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톡교환반품관리

이지어드민 헬프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개요

EN10 30.png

이 페이지는 알림톡교환/반품관리에서 알림톡을 통해 교환 및 반품 들어온 주문건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알림톡 사용이 필수입니다.

단, 알림톡 발송을 위해서는 카카오에서 플러스친구 발급 및 이지어드민에 등록되어야 하므로 하단의 메뉴얼을 참고하시어 진행 부탁드립니다.


step 2. 알림톡검색조건

알림톡 교환/반품관리의 검색화면을 통해 검색조건을 설정하여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N10 30.png
항목 설명
타입 전체, 교환, 반품 중 원하는 항목을 설정하여 특정 주문건 검색이 가능합니다.
검색조건(접수자) 접수자(수령자)명을 통해 특정 주문건 검색이 가능합니다.
처리상태 미처리, 완료, 전체 중 원하는 항목을 설정하여 특정 주문건 검색이 가능합니다.
접수상태 접수, 취소, 전체 중 원하는 항목을 설정하여 특정 주문건 검색이 가능합니다.
회수 전체, 회수요청, 직접회수 건에 대하여 특정 주문건 검색이 가능합니다.


step 2-1. 교환/반품 사유별로 검색하기


사유: 고객이 교환/반품 시 선택했던 사유별로 특정 주문건 검색이 가능합니다.


* 사유항목은 '나만의 반품톡 환경설정'에서 플러스친구 아이디별로 설정한 항목 중 교환/반품 접수가 들어온 항목만 노출됩니다.


* '나만의 반품톡 환경설정'의 경우 CS관리 > 일반관리 > 나만의 반품톡 환경설정에서 설정이 가능하며, 아래 메뉴얼 링크 참고 바랍니다.

<나만의 반품톡 환경설정>

step 2-2. 교환/반품 작업자별로 검색하기


작업자: 이지어드민 사용자관리에 등록된 모든 사용자를 기준으로 작업자를 선택하여 각 사용자가 작업한 주문건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미처리 상태의 주문건에 작업자 선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선택되어 있는 작업자와 실제 처리한 작업자가 다를 경우, 실제 완료 처리한 작업자로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step 3. 조회 및 다운로드

위 검색조건을 이용하여 원하는 조건으로 조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1. 다운받고자 하는 검색조건으로 검색 후 오른쪽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EN10 73.png
2. 검색결과와 동일한 주문건이 엑셀파일로 다운받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4. 교환/반품관리에서 회수 접수하기

알림톡 교환/반품관리 화면에서 교환 및 반품 신청건에 한하여 회수 접수가 가능합니다.


1. 회수접수를 할 주문건의 회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받는 분, 보내는 분의 정보를 확인 후 반품접수 버튼을 클릭하여 회수접수를 합니다.
EN10 56.png

자세한 회수 방법은 아래 메뉴얼 링크 참고 바랍니다.

<회수>

step 5. 교환 알림톡 발송하기

고객에게 알림톡 발송 시, 고객이 주문내역에 한해 교환 접수가 가능합니다.

알림톡 발송 방법은 아래 메뉴얼 링크 참고 바랍니다.


<알림톡 전송기능>





1. 교환접수를 원할 경우, 교환할 상품을 선택 후 교환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EN10 46.png
2. 교환신청 버튼을 클릭 후 교환사유와 회수 방법 등을 선택하여 교환신청이 가능합니다.

step 6. 반품 알림톡 발송하기

고객에게 알림톡 발송 시, 고객이 주문내역에 한해 반품 접수가 가능합니다.

알림톡 발송 방법은 아래 메뉴얼 링크 참고 바랍니다.


<알림톡 전송기능>


1. 반품접수를 원할 경우, 반품할 상품을 선택 후 반품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EN10 65.png
2. 반품신청 버튼을 클릭 후 반품사유와 회수 방법 등을 선택하여 반품신청이 가능합니다.

관련 FAQ

<나만의 반품톡 환경설정>

<알림톡템플릿관리>

<회수>