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품동기화 기능이란 자사몰에 등록되어 있는 상품을 이지어드민으로 자동으로 등록하는 기능입니다.
- 별도의 상품 등록 과정없이 빠르고 손쉽게 이지어드민에 상품 등록 지원
- 카페24, 메이크샵, 고도몰 판매처만 가능
2. 매칭 작업 시, 상품동기화로 등록된 이지어드민 상품은 자사몰 주문과 자동으로 매칭됩니다.
- 동기화 시 이지어드민에 자사몰 연동정보가 저장되어 수동 매칭 작업 불필요
3. 기본적으로 자사몰에 진열되어 있는 상품만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 세부 세팅 여부에 따라 진열되지 않은 상품도 동기화 가능
4. 상품동기화를 적용하고자 하는 상품의 자사몰 최초 등록일 기준으로 기간을 설정해야 합니다.
- ex. 90일전에 등록한 상품 정보의 옵션 수정 시 상품동기화 기간을 최소 90일 전으로 지정
5. '1+1' 문구가 포함된 상품은 동기화가 불가합니다.
- 재고관리를 위해 이지어드민에는 단품 상품만 동기화 진행됨
6. 복수의 판매처 동기화를 원하면 이지어드민 교육 매니저 또는 고객센터로 사전 확인을 권장합니다.
- 2018년 이전 이지어드민 사용 업체의 경우 기존 동기화 상품에 신규 동기화한 판매처 옵션이 합쳐지는 문제 발생
- 세부 세팅 변경 후 복수 판매처 동기화 가능
7. 옵션이 없던 상품에 옵션을 추가하여 재동기화 시, 기존 동기화 상품은 '기본 상품'이라는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
step 1. 상품동기화 적용
1. 상품동기화 유형은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 a. 신규 상품 동기화: 이지어드민에 등록되어 있지 않는 상품을 동기화
- b. 기존 상품 재동기화: 이지어드민에 등록되어 있는 상품을 재동기화
|
case a. 신규 상품동기화
1. 상품관리 메뉴에서 상품동기화를 선택합니다.
|
2. 동기화를 진행할 기간을 설정합니다.
- 기간은 자사몰에 상품이 등록된 최초 등록일 기준임
- 예를 들어 자사몰에 어제 등록한 상품인데 오늘 날짜로 기간을 설정하여 상품동기화를 하면 적용 불가
|
3. 상품동기화를 적용할 판매처를 선택합니다.
- 상품동기화는 자사몰(카페24, 메이크샵, 고도몰)만 가능
|
4. 특정 상품만 개별적으로 상품동기화를 하려면 어드민 상품코드 또는 연동코드를 입력합니다.
- 어드민 상품코드: 이지어드민 상품코드
- 연동코드: 자사몰(카페24, 메이크샵, 고도몰) 상품코드
|
5. 상품Sync 버튼을 클릭하면 조건에 일치하는 자사몰 상품이 이지어드민으로 자동 등록됩니다.
|
case b. 기존 상품 재동기화
1. case a.와 동일한 방법으로 상품동기화를 진행합니다.
|
2. 재동기화를 진행해도 상품명은 변경 불가합니다.
- 변경된 상품명을 이지어드민에 적용을 원할 시, 직접 이지어드민 상품정보를 수정해야 함
- 카페24에서 A 상품을 B 상품으로 변경해도 이지어드민에는 A 상품으로 자동 매칭되므로 오배송에 주의해야 함
|
자사몰 상품명 |
이지어드민 상품명 |
비고
|
최초 동기화 시 |
A. 불고기 시카고피자 |
A. 불고기 시카고피자 |
자사몰과 동일한 상품명으로 이지어드민에 동기화
|
재동기화 시 |
B. 페퍼로니 시카고피자 |
A. 불고기 시카고피자 |
수정된 상품명으로 동기화 재적용 안됨. 오매칭에 인한 오배송 발생
|
|
3. 자사몰에서 옵션 정보가 변경된 경우에만 상품동기화 시 이지어드민에 재반영됩니다.
- 재동기화 시, 변경된 옵션명으로 이지어드민에 옵션이 추가됨
- 기존 옵션은 등록은 유지되나 연동코드가 삭제되고 변경된 옵션에 연동코드가 반영됨
- 기존 변경 전 옵션이 주문 및 재고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중복상품 개별삭제 기능을 통해 통합 필요
- 자사몰에서 옵션이 삭제된 경우, 재동기화 시 이지어드민에 동기화된 옵션에 연동코드는 삭제되지만 등록은 유지
|
step 2. 상품동기화 이력 확인
1. 검색조건 하단에서 상품동기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체개수: 검색조건에 일치하는 상품동기화 대상 상품수
- 반영개수: 전체개수 중 상품동기화가 실제 반영된 상품수
|
2. 상세 이력 확인을 원하는 경우 상품Sync 버튼 우측에 이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
3. 상세 이력에서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상품동기화 적용된 상품(옵션)을 확인 가능합니다.
|
(2017.04.11 업그레이드) 상품 동기화시 공급처 상세정보 동기화
1. cafe24 상품 동기화 시 공급처/제조사 상세정보(주소, 연락처 등)를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 판매처 상세 정보에서 공급처 정보를 cafe24 제조사 또는 공급처로 선택
|
2. 상품 동기화 시 공급처 상세정보가 자동으로 동기화됩니다.
|
(2017.08.21 업그레이드) cafe24 동기화시 진열안함 상품 동기화
cafe24 상품 동기화시 진열안함 상품도 동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판매하지 않으나 보유재고가 있어 관리가 필요할 때 이지어드민에 상품등록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정보관리 > 판매처 목록 > 판매처정보수정
1. cafe24 판매처 정보에 보안코드 및 협력사 코드를 입력합니다.
