.EC.86.8C.ED.95.98.EA.B8.B0 배송 후 취소 방법]> , <[http://help.cloud.ezadmin.co.kr/index.php?title=%EC%83%81%ED%92%88%EA%B5%90%ED%99%98#step_2._.EB.B0.B0.EC.86.A1_.ED.9B.84_.EC.83.81.ED.92.88.EA.B5.90.ED.99.98 배송 후 교환 방법]>
<[http://help.cloud.ezadmin.co.kr/index.php?title=%EC%A3%BC%EB%AC%B8%EC%B7%A8%EC%86%8C#Step2._.EB.B0.B0.EC.86.A1_.ED.9B.84_.EC.B7.A8.EC.86.8C.ED.95.98.EA.B8.B0 배송 후 취소 방법]>
 
 
 
<[http://help.cloud.ezadmin.co.kr/index.php?title=%EC%83%81%ED%92%88%EA%B5%90%ED%99%98#step_2._.EB.B0.B0.EC.86.A1_.ED.9B.84_.EC.83.81.ED.92.88.EA.B5.90.ED.99.98 배송 후 교환 방법]>
 
 
|}
 
|}
 
|}
 
|}
90번째 줄: 75번째 줄:
 
----
 
----
  
{| width="1500px"
+
{| width="1600px"
 
|-
 
|-
| valign="top" |[[파일:IV00 05-1.jpg|대체글=|섬네일|500x5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3. 상세 페이지에서 검품대기 항목 체크 및 정상, 불량 체크 후 상품취소를 진행합니다.
+
| valign="top" |[[파일:IV00 05-1.jp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3. 상세 페이지에서 검품대기 항목 체크 및 정상, 불량 체크 후 상품취소를 진행합니다.
 
*'''검품대기는 자동반품입고와 중복 체크가 불가'''합니다.
 
*'''검품대기는 자동반품입고와 중복 체크가 불가'''합니다.
*'''자동반품입고는 CS창에서 취소처리와 동시에 해당 상품을 입고'''하기 때문에 자동반품 검품대기와는 상반되는 기능입니다.
+
*'''자동반품입고'''는 CS창에서 '''취소처리와 동시에 해당 상품이 입고'''됩니다.
 
{| class="wikitable"
 
{| class="wikitable"
 
|+
 
|+
109번째 줄: 94번째 줄:
 
----
 
----
  
{| width="1500px"
+
{| width="1600px"
 
|-
 
|-
| valign="top" |[[파일:IV00 06-2.png|대체글=|섬네일|500x5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4. CS내역에서 검품대기 - 정상으로 취소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valign="top" |[[파일:IV00 06-3.pn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4. CS내역에서 검품대기 - 정상으로 취소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121번째 줄: 106번째 줄:
 
<br>
 
<br>
  
==<big>'''step 3. 검품 리스트 처리 및 확인하기'''</big>==
+
==<big>'''Step 2. 검품 리스트 처리 및 확인하기'''</big>==
  
{| width="1500px"
+
{| width="1600px"
 
|-
 
|-
| valign="top" |[[파일:IV00 07.jpg|대체글=|섬네일|500x5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재고관리 > 반품입고 검품대기]'''
+
| valign="top" |[[파일:IV00 07-1.jpg|대체글=|섬네일|600x6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재고관리 > 반품입고 검품대기]'''
1. cs창에서 설정한 검품대기 상품을 검색조건 설정을 통해 조회 및 처리가 가능합니다.
+
1. 검품대기 상품을 검색조건 설정을 통해 조회 및 처리가 가능합니다.
 
