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품입고 검품대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이지어드민 헬프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17번째 줄: 17번째 줄:
  
 
반품입고 검품대기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고객센터 > 문답게시판'''을 통해 설정 요청 바랍니다.
 
반품입고 검품대기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고객센터 > 문답게시판'''을 통해 설정 요청 바랍니다.
</br>
+
<br></br>
  
 
<div>__TOC__</div>
 
<div>__TOC__</div>

2023년 4월 6일 (목) 04:45 판

개요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cs창에서 배송상태 주문건에 취소/교환처리 시, 처리하려는 상품에 대해 검품과정을 거쳐 입고하는 기능입니다.


물류창고가 별도로 있어, 주문을 처리하는 시점과 창고에 물건을 진열하는 시점이 다른 경우 활용 가능합니다.

해당 기능 사용 시, 물류창고에서 상품을 실제 입고 하는 시점으로 재고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기본정보관리 > 환경설정 메뉴에서 '검품대기 사용'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품입고 검품대기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고객센터 > 문답게시판을 통해 설정 요청 바랍니다.






step 1. 반품입고 검품대기 설정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CS관리 > CS창]

1. CS창에서 취소 혹은 교환처리할 배송상태 주문건을 검색합니다.

  • 반품입고 검품대기는 이미 재고가 차감된 배송상태 주문건에서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반품 유형에 따라 전체취소(개별취소) 또는 상품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배송후 취소 주문: 주문 전체 취소인 경우에는 전체취소 버튼, 일부 품목 취소인 경우에는 개별취소 버튼 사용
  • 배송후 교환 주문: 상품 교환 버튼을 클릭하여 상품 교환(배송상태인 주문을 교환작업 시 자동으로 접수 상태인 C주문이 생성)


* 설명의 편의를 위해 개별취소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개별취소 시에는 취소하고자 하는 상품을 체크 후 진행해야 합니다.

참조

<배송 후 취소 방법>

<배송 후 교환 방법>







(확대하려면 클릭)
3. 상세 페이지에서 검품대기 항목 체크 및 정상, 불량 체크 후 상품취소를 진행합니다.
  • 검품대기는 자동반품입고와 중복 체크가 불가합니다.
  • 자동반품입고는 CS창에서 취소처리와 동시에 해당 상품을 입고하기 때문에 자동반품 검품대기와는 상반되는 기능입니다.
참조: <자동반품입고>







(확대하려면 클릭)
4. CS내역에서 검품대기 - 정상으로 취소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2. 검품 리스트 처리 및 확인하기

(확대하려면 클릭)
[재고관리 > 반품입고 검품대기]

1. cs창에서 설정한 검품대기 상품을 검색조건 설정을 통해 조회 및 처리가 가능합니다.

항목 내용
등록일/입고일 검품대기를 설정한 날짜 / 입고처리를 한 날짜 기준으로 기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판매처/공급처 특정 판매처/공급처의 상품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참조: <판매처, 공급처 다중 선택하기>
타입 검품대기 설정 시 정상, 불량, 창고재고 등 설정한 재고타입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상태 상품의 상태(등록대기, 입고완료)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검품대기: 검품 전 상품
  • 입고완료: 입고처리 완료하여 이지어드민에 재고가 반영된 상품
등록자 검품대기 설정을 한 작업자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취소사유 취소 시 설정한 취소타입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교환사유 교환 시 설정한 교환타입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 검색 후 작업 항목에서 입고처리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상품을 이지어드민 재고에 입고처리 합니다.


* 해당 상품이 실제 입고처리가 되어야 하는 시점에서 작업 바랍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2-1. 만약 실제 입고하고자 하는 재고 타입이, 검품대기 설정 시 지정한 타입이 아닌 경우, 선택불량변경 작업을 통해 타입 변경이 가능합니다.
  • 타입을 변경하고자 하는 주문건만 체크하여 원하는 타입을 선택 후 선택불량변경을 클릭합니다.
  • 저장이 따로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입고처리 직전에 변경할 타입으로 작업 해야 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3. 입고처리 후 해당 상품의 로그 확인 시 타입: 정상 / 작업: 반품입고 / 메모: CS검품대기입고로 이력이 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4. 입고처리를 실수한 경우에는 작업 항목에서 입고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검품 대기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입고취소 시 재고도 다시 차감되니 이 점 참고 바랍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5. 선택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상품을 반품입고 검품대기 메뉴에서 삭제합니다.
  • 검품대기 상태인 상품만 삭제 처리가 가능합니다.
  • 삭제 후 복구는 불가합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6. 다수의 상품을 일괄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상품들을 체크한 후 선택입고처리 또는 선택입고취소 버튼을 사용합니다.

* 설명의 편의를 위해 예시 이미지는 선택입고처리를 기준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확대하려면 클릭)
Tip. 항목설정 버튼을 통해 조회 및 다운로드되는 항목설정을 할 수 있으며, 검색조건의 기본값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조: <항목설정>






관련 FAQ

<회수>

<주문취소>

<상품교환>

<자동반품입고>

<항목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