- 보안코드는 해당 교육담당자 또는 고객센터(02-521-1774)로 문의바랍니다.
|
|
2. 진열상품 동기화 여부에 진열+진열안함을 선택합니다.
- 참고 : cafe24 진열, 진열안함 상품 확인
|
|
3. 상품 동기화 결과 진열상품과 진열안함 상품 모두가 동기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품동기화 방법은<step 1. 상품동기화하기>로 돌아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상품동기화 시 기타 유의 사항
1. 동기화 기본 조건
1. 자사몰에 진열상태인 상품만 동기화
- 세부 세팅 여부에 따라 진열되지 않은 상품도 동기화 가능
2. 상품동기화를 적용하고자 하는 상품의 최초 등록일 기준으로 기간을 설정
ex. 90일전에 등록한 상품 정보의 옵션 수정 시 상품동기화 기간을 최소 90일 전으로 지정
3. '1+1' 문구가 포함된 상품은 동기화 불가
- 재고관리를 위해 이지어드민에는 단품 상품만 동기화 진행됨
|
2. 판매처 옵션 정보 변경 시
1) 판매처 옵션 초기화 시
- 판매처에서 옵션 초기화를 할 경우 판매처의 옵션 연동코드가 변경되어 이지어드민에 동기화된 옵션과 연동코드 불일치
- 판매처에서 옵션 초기화 비권장
- 옵션을 초기화하는 경우, 상품 코드가 초기화되어서 매칭 오류, 옵션 중복 등록 등의 문제 발생
2) 판매처 옵션 변경 시
- 재동기화 시, 변경된 옵션명으로 이지어드민에 옵션이 추가됨
- 기존 옵션은 등록은 유지되나 연동코드가 삭제되고 변경된 옵션에 연동코드가 반영
- 기존 변경 전 옵션이 주문 및 재고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중복상품 개별삭제 기능을 통해 통합 필요
3) 판매처 옵션 추가 시
- 기존 옵션 구성에서 신규 옵션을 추가하고 재동기화 시 신규 옵션만 이지어드민에 추가 반영
- ex. [빨강], [초록], [파랑] 옵션에 노랑 색상이 추가되어 재동기화 시 [빨강], [초록], [파랑], [노랑]으로 반영
4) 판매처 옵션 삭제 시
- 판매처에서 옵션 삭제 후 재동기화 시, 이지어드민 옵션에 연동코드 삭제됨
- 연동코드만 삭제되며 옵션 자체가 삭제되지는 않음
- ex. [빨강], [노랑], [파랑] 옵션에서 [노랑] 옵션을 삭제하고 재동기화 시 이지어드민에 [노랑] 옵션은 유지되나 연동코드만 삭제. [빨강], [파랑] 옵션은 연동코드 변경됨
5) 판매 상품과 관련 없는 옵션이 있는 경우
- ex. 옵션 선택: 베이지 / 추가 구성 옵션: 반품/교환 시 5000원 동봉 필수
- 옵션 제외 키워드 세팅을 통해 해당 옵션은 상품동기화 제외 처리
- 옵션 제외 키워드 사용이 여의치 않은 경우 동기화된 옵션 삭제 후 상품정보에서 상품 동기화 하지 않음 체크
6) 옵션이 없던 대표 상품에 옵션을 추가한 경우
- 최초 동기화 시 대표상품으로 동기화
- 재동기화 시 추가된 옵션이 반영되면서 기존 대표상품은 [기본상품]이라는 옵션으로 변경됨
7) 옵션 순서가 변경된 경우
- 재동기화를 하지 않으면 판매처 연동코드와 이지어드민 연동코드 불일치하여 오배송 가능성 높음
- 재동기화 진행 시 연동코드 새로 적용됨
8) 세트 상품
- 세트 상품 동기화 시 재고 관리 불가하므로 동기화 제외
- 단, 세트로만 판매 및 재고 관리하는 상품의 경우에는 동기화 가능
9) 솔업 진행
- 솔업 설정 후 재동기화해야 함
- 미진행 시 수동 매칭 진행됨
|
3. 기타
1. 복수판매처 동기화 시 사전 세팅 필요
- 2018년 이전 이지어드민 사용 업체의 경우 복수 판매처 동기화 시 추가 세팅 필요
- 기존/신규 판매처 연동코드가 중복되는 문제 발생
- 기존 동기화 상품에 신규 동기화 판매처 옵션이 합쳐질 수 있음
2. 옵션에 특수기호 있는 경우 동기화 오류나는 케이스 발생
|
관련 FAQ
FAQ 기존 업체가 복수 판매처 상품의 동기화를 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FAQ 카페24에서 버전업그레이드를 한다고합니다. 따로 설정해야하는 부분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