{| class="wikitable"
 
{| class="wikitable"
 
|+
 
|+
133번째 줄: 118번째 줄:
 
|-
 
|-
 
|등록일/입고일
 
|등록일/입고일
|검품대기를 설정한 날짜 / 입고처리를 한 날짜 기준으로 기간을 설정이 가능합니다.
+
|검품대기를 설정한 날짜/입고처리를 한 날짜 기준으로 기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
 
|-
 
|판매처/공급처
 
|판매처/공급처
|특정 판매처/공급처의 주문건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
|특정 판매처/공급처의 상품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
{| class="wikitable"
 +
|+
 +
!참조: <[http://help.cloud.ezadmin.co.kr/index.php?title=%ED%8C%90%EB%A7%A4%EC%B2%98,_%EA%B3%B5%EA%B8%89%EC%B2%98%EB%A5%BC_%EC%84%A0%ED%83%9D%ED%95%B4%EC%84%9C_%EA%B2%80%EC%83%89%ED%95%98%EA%B3%A0_%EC%8B%B6%EC%96%B4%EC%9A%94#case_3._.ED.8C.90.EB.A7.A4.EC.B2.98.EC.99.80_.EA.B3.B5.EA.B8.89.EC.B2.98_.EB.8B.A4.EC.A4.91_.EC.84.A0.ED.83.9D.ED.95.98.EC.97.AC_.EA.B2.80.EC.83.89.ED.95.98.EA.B8.B0 판매처, 공급처 다중 선택하기]>
 +
|}
 
|-
 
|-
|타입
+
|타입(창고)
|검품대기 설정 시 정상, 불량, 창고재고 등 설정한 재고타입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검품대기 설정 시 정상, 불량, 창고재고 등 설정한 재고 타입(창고)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
 
|상태
 
|상태
|주문건의 상태(등록대기, 입고완료)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처리 상태(등록대기, 입고완료)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검품대기''': 검품 전 상품
 
* '''검품대기''': 검품 전 상품
161번째 줄: 150번째 줄:
 
----
 
----
  
{| width="1500px"
+
{| width="1600px"
 
|-
 
|-
| valign="top" |[[파일:IV00.png|대체글=|섬네일|500x5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2. 검색 후 '''작업 항목에서 입고처리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상품을 이지어드민 재고에 입고처리 합니다.
+
| valign="top" |[[파일:IV00.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2. 검색 후 '''작업 항목에서 입고처리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상품이 입고처리 됩니다.
 
 
 
 
'''* 해당 상품이 실제 입고처리가 되어야 하는 시점'''에서 작업 부탁드립니다.
 
  
 
|}
 
|}
178번째 줄: 164번째 줄:
  
 
----
 
----
{| width="1500px"
+
{| width="1600px"
 
|-
 
|-
| valign="top" |[[파일:IV00 001.png|대체글=|섬네일|500x5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2-1. 만약 실제 입고하고자 하는 재고 타입이, 검품대기 설정 시 지정한 타입이 아닌 경우, '''선택불량변경''' 작업을 통해 타입 변경이 가능합니다.<br>
+
| valign="top" |[[파일:IV00 001.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2-1. 만약 실제 입고하고자 하는 재고 타입(창고)이 검품대기 설정 시 지정한 타입이 아닌 경우, '''선택불량변경''' 작업을 통해 타입 변경이 가능합니다.<br>
 
* 타입을 변경하고자 하는 주문건만 체크하여 원하는 타입을 선택 후 '''선택불량변경을 클릭'''합니다.
 
* 타입을 변경하고자 하는 주문건만 체크하여 원하는 타입을 선택 후 '''선택불량변경을 클릭'''합니다.
* 저장이 따로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FONT color="#FF0000">'''입고처리 직전'''</FONT>에 변경할 타입으로 작업 해주셔야 합니다.
+
* 타입 변경 후, 바로 입고처리를 하지 않으면, 최초 설정한 타입으로 재노출 됩니다.
 +
* <FONT color="#FF0000">'''입고처리 직전'''</FONT>에 타입 변경하여 작업 바랍니다.
  
 
|}
 
|}
191번째 줄: 178번째 줄:
 
<br>
 
<br>
 
----
 
----
{| width="1500px"
+
{| width="1600px"
 
|-
 
|-
| valign="top" |[[파일:IV00 004.png|대체글=|섬네일|500x5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3. 입고처리 후 해당 상품의 로그 확인 시 타입: 정상 / 작업: 반품입고 / 메모: CS검품대기입고로 이력이 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valign="top" |[[파일:IV00 004.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3. 입고처리 후 해당 상품의 재고 로그 확인 시 타입: 정상 / 작업: 반품입고 / 메모: CS검품대기입고로 이력이 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205번째 줄: 192번째 줄:
 
----
 
----
  
{| width="1500px"
+
{| width="1600px"
 
|-
 
|-
| valign="top" |[[파일:IV00 002.png|대체글=|섬네일|500x5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4. 입고처리를 실수한 경우에는 '''작업 항목에서 입고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검품 대기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valign="top" |[[파일:IV00 002.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4. 입고처리를 실수한 경우에는 '''작업 항목에서 입고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검품 대기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FONT color="#FF0000"><nowiki>*</nowiki> 입고취소 시 재고도 다시 차감되니 이 점 참고 바랍니다.</FONT>
+
<FONT color="#FF0000"><nowiki>*</nowiki> 입고취소 시 재고도 다시 차감됩니다.</FONT>
  
 
|}
 
|}
220번째 줄: 207번째 줄:
 
----
 
----
  
{| width="1500px"
+
{| width="1600px"
 
|-
 
|-
| valign="top" |[[파일:IV00 005.png|대체글=|섬네일|500x5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5. '''선택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상품을 반품입고 검품대기 메뉴에서 삭제합니다.
+
| valign="top" |[[파일:IV00 005.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5. '''선택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상품이 반품입고 검품대기 리스트에서 삭제됩니다.
  
 
* '''검품대기 상태'''인 상품만 삭제 처리가 가능합니다.
 
* '''검품대기 상태'''인 상품만 삭제 처리가 가능합니다.
232번째 줄: 219번째 줄:
 
<br>
 
<br>
 
<br>
 
<br>
<br>
 
  
{| width="1500px"
+
 
 +
----
 +
 
 +
{| width="1600px"
 
|-
 
|-
| valign="top" |[[파일:IV00 003.png|대체글=|섬네일|500x5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6. 다수의 상품을 일괄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상품들을 체크한 후 '''선택입고처리 또는 선택입고취소 버튼을 사용'''합니다.
+
| valign="top" |[[파일:IV00 003.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6. 다수의 상품을 일괄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상품들을 체크한 후 '''선택입고처리 또는 선택입고취소 버튼을 사용'''합니다.
  
 
<nowiki>*</nowiki> 설명의 편의를 위해 예시 이미지는 선택입고처리를 기준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nowiki>*</nowiki> 설명의 편의를 위해 예시 이미지는 선택입고처리를 기준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248번째 줄: 237번째 줄:
 
<br>
 
<br>
 
----
 
----
 
+
{| width="1600px"
{| width="1500px"
 
 
|-
 
|-
| valign="top" |[[파일:IV00 007.png|대체글=|섬네일|500x500픽셀|(확대하려면 클릭)]]tip. '''항목설정 버튼을 통해 조회 및 다운로드되는 항목설정을 할 수 있으며, 검색조건의 기본값 설정이 가능합니다.'''
+
| valign="top" |[[파일:IV00 007.png|대체글=|섬네일|600x600px|(확대하려면 클릭)]]'''Tip.''' 항목설정 버튼을 통해 조회 및 다운로드되는 항목설정을 할 수 있으며, 검색조건의 기본값 설정이 가능합니다.
 
{| class="wikitable"
 
{| class="wikitable"
 
!참조: <[[항목설정]]>
 
!참조: <[[항목설정]]>

2023년 4월 20일 (목) 08:53 기준 최신판

개요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배송상태 주문건에 취소/교환처리 시, 처리하려는 상품에 대하여 검수과정을 거치는 기능입니다.


회수된 상품의 주문을 처리하는 시점과 창고에 물건을 진열하는 시점이 다른 경우, 실제 진열 시점으로 재고 반영이 가능합니다.


예) CS부서에서 먼저 입고처리 후 물류팀에서 회수 상품을 확인할 때

-> 실제 상품이 회수완료 되지 않은 상태에서 CS부서에서 입고처리 > 이지어드민 상에 재고는 반영이 되었으나, 실제 상품은 진열되지 않음


해당 기능은 기본정보관리 > 환경설정 메뉴에서 '검품대기 사용'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품입고 검품대기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고객센터 > 문답게시판을 통해 설정 요청 바랍니다.






Step 1. 반품입고 검품대기 설정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CS관리 > CS창]

1. CS창에서 취소 혹은 교환처리할 배송상태 주문건을 검색합니다.

  •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이미 재고가 차감된 배송상태 주문건에서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반품 유형에 따라 전체취소(개별취소) 또는 상품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배송후 취소: 주문 전체 취소인 경우에는 전체취소 버튼, 일부 품목 취소인 경우에는 개별취소 버튼 사용
  • 배송후 교환: 상품교환 버튼을 클릭하여 상품 교환(배송상태인 주문을 교환작업 시 자동으로 접수 상태인 C주문이 생성)


* 설명의 편의를 위해 개별취소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개별취소 시에는 취소하고자 하는 상품을 체크 후 진행해야 합니다.

참조: <배송 후 취소 방법> , <배송 후 교환 방법>







(확대하려면 클릭)
3. 상세 페이지에서 검품대기 항목 체크 및 정상, 불량 체크 후 상품취소를 진행합니다.
  • 검품대기는 자동반품입고와 중복 체크가 불가합니다.
  • 자동반품입고는 CS창에서 취소처리와 동시에 해당 상품이 입고됩니다.
참조: <자동반품입고>







(확대하려면 클릭)
4. CS내역에서 검품대기 - 정상으로 취소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2. 검품 리스트 처리 및 확인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재고관리 > 반품입고 검품대기]

1. 검품대기 상품을 검색조건 설정을 통해 조회 및 처리가 가능합니다.

항목 내용
등록일/입고일 검품대기를 설정한 날짜/입고처리를 한 날짜 기준으로 기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판매처/공급처 특정 판매처/공급처의 상품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참조: <판매처, 공급처 다중 선택하기>
타입(창고) 검품대기 설정 시 정상, 불량, 창고재고 등 설정한 재고 타입(창고)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상태 처리 상태(등록대기, 입고완료)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검품대기: 검품 전 상품
  • 입고완료: 입고처리 완료하여 이지어드민에 재고가 반영된 상품
등록자 검품대기 설정을 한 작업자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취소사유 취소 시 설정한 취소타입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교환사유 교환 시 설정한 교환타입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검색 후 작업 항목에서 입고처리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상품이 입고처리 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1. 만약 실제 입고하고자 하는 재고 타입(창고)이 검품대기 설정 시 지정한 타입이 아닌 경우, 선택불량변경 작업을 통해 타입 변경이 가능합니다.
  • 타입을 변경하고자 하는 주문건만 체크하여 원하는 타입을 선택 후 선택불량변경을 클릭합니다.
  • 타입 변경 후, 바로 입고처리를 하지 않으면, 최초 설정한 타입으로 재노출 됩니다.
  • 입고처리 직전에 타입 변경하여 작업 바랍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입고처리 후 해당 상품의 재고 로그 확인 시 타입: 정상 / 작업: 반품입고 / 메모: CS검품대기입고로 이력이 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입고처리를 실수한 경우에는 작업 항목에서 입고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검품 대기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입고취소 시 재고도 다시 차감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선택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상품이 반품입고 검품대기 리스트에서 삭제됩니다.
  • 검품대기 상태인 상품만 삭제 처리가 가능합니다.
  • 삭제 후 복구는 불가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다수의 상품을 일괄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상품들을 체크한 후 선택입고처리 또는 선택입고취소 버튼을 사용합니다.

* 설명의 편의를 위해 예시 이미지는 선택입고처리를 기준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Tip. 항목설정 버튼을 통해 조회 및 다운로드되는 항목설정을 할 수 있으며, 검색조건의 기본값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조: <항목설정>






관련 FAQ

<회수>

<주문취소>

<상품교환>

<자동반품입고>

<항목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